기업의 과업환경(기업의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상호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03 / 2020.02.0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I. 정부
II. 주주
III. 소비자
IV. 노동조합(근로자 집단)
V. 지역사회
VI. 경쟁기업
VII. 금융기관
VIII. 언론매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주주
주주(stockholders)는 기업의 소유자로서 핵심적인 이해집단의 주체이다. 주주는 전략결정에 핵심적인 주체로서 광범위하게 이해 집단을 형성하게 되고, 기업성과에 따른 배당으로 이해관계를 맺고 있다.
주주는 기업의 금융 또는 실물 자산 중 자기자본에 해당되며 이는 기업이나 개인이나 투자집단 또는 투자기관을 의미한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경영활동이 복잡해진 고도의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는 의사결정의 주체나 핵심은 전문경영자에게로 옮겨가고 있지만 주식의 고도분산에 의해 소유와 경영의 분리현상이 점점 더해가고 있다. 주식분산의 고도화와 함께 주주의 성격은 종전의 기업가처럼 능동적으로 재산권을 주장하지는 못하고 수동적으로 재산권을 행사하는 소극적인 투자가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소액 일반주주들은 보통 경영활동에는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주주총회에서 경영자를 선출하여 그들에게 경영권을 위임하는 과정에서 기업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주주와 경영층과의 관계는 주주는 주식의 구입을 통해 투자자본을 공급하고 경영층은 전문기술과 지식을 활용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며 주주에게 이익을 배당함으로서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무회계-부가가치세의 카드사 대리납부 제도의 실효성에 대해 논하시오
- [마케팅](주)CLIO 클리오 화장품 마케팅전략
- [경영학] 스타벅스와 커피빈 분석
- 이케아 IKEA 마케팅 4P전략분석과 SWOT,STP분석 및 이케아 성공요인과 이케아 전략적 보완점 제시
- [유통, 프렌차이즈, 경영, 마케팅, 소비자행동,판매촉진] 저관여 제품 유통업체 성공전략 성공사례
- [마케팅] 상권분석보고서: 삼청동 상권을 중심으로
-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 상담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경영] 맥도날드 기업사명
- 시장실패 정의와 원인분석 및 시장실패 사례분석과 해결방안 제시 - 시장실패 연구레포트
- [공급사슬관리] 맥도날드 생산시스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