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과업환경(기업의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상호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03 / 2020.02.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정부

II. 주주

III. 소비자

IV. 노동조합(근로자 집단)

V. 지역사회

VI. 경쟁기업

VII. 금융기관

VIII. 언론매체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주주

주주(stockholders)는 기업의 소유자로서 핵심적인 이해집단의 주체이다. 주주는 전략결정에 핵심적인 주체로서 광범위하게 이해 집단을 형성하게 되고, 기업성과에 따른 배당으로 이해관계를 맺고 있다.
주주는 기업의 금융 또는 실물 자산 중 자기자본에 해당되며 이는 기업이나 개인이나 투자집단 또는 투자기관을 의미한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경영활동이 복잡해진 고도의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는 의사결정의 주체나 핵심은 전문경영자에게로 옮겨가고 있지만 주식의 고도분산에 의해 소유와 경영의 분리현상이 점점 더해가고 있다. 주식분산의 고도화와 함께 주주의 성격은 종전의 기업가처럼 능동적으로 재산권을 주장하지는 못하고 수동적으로 재산권을 행사하는 소극적인 투자가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소액 일반주주들은 보통 경영활동에는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주주총회에서 경영자를 선출하여 그들에게 경영권을 위임하는 과정에서 기업 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주주와 경영층과의 관계는 주주는 주식의 구입을 통해 투자자본을 공급하고 경영층은 전문기술과 지식을 활용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며 주주에게 이익을 배당함으로서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분석] 환경을 극복한 기업들
  • 환경(Macro Environment)로서 주로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등을 일컫는데 일반적으로 기업이 관리를 통해 정확히 예측하거나 통제가 불가능한 환경 요인들을 말한다.과업 환경은 경영 활동의 수행에 직접적이고 정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소로서 일반적으로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직결되는 환경을 말한다.주요한 과업 환경으로는 산업 구조와 경쟁 환경, 정부의 정책이나 규제, 시장 구조, 이해 관계자 집단

  • 경영학개론_경영자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 직면하게 되는 경영환경 중 외부환경요인과 경영환경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환경을 최소화해 기업조직을 존속 번영시키는가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특성이 있고 기업경영활동으로 변화되면서 기업은 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주위의 내외부 환경으로부터 조달한다. 또 생산된 재화나 서비스를 다시 환경에 공급하여 기업과 환경은 하나의 유기체처럼 상호작용하면서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 즉, 초기는 기업의 환경요인으로 시장의 중요성만 고려하였다면, 주주노조 협력업체정부 등 이해관계자 집단의

  • [기업경영] 일반주주 관련문제와 기업민주주의 실현
  • 기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기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접환경을 과업환경(task environment)라 하는데 정부, 일반주주, 노동조합, 소비자, 금융기관, 협력기업, 지역사회, 경쟁기업 등을 들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해관계자란 기업경영활동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이득이나 손해를 보는 과업환경을 지칭하며,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 사회조직 또는 집단을 의미한다.1차적 이해관계

  • [과업환경요인] 기업의 과업환경요인
  • 과업환경요인으로 변화할 수도 있고 과업환경요인 역시 그 영역이 확대되면서 일반환경요인으로 변화하기도 한다.과업환경요인은 주주를 비롯하여 종업원, 소비자, 공급자, 정부기관, 금융기관, 지역사회를 들 수 있다. 이들 환경요인들은 기업에 여러 가지 자원을 제공하고 기업으로부터 상응하는 대가를 기대한다.1. 주주주주는 기업에 자본을 출자한 사람으로서 기업의 실질적인 소유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주주는 많은 이해관계자집단 중에

  • [마케팅] 법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마케팅 악영향 부분
  • 환경에 초점을 맞춰 환경변화가 기업의 마케팅 변화에 주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어떤 특정인의 행위는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이익과 충돌되거나 그것을 침범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이렇듯 개인의 행위는 타인과의 이해관계를 수반하면서 이루어진다. 그런데 기업활동은 영리추구적 성격으로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대립을 수반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이들 관계자들의 상호간 이해를 조정하는 각종 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