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실패 정의와 원인분석 및 시장실패 사례분석과 해결방안 제시 - 시장실패 연구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05 / 2019.08.05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시장실패 정의와 원인분석 및 시장실패 사례분석과 해결방안 제시 레포트입니다.
시장실패에 관하여 충분한 정보들이 많이 있으니 어떤 주제로든 레포트를 작성함에있어서 귀중한 자료가 될것입니다.
바로 레포트작성하실수있게 스토리 라인이 만들어져 있으니 허술한 레포트 받아서 수정하고 시간,돈 쏟지마시고 제대로 된 레포트 받아서 시간아끼시고 점수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시장실패의 정의
2. 시장실패의 원인
3. 시장실패 사례분석
4. 시장실패 대책방안 제시
- 본문내용
-
2. 시장실패의 원인
(1) 외부효과
외부효과는 어떤 경제주체의 활동과 관련하여 다른 경제주체에게 의도하지 않은 혜택이나 손해를 끼치면서 이에 대한 대가를 받지도 않고, 다른 경제주체 또한 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즉, 외부효과가 있다는 것은 어떤 생산자나 소비자가 다른 경제주체의 활동에 의해 시장을 통하지 않고 무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외부효과가 존재하면 시장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된다.
외부효과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다른 경제주체가 받은 영향이 긍정적일 때는 외부경제, 부정적일 때는 외부불경제라고 부른다. 포장마차 주인과 레코드 가게 주인이 거래를 한 것은 아니지만, 포장마차 옆에 있는 레코드 가게가 음악을 제공하여 포장마차의 매상을 올리고, 포장마차의 손님이 술기운에 레코드를 구입하게 하는 효과는 외부경제, 기업체에서 매연을 방출하여 인근 주택가의 빨랫감을 더럽히지만 공장주가 주민에게 세탁 비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외부불경제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