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목적과 수단] 기업의 개념모형, 기업의 목적과 사명, 기업사명과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경영의 목적과 수단

Ⅰ. 기업의 개념모형

Ⅱ. 기업의 목적과 사명

Ⅲ. 기업사명과 목적, 수단의 연쇄
본문내용
경영의 목적과 수단

먼저 오늘날까지 체계화되어 온 기업개념을 요약 정리해 보자. 그리고 이 개념모형을 바탕으로 경영의 목적을 논의하자.
경영의 목적이란 왜 우리기업이 존재해야 하는가, 환언하면 우리 기업의 존재당위성은 무엇인가를 주장하는 기업의 사명(mission)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집단(stakeholders)의 다양한 요구를 조정하고 가중되는 사회적 책임을 부담한다는 의지가 선명한, 설득력이 높은 개념은 무엇인가? 이것이 바로 우리가 찾고 있는 기업의 목적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목적은 여러 가지를 생각할 수가 있다. 그러나 복수의 목적도 계층으로 구분해서 우선순위에 따라 서열을 정할 수 있다. 목적달성을 위해 선택된 수단도 측정가능수준의 목표가 되기 때문에 목적과 수단은 연쇄 ․ 순환되는 고리(means-ends chain)를 만들게 된다.

I. 기업의 개념모험

기업은 환경과의 상호의존관계에서 생존 ․ 발전을 도모하는 생해시스템(eco-system)이다. 기업의 산출과 환경의 투입을 교환함으로써 생존의 공간을 넓혀가야 하기 때문에 거래적 생태시스템(transacting eco-system)이라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기업환경은 기업목적과 관련된 과업환경, 기업 활동을 제약하는 제약환경을 포함하여 기술혁신과 경쟁의 심화로 인해 성장하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점이 기업실존의 대명제로 되었다. 또한 기업환경의 면화가 급격하면서도 불연속적이며 또한 지식의 보편화 내지는 과학적 사고가 일반화됨에 따라, 더욱 불확실해진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오히려 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을 변화대응, 창조적 적응능력으로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기업은 환경과 관련하여 성장과 불확실성을 대전제로 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의 기업관은 기업을 협동적 생산 실체로 보는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Azitro.com(아지트로) 의 경영전략 이론 대입 및 실제 경영전략 수립 과정
  • 경영의 구성요소(1) 기업사명과 목표전략경영과정의 첫 번째 구성요소는 기업의 사명과 주요 목표를 정의하는 것이다. (2) 환경분석 기술적 변화/인구적 동향/경제적 환경/법적,정치적 상황/문화적 동향/특정 국제적 사건(테러 등)(3) 내부능력 분석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것은 이후 기업의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그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하는데 영향을 미친다.(4) 전략분석과 선택 (5) 사업부전략 (6) 전사적 전략 (7)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공통]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공통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기업사명의 개념과 의의1) 개념2) 의의2. 기업사명의 특성1) 명확한 가치2) 사업영역 명시3) 조직구성원 동기유발4) 비전 제공 3. 기업사명의 구성요소1) 사업의 정의2) 기업의 목적3) 기업철학4. 목표의 수립1) 목표의 개념과 의의2) 목표의 유형3) 목표의 계층Ⅲ. 결언Ⅰ. 서언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기업의 사명과 비전의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기업사명의 개념과 의의1) 개념2) 의의2. 기업사명의 특성1) 명확한 가치2) 사업영역 명시3) 조직구성원 동기유발4) 비전 제공 3. 기업사명의 구성요소1) 사업의 정의2) 기업의 목적3) 기업철학4. 목표의 수립1) 목표의 개념과 의의2) 목표의 유형3) 목표의 계층Ⅲ. 결언Ⅰ. 서언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 서비스기업의 성공조건
  • 기업 경영’의 주산출몰인 서비스의 정의와 특성을 살펴본 다음 , 그 특성이 천차만별한 서비스업을 효용이나 제공수단, 제공대상 등에 따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검토하여 우리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기로 한다.①서비스의 정의서비스기업의 성공조건을 전개하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먼저 서비스의 개념을 명확히 정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왜냐하면 서비스의 정의를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 적용해야 될 경영전략이나 조직문화․경영자원과

  • 기업의 사명과 목표에 따른 전략계획
  • 기업에 있어서 목표란 기업의 사명을 실현하기 위한 현재적이며 장기적인 실행목표 이다.이 말은 기업에 있어 사명과 목표는 그 기업이 사명과 목표를 통해서 기업은 환경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협에 대하여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적합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를 전략계획이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기업사명과 목표의 설정,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공식적인 전략계획은 관리자로 하여금 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