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과업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기업의 과업환경
I. 고객/소비자
II. 주주
III. 종업원과 노동조합
IV. 공급업자
V. 급융업자(은행, 보험회사, 금융투자회사 등)
VI. 지역사회
VII. 정부
VIII. 기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업의 과업환경
일반적 환경이 거의 모든 조직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 반면 과업환경(task environment)은 특정 조직의 활동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s) 집단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여영현에 의하면 이해관계자란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63년 스탠포드연구소(Stanford Research Institute)의 내부보고서이며, 이 용어는 조직의 운영에 필수불가결한 집단들, 즉 생존을 위해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집단만을 의미하였다.
이해관계자집단으로서의 기업의 과업환경으로는 정부를 비롯하여 주주, 노동조합, 소비자, 원 ․ 재료 공급자, 경쟁업자, 채권자, 언론기관, 시민 ․ 사회단체, 지역사회 등이 포함된다.
한편 이종영은 기업의 이해관계자란 기업 활동에서 직 ․ 간접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로 정의하고 이들을 기업 활동에 얼마나 직접 관련되느냐에 따라서 분류하여 제1차 이해관계자, 제2차 이해관계자 및 제3차 이해관계자로 나누고 있다.
1/ 제1차 이해관계자 : 기업주, 주주, 경영자, 종업원
2/ 제2차 이해관계자 : 고객, 협력업자, 경쟁자, 노동조합
3/ 제3차 이해관꼐자 : 지역주민, 소비자단체, 정부, 여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