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과업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의 과업환경

I. 고객/소비자

II. 주주

III. 종업원과 노동조합

IV. 공급업자

V. 급융업자(은행, 보험회사, 금융투자회사 등)

VI. 지역사회

VII. 정부

VIII. 기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과업환경

일반적 환경이 거의 모든 조직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 반면 과업환경(task environment)은 특정 조직의 활동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s) 집단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여영현에 의하면 이해관계자란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63년 스탠포드연구소(Stanford Research Institute)의 내부보고서이며, 이 용어는 조직의 운영에 필수불가결한 집단들, 즉 생존을 위해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집단만을 의미하였다.
이해관계자집단으로서의 기업의 과업환경으로는 정부를 비롯하여 주주, 노동조합, 소비자, 원 ․ 재료 공급자, 경쟁업자, 채권자, 언론기관, 시민 ․ 사회단체, 지역사회 등이 포함된다.
한편 이종영은 기업의 이해관계자란 기업 활동에서 직 ․ 간접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로 정의하고 이들을 기업 활동에 얼마나 직접 관련되느냐에 따라서 분류하여 제1차 이해관계자, 제2차 이해관계자 및 제3차 이해관계자로 나누고 있다.
1/ 제1차 이해관계자 : 기업주, 주주, 경영자, 종업원
2/ 제2차 이해관계자 : 고객, 협력업자, 경쟁자, 노동조합
3/ 제3차 이해관꼐자 : 지역주민, 소비자단체, 정부, 여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과업환경
  • 기업의 과업환경목차기업의 과업환경I. 주주II. 소비자III. 정부IV. 노동조합V. 지역사회VI. 경쟁자VII. 공급자VIII. 금융기관* 참고문헌기업의 과업환경일반적 환경이 거의 모든 조직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반면 과업환경(task environment)은 특정 조직이 활동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이해자집단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과업환경으로는 주주, 소비자, 정부, 노동조합, 지역사회, 경쟁자, 공급자, 금융기관 등이 포함된다.I.

  • 기업의 과업환경(공급업자, 고객, 경쟁업자, 주주, 금융업자, 종업원)
  • 기업의 과업환경(공급업자, 고객, 경쟁업자, 주주, 금융업자, 종업원)목차기업의 과업환경I. 공급업자II. 고객III. 경쟁업자IV. 주주V. 금융업자VI. 종업원* 참고문헌기업의 과업환경많은 경영자들이 조직의 과업환경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과업환경(specific environment)은 조직의 목표달성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환경부분이다. 과업환경은 조직의 효과성에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을 구성한다. 과업환경은

  • [이해관계자집단] 기업의 과업환경(주주, 소비자, 노동조합 및 근로자집단, 정부와 지역사회)
  • 이해관계자집단 기업의 과업환경(주주, 소비자, 노동조합 및 근로자집단, 정부와 지역사회)목차이해관계자집단 기업의 과업환경I. 주주II. 소비자III. 노동조합 및 근로자집단IV. 정부V. 지역사회VI. 기타 이해관계자* 참고문헌이해관계자집단 기업의 과업환경기업의 일반환경이 사회의 모든 조직에게 직접적인 영향보다 간접적인 영향을 광범위하게 미치는 반면 과업환경(task environment)은 특정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

  • [기업의 외부환경] 기업의 일반환경과 과업환경
  • 기업의 외부환경 기업의 일반환경과 과업환경목차기업의 외부환경 기업의 일반환경과 과업환경I. 일반환경1. 경제적 환경2. 사회문화적 환경3. 정치법률적 환경4. 기술적 환경II. 과업환경1. 고객2. 주주3. 노동조합4. 경쟁기업과 협력업체5. 정부와 법6. 지역사회와 압력단체* 참고문헌기업의 외부환경 기업의 일반환경과 과업환경기업의 외부환경은 기업 활동에 직접적이며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과업환경과 기업 활동에 간접적이며

  • [경영환경] 기업의 일반환경과 과업환경
  • 경영환경 기업의 일반환경과 과업환경목차경영환경 기업의 일반환경과 과업환경I. 경영환경의 의의II. 일반환경1. 정치환경2. 경제환경3. 문화환경4. 기술환경5. 자연환경III. 과업환경1. 고객2. 경쟁기업3. 공급자4. 노동조합5. 주주* 참고문헌경영환경 기업의 일반환경과 과업환경종래의 경영학에서는 기업경영을 단순히 기업의 내부문제로만 생각하고 환경문제는 거의 고려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경영환경은 불변의 상태로 주어진 것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