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찜질방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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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
(1) 지리적 기준
(2) 인구통계적 기준
(3) 심리 및 행동적 기준

2. 표적시장 선정
(1) 층별 차별화를 통한 마케팅
(2) 우먼 마케팅
(3) 입소문 마케팅

3. 포지셔닝전략의 유형
(1) 제품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2) 이미지에 의한 포지셔닝
(3) 사용상황 ․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4) 경쟁사에 의한 포지셔닝
(5) 재포지셔닝


Ⅲ. 체험을 통해 느낀 장․단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관광 장소에 찜질방이 순위권 안에 올라 화제가 된 적이 있다. 목욕과 사우나 기능만을 제공하는 개념의 찜질방이 사라지고 수면실, 헬스장, 식당 등의 다양한 부대시설까지 갖춘 새로운 개념의 찜질방이 등장하고 있다. 찜질방이 더 이상 씻기 위해 가는 장소가 아니라 여가를 즐기기 위해 가는 장소로 우리나라만의 독특하고 새로운 문화장소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 조는 조사 대상을 고민하던 끝에 새로운 여가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찜질방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찜질방 장소로 최근 드라마, 영화 촬영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는 ‘드래곤 힐 스파’로 정하였다. ‘드래곤 힐 스파’의 마케팅 전략을 STP전략을 기준으로 분석해보기로 하겠다.


Ⅱ.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

(1) 지리적 기준
드래곤 힐 스파는 용산역 10m이내에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고, 주변에 대형백화점, 영화관, 이마트, 전자상가 등이 위치하고 있어 유동인구가 많다. 또 주변에 남산, 국립 중앙 백물관, 전쟁기념과, 한강, 이태원, 효창공원 등 관광지가 많은 편이다.
아래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아파트 단지가 많아 유동인구 뿐만 아니라 거주인구도 많은 편이고 미군기지 이전으로 주변 6개지구가 개발될 예정이라 앞으로의 기대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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