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까르푸 한국진출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선정 이유

Ⅱ. 까르푸 기업개요
① 까르푸는?
② 국내 진출 연혁

Ⅲ. 까르푸 사업내역
① 생산실적
② 고용규모
③ 사업규모
④ 생산품목
⑤ 생산방식
⑥ 현지화비율, 내용
⑦ 생산품 판매지역
⑧ 전반적 국제화 전략 구도에서의 까르푸의 자리매김

Ⅳ. 까르푸 사업평가
① 영업실적과 전반적 사업평가
② 제품경쟁력 평가
③ 생산관리 및 노무관리
④ 현지공헌도
⑤ 현지 경영 애로 요인
⑦ 기타(제품, 가격, 유통, 촉진-4P)
⑦ 현지에서의 실패요인

Ⅴ. 까르푸 개선방안 및 의의
① 개선방안
② 국제경영에서의 의의
본문내용
Ⅰ. 기업선정 이유

1996년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 된 후 월마트와 까르푸를 비롯한 세계 20위권 내의 다국적 유통업체들 중 5개사가 한국에 진출하여 국내업체와 치열하게 경쟁을 시도했다.
국내 유통업계도 대형화, 다점포화, 업태다각화 등을 서두르면서, 국내기업간의 경쟁에서 국제경쟁의 시대로 이행해 가는 복합경쟁구도를 보였다. 대규모 자금력과 경영 노하우를 지닌 외국 계 유통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은 국내 유통산업의 구조개편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하지만 이러한 예상과는 달리, 세계2위 소매유통업체 까르푸는 지난 2006년 4월 28일 이랜드 그룹에 한국 까르푸를 최종 매각하고 철수했다.
풍부한 자금력과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까르푸가 한국에서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까르푸와 같이 실패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우리나라 기업의 외국 진출 전략에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까르푸 기업개요

1. 까르푸는?
㉠ 회사소개
까르푸 그룹은 1963년에 설립되어 지난 42년 동안 유통 분야의 독특한 경험과 선진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이퍼마켓”이라는 산업태를 최초로 창안, 신유통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30여개국에서 14000 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 2위, 유럽 1위의 유통 업체이다. 1963년 프랑스의 파리 근교 어느 다섯 개의 길이 만나는 교차로에 위치한 것에 착안, Carrefour로 이름짓고, 가족 중심의 패밀리 비즈니스로 시작하였다. 의류 소매업을 하던 포니에르(Fournier) 일가와 와인 및 식료품 도매업을 하던 디포레이(Defforey) 일가다. 이 두 집안이 의기투합해 만든 슈퍼마켓이 당시 혁신적 선풍을 일으키며 프랑스 국민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다. 1963년 창립 이래로 까르푸 그룹은 전 세계 32개국에 걸쳐 11,000여 개의 매장을 가진 세계 최대의 선진 유통회사로써, 진출 지역의 사회, 경제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고용창출, 지역특산물 개발, 지역친화 문화활동 및 사회봉사활동, 환경보존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 산하 코참비즈넷(http://korchambiz.net)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 경제 연구소 (http://www.lgeri.com)
까르푸 (http://www.carrefourkr.com)
삼성홈플러스(http://www.homeplus.co.kr)
박종현,「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무한, 2006
김용원,「새로운 길에서 미래를 보다」,삶과꿈, 2005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뉴스와이어 (http://www.newswire.co.kr/)
전자신문 (http://www.etimesi.com/)
레이버투데이 (http://www.labortoday.co.kr)
http://blog.naver.com/hyumba2/140022836983
http://cafe.naver.com/amak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국제시장은 치열한 경쟁사들과 다양한 니즈를 요구하는 고객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국제환경에서 다국적기업은 선진국의 첨단기술이나 경영기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해외에 직접 투자하기도 한다. 세계의 전자기업들이 미국의 IT산업단지인 실리콘밸리에 많은 현지법인을 설립한 것은 한 좋은 예라 할 수 있다.7) 경쟁기업에 대한 견제경쟁기업에 대한 견제의 목적으로 국제화를 추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느 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경우, 다른

  • [전략경영] 까르푸 현지화전략 -중국성공진출전략, 한국시장진출 실패
  • 전략경영론까르푸 - 현지화전략목차1. 까르푸 기업소개2. 현지화 전략의 개념과 필요성1) 현지화 전략의 개념2) 현지화 전략의 필요성3. 중국의 성공사례와 한국의 실패사례1) 까르푸의 중국시장 진출2) 중국시장 진출 성공요인3)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4) 한국시장 진출 실패요인4. 결론1) 결론2) 까르푸가 남긴 교훈5. 토의과제1) 유통산업의 국제경쟁 유형은 무엇입니까?2) 까르푸의 세계화전략의 실행상 오점과 대안의 제시하시오.1. 까르

  • [국제경영] `까르푸` 한국진출 부진이유와 앞으로의 전략
  • 까르푸는 의외로 한국시장에서 별다른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 못하다. 비단, 까르푸 뿐만 아니라 월마트 등 세계 유수의 유통할인업체가 전체적으로 국내시장에서 고전을 하고 있는 것을 비추어 볼 때, 까르푸가 겪고 있는 현재의 어려움은 한 기업이 FDI를 함에 있어 범세계적으로 표준화된 경영방식과 아울러 얼마나 현지화에 충실하게 신경을 기울여야 하는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까르푸의 실패원인으로 우선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경영을 펼쳤으나, 중국 내 인지도 하락 및 영업이익 손실이 늘어나면서 이미 개설한 점포 중 상당수를 정리하기에 이르렀으며, 현재 16개 점포와 함께, 중국 100대 유통업체 순위에서도 순위 밖으로 밀려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편 월마트는 세계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미국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상당히 많은 국가에서 실패를 경험했으며 특히 한국 시장은 98년 유통시장 개방 시점에 맞춰 시장

  • 국제경영_월마트,까르푸,한국시장진출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진출 실태 보고서< 월마트 전략 및 실패 분석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1)월마트(2)까르푸2.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전략(1) 월마트와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의 배경(2) 월마트의 한국시장의 진출 전략(3) 월마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4)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전략(5) 까르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 실패요인4.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Ⅲ.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