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브랜드 이미지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대학교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
2. 우리학교의 브랜드 관리 실태와 문제점
3. 학교 브랜드 개선에 대한 해결방안
1) UI (University Identity) 재확립
① 정의
② 타대학 예시와 우리학교의 문제점, 개선안
③ UI교체 사례
④ UI 교체의 효과
2) 시설적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① 학교 정문 리모델링
② 지하철 한양대역 개선
③ 학교 내 학생광장 및 편의시설 개선
3) 사람들의 인식 개선
① 수험생들의 정보 습득 경로
② 홍보 및 광고
- 본문내용
-
1. 대학교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
대학교는 학부모와 학생을 고객으로 삼고 더 진보한 학문의 교육과 그에 따른 사회적 지위를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얻어내는 하나의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나의 기업으로서의 대학교를 운영하면서 전략적인 경영 관리가 필요하다. 대학교내 행정 조직문화, 재무구조, 교육제도에 대한 다양한 각도의 전략적 접근을 통하여 경영을 이루어내야만 그 구성원들과 고객이 만족하는 대학교를 만들어 갈 수 있다.
기업 경영 관리에 있어서 전략적인 브랜드 관리 또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브랜드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이름이나 어떤 상징 혹인 기호로서, 그것에 대해 구매자가 심리적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브랜드는 단순히 상징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가진 하나의 무형자산으로서 기업의 전체 자산 중에 브랜드 자산이 차지 하는 비율은 굉장히 높다. 켈러 교수는 브랜드 자산에 대해서 ‘브랜드 자산을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를 가졌기 때문에 발생된 마케팅 효과’로 정의 하면서 ‘브랜드 자산은 고객의 브랜드 인지도와 독특하고, 강력하면서, 긍정적인 연상들을 기억 속에 갖고 있을 때 발생된다고” 말하고 있다. 대학교 또한 하나의 기업으로서, 그 대학교가 지닌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이 고객인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아주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 학교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인지도와 독특하고, 강력하면서, 긍정적인 연상들을 심어줌으로써 학교 마케팅에 기여할 수 있다. 대학교의 힘의 근원은 학생이다. 더 우수한 학생들이 대학에 들어온다는 것은 그 대학이 우수한 대학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그만큼 학생들에게 만족을 준다는 것이다. 더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어가고 더 진보적인 학문적 성과를 이루어내며 더 큰 사회적 기여를 하기 위해서 대학교는 그 힘의 근원인 학생들이 그 대학교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로 인해 대학교의 교육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대학교의 브랜드에 대한 관리에 소홀해서는 안되며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자료평가
- 괜찮아여
- dbw***
(2008.04.26 15:43: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