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사례와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3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화마케팅의 정의와 구분 3
1. 문화마케팅의 정의 3
2. 문화마케팅의 구분 3
Ⅱ. 문화마케팅의 환경 4
1. 문화마케팅의 변화 4
2. 문화 산업의 매력성 증대 4
[사례 - 욘사마 경제효과는? 최소 3조 – 중국∙동남아 등 합산땐 4조 넘을 듯] 6
3. 문화마케팅의 부상 6
Ⅲ. 문화마케팅의 사례 7
1. 문화판촉 9
2. 문화지원 9
3. 문화연출 10
4. 문화기업 11
5. 문화후광 11
6.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12
Ⅳ. 문화마케팅의 성공적인 활용전략 13
[적극적인 문화마케팅 전략] 13
1. 「문화 CEO」의 감성리더십을 발휘하라. 14
[관련 기사] 14
2. 「문화」에 대한 전략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을 하라. 14
[사례 - 면세점서 요리·와인 강좌 이채] 14
3. 「기업문화」에서 「문화기업」으로 관심을 이동하라. 15
[문화기업 사례 - 네이버, 親문화 기업이미지 착수] 15
4. 내부 구성원을 위한 문화프로그램을 실시하라. 16
[사례] 16
5. 「기업」과 「문화」를 하나의 파트너십으로 여겨라. 16
[전략 과제] 17
Ⅴ. 문화마케팅의 트렌드 17
[크리에이티브를 증폭하라!] 19
[새로운 문화코드 UCC를 주목하라.] 19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의 문화코드] 20
Ⅵ.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21
1. 문화를 입힌 컬덕 (cul-duct) 22
[컬덕(Cult-Duct)의 대표적인 예는?] 22
[왜 컬덕(Cult-Duct)이 중요한가?] 22
Ⅶ . 토론- 기업의 메세나 22
[참고기사 - 신정아씨 사건으로 문화마케팅 퇴보?] 23
[토론] 23
Ⅷ. 결 론 24
Ⅸ. 참고문헌 26
- 본문내용
-
Ⅰ. 문화마케팅의 정의와 구분
1. 문화마케팅의 정의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를 토대로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를 공유하는 각 주체의 고유의 가치를 높여주는 일련의 마케팅활동을 말한다.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유희하는 고객」을 유혹하는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여기서 매개로 하는 문화란 것은 “사회 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무형의 총합체로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관련 능력을 모두 포함하는 것 ” 말하며 이러한 문화의 범주에는 음악, 미술, 전시, 영화, 문학, 드라마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문화를 전달하기 위하여 기업은 미디어, 이벤트, 축제, 광고 등을 이용한다.
또한 마케팅의 4P(Production, Price, Place, Promotion) 측면에서도 문화마케팅은 전통적 마케팅과 큰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고객의 직접적인 눈으로 보고 확인하는 가격이나 기능의 측면이 아니라 고객의 감성을 터치하고 체험하도록 해주며 은근하게 숨어서 하는 체험, 감성, 매복 마케팅 등이 전형적 기법이다.
1) 체험 마케팅: 소비를 총체적 체험으로 인식하며, 문화적 자극을 중시한다.
2) 감성 마케팅: 고객의 감성, 정서, 낭만, 환상, 직관, 감각 등에 호소한다.
3) 매복 마케팅: 이벤트에 편승하여 문화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한다.
2. 문화마케팅의 구분
문화마케팅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먼저 문화 예술 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의 마케팅(Marketing of Culture)은 문화예술인이나 문화예술기관이 관객의 공감을 일으키도록 설득하고 이를 통해 문화상품의 새로운 관객을 개발하고, 기존 관객의 구매를 유지하고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한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다시 말해, 문화예술기관에서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은 해당기관의 공공성 또는 예술성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좀 더 깊이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마케팅이다.
- 참고문헌
-
♣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김종의, 형설출판사, 2006
♣ 『컬덕시대의 문화마케팅』 이보아, 미래의 창, 2005
♣ www. naver.com 검색
♣ 인터넷 기사와 사례 활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