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의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직선정배경 및 이유
2. Amnesty International
1) Amnesty International
2) Amnesty International 시작
3) Amnesty International 오늘
4) Amnesty International 활동
5) Amnesty International 활동절차
6) Amnesty International 활동원칙
7) Amnesty International 재정원칙
3.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1) 한국지부의 역사
2) 한국지부의 현재 7대 이슈
3) 한국지부 조직도
4.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의 조직구조 변화과정
1) 세대에 따른 한국지부의 흐름
2) 새로운 사무국장이 파악한 조직의 문제점 및 해결책
3) 해결책에 대한 새로운 문제들
5. 한국지부의 관료제 도입은 필요한가?
6. 결론
- 본문내용
-
1. 조직선정배경 및 이유
(1) NGO의 태동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란 시민사회의 조직으로 자발성에기초한 비정부 민간단체를 의미한다. 공공의 혜택을 위한 민간의 주도적 역할을 목적으로 하며, 비영리․비정치․비집중의 3대 원칙에 의해서 운영된다. 시민사회의 조직으로서 NGO를 독립된 민간부문으로 보는 시각과 자발적․비영리 부문으로써 제 3섹터로 보는 견해가 대립하고 있지만, 이 보고서에서는 이 문제를 다루지는 않는 것으로 한다.
NGO의 등장 배경은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경제위기는 복지국가의 정체를 초래하였고, 신자유주의는 사회복지비와 국가 권한의 확대를 지양하고 개인의 자율성을 강조하였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하여 민영화, 분권화, 규제완화, 시민참여 등의 개념이 중시되었고, 이에 따라 NGO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또한 정부 혼자서의 사회문제 해결이 어려워지고 관료적인 문제해결방법은 자유와 창의성을 억압하였다. 시장에서의 공공서비스 공급 또한 형평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크게 이런 2가지 이유로 NGO가 모습을 드러내었다.
대한민국에서도 NGO는 그 활동 영역을 넓혀가며 급격하게 그 세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군사정권 아래에서 항거하던 성숙한 의식들은 민주화의 물결과 함께 수면 위로 떠올랐고, 곧 조직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였다. 다양한 시민들의 수요에 의해 다양한 조직들이 새로 생겨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자양분 속에서 질적․양적 성장을 거듭해온 NGO는 이제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2) 연구 분야 선정 배경
영리단체인 기업들의 그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기만 한 NGO의 운영시스템은 NGO의 자립을 힘들게 하고 있다. 그 결과로 언론에 의존하게 되었고, 중앙중심주의가 심화되었으며 재정 또한 취약한 약점을 드러내었다. 점점 커지는 덩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신경체계를 통해서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NGO의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고자 이번 연구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
- 참고문헌
-
-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30년사
-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홍보용 팜플렛
-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사무국장 김희진씨와의 인터뷰
- 국제앰네스티 연례리포트 2006
“지구화와 정치변화/지구화와 NGO – 국가쇠퇴이론을 중심으로”(오름, 이원웅)
- www.amnesty.org
- www.amnesty.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