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이해] 21세기 한국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과 N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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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주화 운동을 통한 한국의 시민사회 형성과정

(1) 시민사회의 성립에 대한 세 가지 관점

(2) 한국에서 시민사회의 뿌리는?

2. NGO의 개념

(1) NGO의 개념

(2) 한국 NGO에 대한 정의

3. 한국의 NGO 활동 사례

(1) 환경NGO : 환경운동연합

(2) 인권NGO :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3) 소비자 부분 NGO : 한국소비자연맹

(4) 정치개혁을 위한 NGO : 참여연대

(5)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4. 해외 NGO 활동 사례

(1) 환경NGO : 그린피스 (Greenpeace)

(2) 인권NGO : 국제사면위원회 (국제엠네스티, Amnesty international)

(3) 소비자부분 NGO : 국제소비자연맹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Consumers' Union)

(4) 정치개혁을 위한 NGO : 커먼커즈 (Common Cause)

(5) 기타 NGO

5. 향후 발전 방향

본문내용
2. NGO의 개념

(1) NGO의 개념

한국의 NGO는 한국의 정치적 민주화와 함께 급속도로 확대되었고 우리 사회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새로운 집단으로 성장하였다. 정부를 중심으로 하는 국가영역과 이윤을 추구하는 시장영역과 달리 하나의 독립된 제3의 영역으로 NGO가 성장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NGO란 용어가 국제사회에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UN의 설립과 관계가 있다. 1945년 51개국이 모여 UN창설을 논의할 때 NGO의 대표들도 국제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참여, 이때 참석한 민가대표들을 정부간 조직에 대응하는 의미로 비정부조직이라고 한 것이다. 초기 NGO는 국제 정치에서 정부간 조직에 대응하는 소극적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점차 시민권리를 옹호하고 국가 권력과 다국적 기업을 견제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면서 개념의 범주도 확대되었다. UN에서도 사회적 연대와 공공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자발적인 공식조직으로 NGO의 지위를 인정하게 되었다.
오늘날 NGO의 개념은 국가마다 시민사회에 있는 단체를 지칭하는 용어도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국가나 시장이 아니라 비영리섹터에서 비영리적 목적을 추구하는 결사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 한국 NGO에 대한 정의

우리나라의 NGO는 비정부, 비정파, 비영리 결사체로서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이루어지고 자원주의에 입각하여 회원의 직접적인 수혜와 관계없이 공익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시민단체와 같은 좁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시민의 자발적 참여, 회원가입의 비배타성, 자원 활동에 의한 사업수행, 공익추구의 네 가지 조건을 충족시킬 때 NGO로 규정할 수 있다.
한국에서 NGO라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87년 6월 항쟁으로 급속하게 성장한 다양한 시민단체들을 NGO와 같은 개념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NGO를 한국의 정치적 민주화의 토대 속에서 성장한 시민단체와 같은 개념으로 보고 공익추구, 회원가입의 비배타성, 시민의 자발적 참여, 자원활동에 의해 사업을 추구하는 단체를 NGO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3. 한국의 NGO 활동 사례

(1) 환경NGO : 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을 통해 무분별한 개발과 생태계 파괴를 극복하고, 인간과 자연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지속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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