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창업] 외식 산업 창업의 특징, 절차와 마케팅 및 서비스 철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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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외식산업의 개념

Ⅲ. 외식산업의 특성
1. 입지산업
2. 인적서비스 산업
3. 체인(chain)화가 용이한 산업
4. 독점기업이 지배하지 않는 산업
5. 소비자의 기호가 강한 영향을 미치는 산업

Ⅳ. 외식업 창업 단계와 절차

Ⅴ. 메뉴계획
1. 메뉴계획의 중요성
2. 메뉴계획
1) 고객의 욕구 파악
2) 원가와 수익성 조사
3) 식재료의 준비
4) 조리기구의 한계성 파악
5) 영양적 요소 고려
6) 다양성과 매력성 가미
7) 메뉴의 구성 고려
8) 기획메뉴 상품 개발

Ⅵ. 메뉴 마케팅

Ⅶ. 운영상 문제점
1. 일반적인 문제점
2. 사회적 현상의 문제점
3. 법률적 현상의 문제점

Ⅷ. 가구당 월평균 외식비 지출 변화와 전망

Ⅸ. 국내외 프랜차이즈
1. 자생 외식프랜차이즈 현황
2. 해외 도입 외식프랜차이즈 현황

Ⅹ. 외식업 서비스 철학의 확립
본문내용
다양한 음식을 한곳에서 맛볼 수 있는 업태가 성장한다. 푸드코트나 푸드센터등이 활성화되고 단일 식당에도 메뉴가 다양해질 것이다. 어떤 메뉴들이 부상할 것인가. 매우 민감하고 대답하기 어려운 외식업 분야중 하나가 이 분야여서 꼬집어 표현키 어렵다. 다만 기존의 요리와 메뉴들의 흐름을 유추하고 선진 외국의 외식 현황에서 메뉴를 상정해 보아야 할 듯 싶다. 미국이나 일본은 국내외식산업의 방향타를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이탈리안 음식은 양식업소 가운데 57%를 차지할 정도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일본의 이태리 음식전문점은 7~8년전부터 프랑스요리와 함께 인기를 끌면서 자리잡아오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지난 3~4년전부터 파스타 전문점이 자리를 잡아오기 시작, 강남을 기점으로 각 지역의 중심상권에 속속 진출하고 있어 앞으로도 파스타 전문점의 인기는 갈수록 증가될 것으로 보여진다. 일본의 외식고객은 현재 2가지 유형으로 변화되고 있는데, 첫째, 가격을 찾아가는 고객으로 패밀리레스토랑, 체인점포가 이에 해당하며 둘째는 상품력을 갖춘 전문점의 점포를 찾는 고객들이다. 최근까지 일본외식업 가운데 유독 호황을 누린 업종은 주점(선술집), 급식, 일본정통요리, 이태리식, 유럽풍의 카페로 나타나고 있다. 메뉴는 파스타류, 이태리식커피(에스프레소), 와인(칠레산)이다. 이밖에 최근 들어 한국요리가 일본인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있어 한국음식점, 특히 야끼니꾸(한국식 불고기)와 비빔밥전문점 등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우리 나라는 최근 이태리음식점이 신세대들을 타깃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탈리안 음식이지만 우리 나라 식문화와 닮은 점이 많은 파스타는 지난 93년 생겨난 '소렌토'를 시발로 속속 생겨나기 시작, 지금까지도 가장 각광받는 업종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다. 향후 5년이상은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요즘 가장 뜨는 업종가운데 하나다. 일본에 30년전부터 자리를 잡아온 요리주점인 이자까야가 자리를 잡아오다가 기존 남성 중심의 요리주점에서 최근에는 여성과 젊은 신세대들을 타깃으로 성행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이 중국, 대만, 한국 등으로의 진출을 서두르고 있고 최근 국내에 이미 '호따루'가 상륙했으며 '무라사키'가 문을 열 계획이다. 또 최근 국내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이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을 비롯한 유럽 남부지방에서만 즐기던 에스프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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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 마무리지었습니다.
  • skyqw***
    (2012.12.11 13: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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