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생산 방식의 적용 사례 연구(JIT, Just In Tim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 개괄
1. 도요타 생산 방식과 린 시스템
2. 린 시스템의 원칙
3. 린 시스템의 특징
4. 간판시스템
5. JIT Ⅱ
Ⅱ 성공 사례 1 : ZARA
1. 의류업체의 Just In Time 적용
2. 자라 선택의 이유
1) Zara 브랜드 개괄
2) 그룹내에서의 위치
3) 경쟁자들 비교
3. Zara에서의 Just In Time
1) Design 파트
2) Sorcing 파트
3) Manufacturing 파트
4) Distribution 파트
5) Retail shops
6) 전체적 검토
Ⅲ 성공 사례 2 : UBS
1. Private Banking의 역사와 의미
2. PB의 필요성
1) 고객 요구 증가
2) 부유층 확대
3) 치열한 경쟁
4) 안정적 수익 보장
3. PB의 성공요소
1) 고객 욕구의 이해
2) 전사적인 시스템적 접근
3) 새로운 수익원 개발
4. UBS 분석
1) 고객 요구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
2) 전사 차원의 시스템적 접근
Ⅳ 실패 사례 : 현대자동차
1.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
2. 노동조합의 저항
3. 공급자의 측면
Ⅴ 보고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Theory Overview
1. Toyota Production System & Lean System
도요타 생산 방식(Toyota Production System)은 Lean system의 일종으로,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생산 체계이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비록 TPS(도요타 생산방식)이 성공에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것이 성공의 핵심은 아니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은 간과하고 있다. 성공적인 생산방식 변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린 시스템은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낭비를 없애기 위해 반드시 지속적 개선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도요타가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50년의 학습 조직을 만들었다는 사실 또한 기업들은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2. Principles of Lean System
린 시스템은 4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다. 먼저 개선의 기초가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작업은 완벽하게 세분화 되어서 내용, 순서, 시점, 결과로 완벽하게 정의된다. 그리고 사내 사외 모든 고객과 공급자의 연결은 직접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모든 서비스나 제품의 경로는 단순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시스템에 대한 개선을 할 때는 지도자의 안내에 따라서 항상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최하위 조직 단위가 주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이러한 4가지 원칙들은 Lean System 추구하는 바를 단적으로 압축한 요소들이라고 할 수도 있으며 시스템의 11가지 특징과 함께 성공을 위한 토대로 작용을 하게 된다.

3. Characteristics of Lean system
-Pull method : 고객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으며, 경쟁자 수가 증가한 상황에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 욕구에 맞는 생산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Quality at the Source : 노동자로 하여금 스스로 품질 감독관이 된 것 같은 역할을 하도록 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높이려는 조직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Small Lot Sizes : 린 시스템에서는 가능한 가장 작은 lot size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데, 이것은 재고의 감소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대규모 lot에서 보다 시스템이 더욱 빨리 움직이게 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Uniform Workstation Loads : 각 작업장의 생산용량 계획과 공정 균형을 이용하여 기준 계획 생산량을 수립함으로써 작업 장간 부하 균일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는 시스템이 전체적으로 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Article
김기홍, <컨베이어 벨트는 가라...이젠 원맨 생산>, 조선일보, 2006.09.05
서영아, <日기업들 엔高 이렇게 극복했다는데>, 동아일보 2007.11.03
이주현, <‘자라(Zara)'패션왕국 인디텍스의 ’23세 여성 후계자‘>, 중알일보, 2007.06.10
정승환, <롯데 쇼핑 ‘자라’ 론칭>, 매일경제, 2007.10.18
조도연, <한국 땅 밟는 ZARA...패션계 시선 집중>, 중앙일보, 2006.04.11
공동취재, <정확 신속하게 기획하고 빨리 생산하라>, 패션채널, 2007.03.01

Studies
서승희, 한국 Private Banking의 경영전략,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05
윤미연, 한국형 패션비즈니스 전약 제안 : SPA 시스템 고찰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6
이계순, Private Banking 도입에 따른 국내 금육기관의 전략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군산대 경영행정대학원, 2005
이수정, 프라이빗 뱅킹의 전략적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국내 은행의 PB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03
이지현,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1
조형제, 한국에서 셀 생산방식은 가능한가? - 볼보 우델라 공장과 현대 에쿠스 공장의 비교, 한국사회학, Vol.38, No.5
차지훈, 금융기관 Private Banking 실태와 수익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2006
Pankaj Ghemawat외 1명, ZARA : Fast Fashion, Havard Business School, 2003

Book
Lee J. Krajewski외 2명, Operation Management, Pearson Education, 2007

Internet Sites
www.zara.com
www.inditex.com
www.ub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JIT시스템의 성공사례 ; JIT시스템의 장점과 특징 분석
  • 생산성과 마케팅에서의 향상4. JIT시스템의 도입절차1) 작업자에서부터의 품질관리2) 최소의 lot size3) 균일한 공정부하4) 칸반생산 통제시스템5) 가동준비 시간5. JIT생산시스템의 운용기법1) 간판방식과 평준화생산2) 생산준비시간의 단축6. 국내 중소기업의 도요타 생산방식 도입의 성공사례1) B사의 도입 전의 상황2) 도요타생산방식의 도입 적용절차3) 도요타생산방식 도입 적용 후의 성과참고자료1적시생산(Just in Time, JIT)이란?1940년 일본 도

  • [경영정보시스템] 도요타 JIT 시스템
  • 사례와 기업별 경영개선 전략을 통하여 실무적인 면에 대한 알고자 “도요타의 JIT 생산 방식”을 선택하게 되었다. 1970년대 후반부터 JIT (Just In Time) 생산 시스템은 생산 실무자뿐만 아니라 연구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JIT의 철학은 도요타 자동차 회사에서 개발되어 실행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 많은 일본회사와 서양에 있는 회사들이 도요타 생산시스템을 채택했다.이처럼 일본의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한 JIT방식은 이 방식의 여러 가

  • 도요타 JIT 시스템
  • 도요타를 모범으로 삼는 것은 호황기에 불황 대비를 하는 ‘노하우’에 관한한 도요타가 단연 최고라고 보기 때문으로 도요타의 어떤 불황기에도 반드시 수익을 낼 수 있게 돼 있다는 생산 및 품질관리시스템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연수에 참가했던 한 직원은 “현지 교육과정에서 JIT(Just in Time)를 어떻게 적용하고 원가를 낮추기 위해 무슨 노력을 하는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과연 JIT란 무엇이길래 이렇게 국내기업들이 배우기 위해 일본

  • 슈퍼마켓 운영 마케팅 전략 분석
  • 연구배경 Ⅲ.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의 운영철학 Ⅳ. 적시생산시스템개념의 슈퍼마켓운영에의 적용Ⅴ. 맺음말 Ⅰ. 서 론 소매점(retailer)은 유형의 재화나 무형의 서비스를 개인고객이나 그 가족에게 판매 제공하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유통체계의 관점에서 관찰하면 소매점은 생산자와 최종소비자를 연결하는 유통체계의 최종단계에 해당된다.소매점의 종류는 특성, 형태, 규모, 판매상품, 운영방식 등에 따라 슈퍼마켓, 편의점, 회원제 대형

  • [마케팅] 도요타 국진출 성공전략 -렉서스, 캠리
  • 적용하고 있다. 미국의 JIT 시스템 적용률은 2002년 현재 70% 이상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일본에서는 저 성장에 따른 어려움과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생존 전략으로 각종기업뿐 만 아니라 관공서, 빵집, 유통상점 등이 도요타 방식을 도입 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의 자동차 관련 업종뿐만 아니라 각종 기업 에서도 도요타 생산 시스템(TPS)의 연구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2) JIT System의 장점⑴ 매출 증가와 비용 감축- JIT방식을 실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