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호텔경영학의 기초
1. 호텔의 본질
2. 호텔 경영관리의 방법
3. 호텔의 중요성
- 본문내용
-
제1장 호텔의 본질
세계 어느 곳이든 숙박시설이 없는 지역은 찾아볼 수 없다. 그만큼 숙박시설의 대표인 호텔은 일반화되어 졌다고 할 수 있다. 호텔은 비즈니스 거래나 회의 및 집회, 여가, 레크레이션, 숙박 장소 등의 기능들을 제공하여 이익을 취하는 사적 기업이기도 하지만, 일반대중이 지불능력만 된다면 누구도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공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일반기업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절한 교통수단과 통신, 소매유통 시스템이 필요한 것과 같이 호텔도 마찬가지로 이와 유사한 것들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호텔기업은 이러한 복합적인 시설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일반대중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얻기 때문에 국가나 지역사회에 끼치는 경제적 효과는 상당한 것이다.
일단 외국의 사업(business)여행자는 이들이 호텔에 투숙하게 되면 숙박비, 음식비, 기타 부대시설 이용비를 지불해야 되기 때문에 외화수입원에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겠다. 호텔기업의 특성상 인적서비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인력채용이 불가피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고용창출의 효과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호텔기업은 다른 제조상품의 소비창구로써 역할이 대단하다. 호텔건축과 개․보수과정에서 건설업과 이와 관련된 다른 산업에 비즈니스가 발생되는데, 예를 들면 호텔객실가구 및 식당 내에서의 집기·비품 등은 여러 제조업자들로부터 호텔에 납품이 이루어져 결국 거래행위가 발생되어 관련 산업을 번창시킨다고 할 수 있다.
1. 호텔 경영관리의 본질
미국의 호텔을 근대산업으로 성장시킨 스타틀러(statler)는 인생이란 서비스이며, 진보하는 사람은 그의 동료에게 조금 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다.(Life is service. The one progress is the one who gives his fellow a little more, a little more, a little better service)라는 의미를 새기면서 스스로의 생애를 철저한 호텔리어(hotelier)로 봉사하면서 스스로 그 철학을 평생 실천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