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환경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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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의 본질과 정의
호텔/관광 마케팅
2. 관광 마케팅 환경과 전략
1) 관광 마케팅 환경분석
2) 교원공제 호텔의 SWOT분석
Index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Hotel marketing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마케팅의 개념
AMA :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실현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념 구성, 개발, 가격 설정, 판촉 및 유통을
계획, 실시하는 과정
호텔 마케팅 : 호텔 기업의 목표와 고객의 욕구 사이의 균형을 잡아 주는 목표 지향적
활동.
(여기서, 고객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알려면 시장 조사가 필요하고 조사에
근거한 적절한 정책과 전략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은 기업의
운영원리와 정책, 전략을 수립하는 조사기회 체제를 말하며, 중요한
내용은 마케팅이 단순히 여러가지 활동을 모든 것이 아니라, 많은
관련 활동들이 상호 작용이라는 점이다)
Hotel mkt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2) 마케팅의 기본원리
욕구 (Need) : 인간의 욕구란 인간이 무엇인가 결핍감은 느끼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결핍감으로 인해 불행을 느끼는 사람은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물건을 획득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거나 또는 욕망을 소멸
시키는 행위를 선택한다.
필요 (want) : 욕구를 실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문화적, 사회적 영향
에 따라 개인 각각의 방법에 따라 욕구를 만족시킨다.
효익 (Benefit) :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만족 시켰을 때,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게 되는 부분
Hotel mkt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2) 마케팅의 기본원리
가치 (Value) : 제품이나 서비스를 얻기 위해 투자한 비용과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과 소유로 부터 얻어지는 것과의 차이
교환(Exchange) :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발생하는 가치와 관련된 이전과정으로,
자신이 줄 수 있는 어떤 것을 제공하고서 누군가로 부터 자신
에게 필요한 대상을 얻기 위한 행위로써 마케팅의 핵심
거래 (Transaction) :교환이 마케팅의 핵심 개념이라면, 거리는 마케팅의 측정
단위이다. 거래란 두 당사자간에 가치를 매매하는 것으로 형성
된다. 즉, 거래에서는 A가 B에게 X를 주고 Y를 받는다고 할 수
있어야 한다.
Hotel mkt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생산지향적
제품지향적
판매지향적
고객지향적
사회지향적
생산방법을 개선,
생산성을 향상,
유통 효율 향상
등이 경영관리의
주요 과업
(고객:
싼 제품 선호)
양질의 제품을 생
산, 그 품질을 향상
시키는 노력
(고객:
우수한 품질이나
효용을 제공하는
제품 선호)
제품의 과잉공급
으로 인하여 판매
의 중요성 대두,
효과적인 판매활동
과 촉진도구의 활용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고객의 욕구
파악의 중요성 대두
시장조사를 통한
팔릴 수 있는 제품
생산이 과업
(고객:
욕구 충족이 되는
상품 선호)
기업은 지역주민
과 사회와 좋은 관
계를 유지하도록
노력
(고객:
환경오염, 자원낭
비 문제를 인식,
기업의 감시기관)
Hotel mkt
3) 마케팅 개념의 발전과정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 내부환경(호텔 자원분석)
① 조직적 가치, 인적 물적 재무적 자원, 정책, 조직, 경영의 융통성과 철학,
기업목표, 기업문화, 목표시장과 마케팅 목표, 마케팅 믹스, 신제품 계획
규모 및 확장계획, 전반적 가격 정책의 방향, 서비스의 전반적 평가,
② 자사의 SWOT 분석
③ 핵심역량
고객에게 조직의 이점과 가치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다른 기업과 차별
화 시켜주는 기술이다. 조직이 이러한 스스로의 능력의 범위를 인지하
는 것은 조직의 주요 전략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즉, 내적 감사는 그 기업이 어느 위치에 있고 어떤 강점을 키워야 하는
지, 어떤 약점을 해결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려준다.
Hotel mkt
4) 호텔 마케팅 환경
호텔 프로젝트 기획론
1) 무형성
2) 소멸성
3) 동시성
4) 이질성
5) 계절성
6) 동질성
7) 보완성
5) 서비스 상품의 특성
Hotel m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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