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인사관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호텔 인사관리의 본질 및 정의


Ⅱ. 본론
1. 인사업무
․ 인사업무의 중요성
․ 인원계획
․ 종업원의 채용
․ 급여제도
․ 교육․훈련
․ 내부고객 만족
․ 인사고과
․ 노사문화의 정립

2. 총무업무
․ 총무업무
․ 경비업무
․ 관재업무

Ⅲ. 결론
Ⅰ. 서론
본문내용
Ⅰ. 서론

◎ 호텔 인사관리의 본질 및 정의

어느 기업이든지 기업의 최대목적은 이윤의 극대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생산성을 향상하고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사람의 관리라고 하여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란 인간을 대상으로 한 관리이며, 인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인간의 개성존중과 능력개발 그리고 종사원의 인간적 만족이라는 점에서 여타의 관리제도와 다른 특징이 있다.
특히 호텔인사관리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관리활동이므로 관리하는 측과 관리 받는 측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에 의해 관리활동이 달라지기도 한다.
호텔기업은 서비스가 주 활동이기 때문에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직접적이 접촉이 이루어지므로 서비스 활동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의 능력·자세·활동에 따라 효율성이 달라진다.
따라서 종사원을 공포심에 의해 동기를 부여하기보다는 인간으로 대우함으로써 근로의식을 환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종사원은 공정한 임금이라는 경제적인 보수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 또는 사회국가의 일원으로서 존재하며 노동의 주체자로 인식해야 한다.
인사관리에 대해 정의해 보자면, 기업에서 생산의 자동화와 관리의 전산화가 아무리 촉진된다 하더라도 궁극적으로 그 기업을 움직이는 것은 인간이다. 그러므로 우수한 인재의 확보야말로 경영에 부과된 최고의 과제이다. 그리고 인간의 노동력이 가해지지 않고서는 기업활동이 수행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을 조직화하고 동기화하는 인사 관리적 기능은 모든 계층의 관리자에게 있어서 중심적 과업이다.
호텔 인사관리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호텔조직 및 직무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 유지하여 이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분위기를 최적으로 조성하고 이를 활용하는 개인 만족은 물론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하고 조직하고 통제하는 관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이비즈니스]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의 고객관리
  • 관리 측면에서 알아 보고 문제점을 도출 분석하여 교훈을 얻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4) 연구 방법 국내에서 메리어트 호텔은 어떤 경영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경쟁력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호텔산업 내 경쟁환경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국내 경영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살펴 볼 것이다. 생소한 호텔 분야에 접근 하는 만큼 경희대 호텔 관광대 한진수 교수님의 자문을 얻고 JW메리어트의 인사 담당자를 만나 인터뷰를 하

  • 일제의 국권 침탈과정 [1904년부터 1910년까지의 조약을 통하여]
  • 관리와 백성 및 그 이익을 보호한다.제2조 일본국 정부는 한국과 다른 나라 사이에 현존하는 조약의 실행을 완전히 책임지며, 한국 정부는 이후 일본국 정부의 중개를 거치지 않고는 국제적 성격을 띤 어떤 조약이나 약속도 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제3조 일본국 정부는 그 대표자로 하여금 한국의 황제 폐하의 아래에 1명의 통감(統監)을 두되, 통감은 전적으로 외교에 관한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서울에 주재하며 직접 한국 황제 폐하를 만나볼 수 있

  • [서비스경영] 휘트니스 서비스 전략과 서비스 품질분석
  • 관리 방안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또한 단국대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시장관리는 가격을 중요시하는 남학생들과 안정성과 내부환경을 중요시하는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장 세분화할 필요성도 있다. 둘째, 강점의 강화이다. 현재 우미휘트니스는 저렴한 가격과 친절성으로 승부를 보고 있으나 삼오스포츠 센터가 과감한 저가격 정책으로 나아간다거나 한다면 경쟁에 있어 우위를 점하기에 벅찰 수도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조사에서 종업원의 친절도

  • [패션마케팅] 기존 명품브랜드와 신규 명품브랜드의 홍보 전략 사례 분석
  • 호텔 내에 매장을 만들어서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 3) 시상식 전날 여배우들에게 구두를 고르게 한 후 사이즈 뿐 아니라 원하는 색으로 염색까지 해준다는 제안을 함. 4) 당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던 케이트 블란쳇에게 40캐럿 다이아몬드가 박힌 신발을 신게 해 PR효과 극대화 평가 1) 뉴욕타임즈에서 중국의 신화통신의 이르기까지 전 세계 언론들이 이 사실을 보도함 2) 특히 다이아몬드 구두와 관련하여 수 많은 보도기사가 보도됨. 3) 경쟁 구두

  • 호텔경영론 호텔 교육훈련 교육훈련의 현황 교육훈련의 방법 교육훈련의 분류 교육훈련의 영향 교육훈련의 사례
  • 호텔종사원 교육훈련이란교육훈련의 실무적 부분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이란01Chapter의의현재 종업원이 보유한 기술, 지식, 직무수행 방법등에 끊임없는 변화 요구됨.이는 조직 구성원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능력을 배양하는 기업교육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기술의 변화노동시장의 변화종업원의 욕구변화그 외의 인적자원관리 환경변화김충호.호텔인사관리.서울:형성출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