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인터넷을 통한 화장품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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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화장품 온라인 유통경로
1. 인터넷 유통경로의 생성배경
2. 인터넷 유통경로현황
(1) 인터넷 유통경로 발전 추이
(2) 인터넷 사이트 현황
(3) 인터넷 유통경로의 유형
3.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
(1) 목표달성 측면에서의 문제점
(2) 유통시스템 측면에서의 문제점
4. 인터넷 화장품 유통경로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

III. 결론

본문내용
서론
1980년대 말 화장품 유통경로는 커다란 환경변화를 맞게 되었다. '86년 아시안 게임 개최와 '88년 올림픽 개최로 우리나라 경제는 드디어 흑자시대를 맞게 되었다. 이러한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은 화장품의 고객인 여성의 경제력을 향상시키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 시기 여성의 사회진출도 급속히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는 화장품 유통경로의 변화로 이어져 소위 말하는 "화장품 전문점"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화장품 전문점이 탄생하기 이전까지 화장품 유통경로의 주를 이루었던 방문한패의 경로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하지 못한 채 점점 그 경쟁력을 잃게 되었고,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그 주도권을 전문점 경로에 빼앗기게 되었다. 당시 전문점 유통경로는 기존 방문판매자가 제공하지 못하는 가격, 구색, 시간상의 편익을 제공하면서 한 때 화장품 유통경로의 70% 이상을 차지하기까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점도 영원한 강자일 수는 없었다.
최근 화장품 전문점 유통경로의 매출 구성비 추이를 살펴보면 1997년 53.6%였던 전문점 유통경로가 2002년에는 32.5%까지 떨어졌다(태평양 마케팅부문, 2002). 이처럼 전문점 유통경로가 감소하는 가운데 매우 흥미로운 사실은 최근 인터넷 화장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여성의 비율을 살펴보면 2001년 상반기까지 우리나라 여성의 16.7%가 인터넷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해 본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증가율도 매우 높은 것을 볼 수 있다(아이클릭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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