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자동차 노조의 경영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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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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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도입배경 및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외국의 경영참여 사례(독일중심)
4. 현대자동차 사례에 대한 분석
5. 바람직한 경영참여 모델 제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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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도입배경 및 문제제기
지난해 미국의 유나이티드 항공사가 파산하였다. 종업원주식소유제도(종업원지주제)의 단점으로 우려되던 노동조합의 경영 참여가 세계 2위 항공사의 주식을 휴지 조각으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레이건 행정부 초기에 극심한 노사분규를 경험하였던 미국 항공업계는 1990년대 들어 종업원지주제를 노사화합의 돌파구로 내세웠다. 유나이티드 항공사는 1994년 종업원지주제를 도입하였으며, 종업원들의 임금 희생 결단으로 자금난을 극복하고 회생할 수 있었다. 그 이후 종업원들이 회사 주식의 55%를 소유하고 12명의 이사 중 3명의 노조 대표가 경영에 참여하게 되었다.
종업원지주제의 도입 목적은 종업원으로 하여금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주주가 되도록 하여 열심히 일하려는 유인을 제공하고, 회사의 경영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또한 소득재분배를 통해 종업원들의 복지 향상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도입 목적 자체는 바람직하지만, 문제는 과연 이러한 목적을 잘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
종업원지주제는 장·단점을 모두 지니고 있다. 종업원들에게 열심히 일할 유인을 제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주주로서 회사의 이익이 곧 자신의 이익이 되기 때문에, 단지 피고용인으로 근무할 때보다 더 열심히 일할 유인이 생겨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반면에 회사의 의사결정시 일반 투자자 주주와 종업원 주주 사이에 이해 관계가 충돌할 수 있다. 일반 투자자는 회사의 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반면에 종업원들은 자신의 임금과 고용안정을 일차적으로 추구하기 때문에 이해 관계의 충돌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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