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디지털기술로 인한 금융환경의 변화과제와 대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디지털기술로 인한 금융환경의 변화
사회환경의 변화추세
디지털 금융의 진행
2. 금융기관의 과제와 대응
문제점
대응방안
- 본문내용
-
1. 디지털기술로 인한 금융환경의 변화
사회환경의 변화추세
디지털기술이 가져올 사회경제적인 변화는 상상을 초월하고 있으며, 기존의 방식으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에는 사회변화도 선형적인 변화의 형식을 보인 반면 디지털 시대에는 비선형적인 변화로 진행되고 있다. 변화의 속도와 폭 역시 종래에는 예측가능하였지만 이제는 점프형으로 전개됨으로 인해 예측이 매우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양상은 아날로그 시대에서는 전혀 관계없던 현상들이 인과관계를 맺게 되고, 인과관계가 계속되면서 증폭된 결과가 나타나고 원인과 결과가 이어지는 속도도 증가하기 때문으로 풀이할 수 있다. 즉 디지털 사회에는 모든 개인이나 조직, 사회시스템 자체가 네트워크로 연결되며, 이러한 상태에서는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주체 하나의 조그마한 변화도 결국 모든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파급되며 파급의 강도가 심각하게 증폭하게 되는 것이다.
네트워크가 주된 특징으로 부각되는 디지털사회에는 신뢰, 소비자 주권, 선점 등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디지털 시대에는 신뢰가 사회조직의 단순한 덕목이 아닌 생존의 도구임을 인식해야 한다. 즉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는 한 네트워크는 존립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가 미비했던 과거에는 특정 금융기관의 일탈행위가 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네트워크화 된 사회에서는 모든 정보가 순식간에 전달됨으로 인해 일탈행위자의 금융행위를 거의 불가능하게 된다. 한편 산업활동에 있어서도 공급자 주권에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권력과 리더십 사례/ 분석
- 인간관계론 기업의 인적관리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