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론] 국내 택배산업의 현황(산업구조, 규제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택배산업의 개요
1.1 택배산업의 정의
1.2 택배산업의 역사

2. 국내 택배 산업의 현황과 산업구조
2.1 국내 택배 산업의 현황
2.1.1 2006년 국내 택배 산업 현황
2.1.2 2007년 국내 택배 산업 현황
2.2 국내 택배 산업의 구조

3. 국내 택배 산업의 규제변천
3.1 국내 택배 산업의 법적 근거
3.2 국내 택배 산업의 규제 변화

4. 국내 택배 산업의 발전방향
4.1 고객 니즈에 부응한 서비스 차별화 전략
4.2 IT와의 접목과 운영의 효율화 모색
4.3 종합물류 서비스업 제공


별표1 택배제도 관련 법체계의 변화 내용
별표2 법체계 변화에 따른 택배제도의 의미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택배산업의 개요

1.1 택배산업의 정의

택배업(서비스업)의 법적 용어는 소화물일관수송업이다. 사전적 정의에 의한 소화물일관수송업의 정의는 소형화물을 송하인의 문전(門前)에서 인수하여 수하인의 문전까지 배달해주는 운송서비스업이라 한다. 여기서의 문전에서 문전까지라 함은 door to door service로 고객으로부터 직접 인수하여 고객에게 직접 인계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소화물 일관 수송업”

통상적으로 택배(宅配)라고 하면, 소형·소량의 운송물을 주로 트럭을 이용하여 고객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에서 수탁하여 수하인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까지 운송·인도하는 운송 서비스 상품을 말한다. 따라서 택배산업은 위에서 언급한 행위를 영위하는 산업이다. 택배표준약관
그 외에 일본이나 미국에서는 택배산업을 각각 宅配便(탓큐빙), Small Package Door to Door Service, Courier Service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1.2 택배산업의 역사 전희준, “고객의 시간요구와 비용을 고려한 택배 서비스 배송 규칙(ETD rule)의 개발”


전 세계적으로 택배산업의 시작은 1960년대에 미국과 유럽에서 시작된 사업으로, FedEx와 DHL·UPS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1.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2. 네이버 백과사전,www.naver.com
3. 택배표준약관, http://www.yesform.com
4.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5. 전희준, “고객의 시간요구와 비용을 고려한 택배 서비스 배송 규칙(ETD rule)의 개발”
6. 김용진, “택배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전망 ”
7. 서울시정개발연구원,
8. 홍춘욱의 시장을 보는 눈, http://economists.p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패스트푸드 산업의 소비자 만족도 비교분석
  • 패스트푸드 산업의 소비자 만족도 비교분석목 차Ⅰ.서론 1Ⅱ. 패스트푸드 산업 21. 패스트푸드 산업의 개념과 특징 22. 패스트푸드 산업의 구조 23. 국내 패스트푸드 산업의 현황

  • [국제경영] E -마트(이마트) 해외진출 전략
  • 산업의 변천 및 현황(2) 이마트의 중국 진출 분석① 이마트 중국 진출 현황 및 과정② SWOT 분석 (3)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업체 분석 2. 내적 환경 분석(1) 중국 시장 전략 성공 요인 분석(2) 4P전략 (3)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업체 분석 Ⅲ.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전략 제안 ‣ 결 론향후 방향 및 시사점대한민국 1등 할인점 이.마트‣ 서 론1. 이마트 선정 이유1996년 유통시장의 완전 개방을 기점으로 국내유통 업체들은 외국의 선진 유통업체들과의 경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국내외 항공시장의 변화추이를 이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국내 항공시장에서 두 복수 민간항공이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으로서 경쟁적 우월성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지 고찰해보자.Ⅱ. 이론적 배경제 1장 항공운송 산업의 특성과 최근 동향제 1절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 유광의, 항공사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61) 기술변화의 영향항공기 기술혁신은 단위비용을 줄이는데 기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국내외 항공시장의 변화추이를 이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국내 항공시장에서 두 복수 민간항공이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으로서 경쟁적 우월성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지 고찰해보자.Ⅱ. 이론적 배경제 1장 항공운송 산업의 특성과 최근 동향제 1절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 유광의, 항공사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61) 기술변화의 영향항공기 기술혁신은 단위비용을 줄이는데 기

  • [언론학원론] 신문
  • 산업의 특성 3-1. 신문 상품의 특성 343-2. 신문상품시장의 복합성 364.신문 산업의 현황4-1.한국 신문 산업의 현황 394-2. 외국 신문 산업의 현황 404-3.신문 산업의 위기 극복 방안 425. 한국 신문의 수입 구조5-1. 신문 경영과 광고 435-2. 수익 현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