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업] 중국의 짝퉁 산업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국의 짝퉁 산업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경제론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중국의 산업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1. 서 론
2. 본론
1) 중국 짝퉁 산업의 성장 배경
(1) 인식의 부족
(2) 짝퉁 제품들에 대한 꾸준한 수요
(3) 중앙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
(4) 지방 정부의 지역보호주의 경제체제
(5)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에 의한 첨단 기술의 이전
2) 중국 짝퉁 산업의 현황
3) 짝퉁 산업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국내 제품의 시장 점유율 하락으로 인한 매출 감소
(2) 특정 산업의 붕괴위험
(3) 한국 기업의 브랜드 가치의 하락
(4) 국내 수지의 악화
3.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중국 짝퉁 산업의 성장 배경
(1) 인식의 부족
급속한 자본주의로 인해 자본주의라는 제도와 함께 발전되어야 하는 그 정신, 즉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여러 제제에도 불구하고 각종 편법이 난무하며 어떤 방법으로든 돈만 벌면 된다는 인식이 팽배해있다. 실제로 중국에는 지적재산권의 개념이나 위조·복제가 왜 불법인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급속도로 진행된 경제개방 때 문인지, ‘흰 고양이든 검은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덩샤오핑의말을 하늘처럼 받들고 있어서인지 중국 사람들은 돈 버는 일에도 정도와사도가 있다는 걸 도무지 받아들이지 못한다.
(2) 짝퉁 제품들에 대한 꾸준한 수요
중국 내에서의 짝퉁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중국 짝퉁 시장이 유명해지면서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소비자 성향이 브랜드를 강하게 선호하지 않고 기능만 좋으면 설령 그것이 짝퉁이라고 해도 값이 싼 물건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특히 소득 수준이 낮은 사람들에게 이러한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진품은 비 싸서 살 수 없으므로 값싼 모조품으로 대리만족하는 소비자 행동을 관찰 할 수 있다. 또한 큰 짝퉁 시장들이 중국을 방문하는 전 세계 관광객들의 관광 명소가 되었다는 점과 짝퉁 제품을 선호하는 인접 국가들의 수출 증가세도 한 몫을 하고 있다.
(3) 중앙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
중국 정부는 자국에 정품을 몰래 들여오는 밀수업자에게는 매우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반면 자국의 짝퉁 산업에 대해서는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워낙 '짝퉁' 산업의 규모가 커서 만약 일시에 소탕하면 지역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업주들의 극심한 반발을 살 우려가 있어 발각되더라도 대부분 형식적인 처벌에 그치고 있다. 벌금도 판매액의 50% 이상 200% 이하로 제한되어 있다. 이처럼 약한 처벌과 함께 해외 여러 기업들의 지적 재산권 침해에 대한 소송에서도 많은 경우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정동일 / 세계는 중국 비상 / 글피아 / 2006
- 편집부 / GQ KOREA 지큐코리아 2007.06(월간) / 두산잡지 / 2007
- 편집부 / 위드차이나 / 한국가정보 / 2004
자료평가
- 과제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jgy1***
(2009.10.16 21:54: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