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 짝퉁제품의 실태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짝퉁제품의심각성
Ⅱ.본론
1)중국내 짝퉁제품의 실태와 도용현황
2)중국내 짝퉁제품의 범람원인
-기업측면의 원인
-정부측면의 원인
3)중국짝퉁제품이 우리나라경제에 미치는 영향
4)중국산짝퉁제품에대한 대응실태
5) 현실적인 대응 방안 모색
- 한국소비자 측면
- 한국기업 측면
- 한국정부 측면
Ⅲ.결론
- 본문내용
-
Ⅱ.본론
1)중국내 짝퉁제품의 실태와 도용현황
최근 한국산 제품의 고급화가 이루어지고 한류로 인한 중국 ․ 동남아시아에서 한국 제품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한국 제품의 모조품이 ‘범람’ 수준에까지 이르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 제품의 모조품 생산 지역은 대부분 중국이다. 2006년 중국 내에서 상표권 침해사건이 2만 3천 건을 넘어섰으며 상표를 침해해 폐기된 물품은 2001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또, 지난 해 대한민국 관세청에서 적발한 중국산 지적재산권 침해물품은 무려 213건이나 된다. 뿐만 아니라 상표권이나 지적재산권처럼 국제적으로도 법적권리가 명시되어 있고 소유권이 명확한 부분이 아닌 상품의 외양, 즉 디자인에 대해서는 정확한 집계를 내기 힘들 정도로 많은 종류의 모조품이 나돌고 있다. 법적으로 안전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제품들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사실은 자명한 일이다.
문제는 이러한 피해가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사실에 있다. 과거에 비해 품질이 우수해졌고 그 일부는 첨단기술을 주도하기까지 하는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이러한 제품들의 수요가 상승하면 짝퉁시장의 생산은 앞으로도 당연히 증가할 것이다. 게다가 이 짝퉁제품들은 상대적으로 저가를 내세우고 있어 이미 많은 한국상품들이 시장에서 중국짝퉁제품에 자리를 조금씩 빼앗기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모조품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우리는 지금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으며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재 피해 현황에 대한 정확한 현상 파악은 대응 방안 마련의 첫걸음으로써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KOTRA의 중국에서 우리 기업의 지적재산권 피․침해 실태 조사에 의하면 전체 응답 기업의 18.8%가 지적재산권 과학적 ․ 산업적 발명과 문예적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말하며, 앞으로 본 연구에서 다루어지는 권리를 포괄하는 개념의 용어로 사용할 것이다.
침해를 적어도 1차례 이상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침해 발생의 연도별 추이를 보더라도 2001년 이후 2005년까지 꾸준히 증가하였고, 2005년 한 해 동안에만 지난 2000년 이전부터 지금까지의 전체 침해 건수의 25%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어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이 지속됨에 따라 침해 발생 건수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로 침해되는 권리는 아래의 <그림 1>과 같이 상표권(39.2%) > 디자인(26.4%) > 특허, 실용신안(17.3%)의 순서로 나타났다.
<그림 > 침해당한 권리의 종류
- 상표권 도용 현황
상표권은 도용사례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도용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삼성’ 브랜드 도용사례
첫 번째 그림은 국내 유명 기업인 ‘삼성’의 브랜드명 ‘참이슬’ 상표 도용사례
을 도용한 ‘삼멩’의 사진이고, 두번째그림은 은 국내 굴지의 주류 기업인 ‘진로’의 대표상품 ‘참眞이슬露’의 브랜드를 도용한 ‘한韓이슬露’의 사진이다. 이외에도 삼성전자의 ‘애니콜’을 ‘에미콜’로, MP3 플레이어인 ‘옙’을 ‘예포’로, ‘Cass맥주’가 ‘Cdss맥주’로, 이랜드그룹의 캐주얼 브랜드 ‘Who r u’를 ‘How r u’로 도용하는 등 그 사례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만연하
- 참고문헌
-
kotra 2006년 중국 지적재산권백서 -2005~2006년 중국정부정책 및 지적재산권 침태실태를 중심으로
『국내 기업의 모조품 피해실태 및 대응방안 조사』, 김민석, 대한상공회의소 2006.
「우리 기업의 대부분이 중국 지재권 침해에 사실상 무방비 상태」, 특허청 2006.
「복제품의 품질과 가격이 패션 명품 복제품과 정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2004.
『중국에서의 짝퉁으로부터의 법적 구제수단』, 정덕배, 특허청 2005. 7
『中, ‘짝퉁’ 시장 언제 없어지나』, 정준규 2004. 10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관세청 http://www.customs.go.kr
특허청 http://www.kipo.go.kr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통계청 http://www.nso.go.kr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