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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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1. 중국 경제의 현주소
2. 중국 경제의 과제
3.한국 경제의 현주소
1) 성장잠재력 약화
2) 설비투자 부진
3)산업발전 동력의 약화
4) 저 출산과 고령화
5) 세수부족과 국가채무의 확대
6) 넛 크래커 신세
7) 선진국 시장 상실
II. 본론
1. 베이징 올림픽 이후 중국경제와 한국기업의 대응 전략
1) 2008년 중국 경제의 현 상황
2) 북경올림픽 이후 중국경제
3) 중국의 경영환경 변화
4) 우리 중소기업의 대응
(1) 중국투자 기업
(2) 해외투자 예정기업
2. 멜라민 파동으로 인한 국내 기업의 피해
1) 멜라민이란?
2) 중국 분유에 멜라민을 첨가한 이유
3) 2차 가공식품도 비상
■ 너도 나도 발뺌만
4) 멜라민 파동 이후 사회동향
(1) 먹을거리 불안에 식생활 변경
(2) 불신의 늪에 빠진 식품업계
5) 멜라민이 부른 나비효과
6) 멜라민파동에 대한 대책방안
3. 중국 짝퉁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1) 중국 짝퉁이 세계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2) 짝퉁들은 어디서 판매되나?
3) 짝퉁으로 인한 문제점은 어떤 것인가?
(1) 짝퉁을 진품으로 판매
(2) 장사하는 사람들도 뭐를 파는지 모를 때가 있다. 
(3) 영악한 구매자들
4) 중국 짝퉁으로 인한 우리나라 기업에 문제점
5)중국 짝퉁에 대한 대책방안
4. 중국으로 진출한 휴대폰 산업의 실패사례
1) 중국으로 진출한 우리나라 휴대폰 산업의 실패사례
2) 중국내의 일본 휴대폰 산업도 모두 철수하기 이르렀다.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중국 경제의 현주소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 정책 이후 20여 년 간 연평균 8-10%의 초고속 경제성장을 해 왔다. 중국 경제의 잠재력과 슈퍼파워는 최근 97-2002년 사이 몇 년간 지속되고 있는 세계적인 경제 침체에서 더욱 돋보였다. 1997년 말 아시아의 외환위기로 아시아 모든 국가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경험했지만 중국의 경제는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했고 당시 위엔화 평가절하의 압력이 있었으나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금융위기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도 했다.
2001년 9.11테러 이후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불황 속에서 미국과 일본, 독일 등 선진국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가운데도 중국만이 예외였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중국만이 2001년 7.3%, 2002년 8% 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오히려 2001년 WTO 가입과 올림픽 유치라는 호재를 통해 2002년 중국의 대외 교역액은 6,208억불을 돌파했으며, 외국인 직접투자도 사상 최대 규모인 527억불로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의 투자국이 되었다.
현재 중국은 2002년 기준으로 국내총생산(GDP) 세계 6위, 무역액 세계5위, 경제규모 세계 7위, 외환보유고 세계 2위로 세계 경제의 중심 핵 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이후에도 연평균 7-8%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2020년에 세계 총생산의 20%를 차지하여 현재 세계 7위의 경제력은 3위로 국내총생산(GDP)은 4조 달러에 달해 미국 경제와 동일한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 경제 주요지표 *화폐단위 USD 억 $              
95
96
97
98
99
2000
2001
2002
GDP(억元)
 57,733
 67,795
 74,772
 79,553
 82,054
 89,000
 95,800
102,000
 경제성장률(%)
10.2
9.7
8.8
7.8
7.3
8.0
7.3
8.0
 물가상승률(%)
14.8
6.1
0.8
-2.6
-3.0
0.4
0.7
-0.8
총 무역액
2.809
2,899
3,251
3,240
3,607
4,743
5,908
6,208
    수 출
1,488
1,510
1,827
1,833
1,949
2,492
2,66
3,256
    수 입
1,321
1,388
1,424
1,402
1,658
2,251
2,436
2,952
   무역수지
167
122
403
436
291
241
266
304
외국인투자
377
424
452
456
404
407
469
527
총외채
1,066
1,160
1,309
1,460
1,518
1,457
1,704
-
외환보유고불)
736
1,050
1,399
1,450
1,547
1,656
2,122
2,864
   자료: 중국국가통계국, 중국통계년감 2003년

오늘날 중국은 이처럼 놀랍고 무서울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현재 세계 5백대 기업 중 4백여개 기업이 중국에 진출해 있고 매년 4백억 달러 이상의 외국투자가 몰려 전 세계의 외국인 투자를 거의 독점하고 있다. 제조업 부분에서 중국은 ‘세계의 공장‘으로 TV는 전 세계 전체 생산의 36%를 에어컨은 50%, 세탁기 24%, 복사기 60%, DVD 39%, 모니터 44% 등 다수의 제품에서 세계 생산 1위를 차지, 일본을 추월하여 세계 최대 가전 생산국으로 부상했다. 1999년 세계 주요 수출시장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는 품목 4200개 중 중국제품은 460개, 5위까지는 1,428개나 되어 중국은 이미 오래 전부터 제조업부문에서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중국은 이제 전통 제조업뿐 아니라 첨단산업 생산거점으로서도 급부상하고 있어 중국내 IT제품 생산은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의 생산국으로 올라섰고 2위인 일본을 곧 추월 할 것으로 보인다. IT산업은 연평균 3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국내총생산(GDP)의 10%, 총 수출액의 28%를 점유하고 있다. 이동통신, 디지털 방송, 고화질 TV 등의 부문에서도 독자적 기술을 갖는 수준에 도달했다. 중국의 반도체 산업은 현재 세계 수준에 비해 다소 뒤진 것으로 평가되지만 품질 격차가 빠르게 좁혀지고 있으며 반도체 생산규모는 95년 5억 개에서 97년 20억 개, 2002년에 85억 개를 돌파하여 한국을 5-10년 이내 추월하리라 전망된다. 중국 인터넷 인구는 최근 3년간 년 70%이상 폭발적으로 급성장하여 98년에 230만 명에서 2003년 1월 기준으로 5,910만 명으로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정보통신산업 주요경제 지표 (2002년) 
     구         분
      
규모 및 전년 대비 증가

 IT 제조업 매출
 S/W 및 S/I
 IT 수출금액
 IT분야 투자기업

1.4조 위안(국내 GDP의 15.9%), 20% 증가
1,100억 위안, 46% 증가
920억 불, 41%증가
10,000 개
 
통신매출액
 전화가입자
 인터넷 가입자
 
4,630억 위엔(추정치) 전년대비 15% 증가
이동전화 (2억 명), 고정 가입자(2억 500만 명)
5,500만 명 
(‘99년 890만, ’00년 2,250만, ‘01년 3,000만)



2. 중국 경제의 과제
중국은 78년 개혁개방 이후 20여 년간 경제발전을 국가의 최대 목표로 삼아 앞만 보고 숨가쁘게 달려왔다. 그러다 보니 이러한 초고속 압축 성장 뒤에 불안하게 존재하는 문제와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 또한 적지 않다.
① 실업문제
실업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부실한 적자운영의 국유기업 개혁과정에서 3,546만 명의 대규모 실업자가 양산되었다. 2001년 명목실업률은 4.0%이지만 도시 실업자, 정리휴직자 650만명을 포함하면 약 1억 5000만 명에 달한다. 또 도시화 공업화의 결과로 농촌실업의 유동인구는 1억 명을 넘은 상태에 있고 4~5년 이내에 2-3억 명이 농촌을 떠날 것으로 예상된다. 농촌 유휴인력의 취업과 도시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국경제의 성장률이 매년 최소 6% 이상 되어야 한다는 진단이 나오는 실정이다.
② 부실 국유기업·부실채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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