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동향과 소비자보호의 방향 및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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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의 특성
1. 광범위하고 풍부한 잠재고객 확보
2. 비용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3. 유통구조의 효율성
4. 신속한 제품서비스의 제공
5. 보다 빠른 고객 욕구 만족
6. 판매 유통망 확대로 매출증대
7. 다양한 쇼핑 정보제공
Ⅳ. 전자상거래의 범위와 유형
1. 전자상거래의 범위
2. 전자상거래의 유형
Ⅴ. 새로운 경제환경과 패러다임 전환
1. 세계화
2.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
3.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4. 전자상거래와 경제패러다임의 변환
Ⅵ. 전자상거래의 동향
Ⅶ. 전자상거래 표준 동향과 이슈
1. 표준 동향
2. 표준에 대한 국제적인 이슈
Ⅷ. 전자상거래 확산에 따른 문제
Ⅸ. 소비자 보호
1. 기존 법․제도의 점진적 발전
2.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
Ⅹ.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의 방향
Ⅺ. 전자상거래에 관한 입법적 과제
1. 거래법상의 장해제거
2. 새로운 제도적 기초구조(Infrastructure)정비
1) digital서명의 개요
2) digital서명과 효과귀속
3) 서명․날인으로서의 효력
4) 인증기관의 요건
5) Incorporation by reference와 인증기관의 책임
6) 전자적 대리인(agent)의 관념
3. 그 밖의 문제
Ⅻ. 전자상거래 경쟁력 강화 방안
1. 제품판매 시장의 경쟁력 강화
2. 환경구축 시장의 경쟁력 강화
ⅩⅢ. 결론
- 본문내용
-
거래시스템을 기준으로 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분류는 EDI와 CALS 그리고 인터넷 상거래(Cyber-Business)등으로 분류하나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중에서도 비교적 규모가 있고 업무가 분화된 전자상거래 시스템에 있어서는 EDI와 CALS는 물론 CRM과 SCM, IDB더 나아가서는 ERP까지 포함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규모가 작은 소기업에 있어서의 단순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머천트 서버는 온라인 전자상점을 쉽게 만들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인터넷 상에서 DB와 Web를 연동하여 온라인 카탈로그를 구축하여 이용자의 주문 정보를 처리하고, 결제 정보를 지불처리 시스템에 보내어 결제하며, 다양한 프로모션 관리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즉, 쇼핑몰은 고객들이 컴퓨터를 통해 원하는 상품을 전자적인 방식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상점으로 상점 시스템에 해당되며, 고객의 PC로부터 전달된 상품 주문을 처리하고 고객의 대금지불 정보를 지불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쇼핑몰은 고객들에게 전자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가상 쇼핑몰로서 상품정보 DB를 기반으로 실제 쇼핑몰에서 처리하는 상품관리, 매출관리, 고객관리, 매장관리, 상품 수․발주 처리, 주문처리, 배송처리, 재고관리 등의 각종 기능을 수행한다.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란 용어는 통일된 어떤 하나의 정의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가장 포괄적인 정의는 다음 3단계--즉, 광고 및 정보탐색을 포함한 선구매(pre- purchase) 단계, 주문 및 대금지불을 포함한 구매단계, 그리고 배달단계--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단계가 전자적 수단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Coppel(2000)은 또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ꡒ전자상거래(electro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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