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법]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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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주요국가 법제동향

제 2장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제 1절 전자상거래의 장점
제2절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입장

제 3장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
제1절 전자상거래가 소비자보호에 미치는 영향
제 2절 전자상거래와 소비자피해
제 3절 소비자보호원 사례
제 4절 하프프라자 사건
제 5절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

제 4장 전자상거래의 보완과 소비자 대응
제 1절 전자상거래의 보완
제 2절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대응방안

제 5장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990년 인터넷이 일반에 공개된 이래 기업의 인터넷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종전에 의사전달의 도구로만 사용되던 인터넷이 상행위의 도구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다시 말해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이용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가 새로운 경제활동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기존에 PC가 그랬던 것보다도 더욱 큰 폭으로 업무처리 방식과 생활패턴을 변화시켰다.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사용은 정보기술에 의해서 실현되는 상거래를 의미한다.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전 및 전파속도 역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1996년 전세계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규모는 5억 2천만 달러이었으며, 2000년에는 353억 달러로 60배 이상 증가하였다. 2001년에는 634억 달러로 매년 배이상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적으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활성화가 됨에 따라 최근 국내에서의 인터넷 전자상거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후반기에 인터넷상에 '인터파크'와 ‘롯데인터넷백화점’ 이라는 두 개의 가상쇼핑몰이 개설되면서부터 본격적인 전자상거래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의 빠른 성장의 이면에는 전자상거래상의 특수성으로 인해 재래식 시장과는 다른 환경에 처해진 소비자의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소비자보호를 위한 사회적 제도적인 보호장치의 발전속도는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박연일,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른 인터넷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석사논문 2001.
신석기,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실태분석과 활성화방안” 동의대학교 석사논문 2000.
통계청, “ 전자상거래통계조사 결과”, 2002. 8.
김성희 외,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무역경영사, 2000.3.

디지털타임스
한국소비자보호원
경찰청사이버테러
녹색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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