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익광고의 현황과 문제점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익광고의 현황과 문제점 해결 방안
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공익광고란
1) 공익광고의 정의
2) 선전(Propaganda)과 공익광고와 구분
3) 공익광고의 발생과 배경
4) 공익광고의 목적

3. 공익광고의 현황
1) 우리나라의 공익광고의 현황
2) 각국의 공익광고

4. 공익광고의 주제들

5. 공익광고의 문제점
1) 광고의 효율성이 떨어지는데 한 요인이 된다.
2) 공익광고의 제작에 기업들의 참여가 적은 실정이다.
3) 통일을 주제로 한 공익광고는 단 한편밖에 제작되지 않았다
4) 한국방송광고공사가 방송광고 독점대행하고 있다.
5) 역사적 전개 과정을 통해 노정한 대표적인 쟁점은 정치 편향성이다.

5. 공익광고의 활성화 및 공공성 제고 방안
1) 공익광고에 대한 국가차원의 제도적 지원과 정책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2) 공익광고 캠페인에 대한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3) 공익광고 캠페인 제작에 자발적 참여를 적극 유도해야 한다.
4) 주제 선정의 규범이 확립 되어야 한다.
5) 주제에 걸 맞는 표현양식을 개발하는 등 크리에이티브도 향상해야 한다.
6) 독립된 민간자율 기구로 개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공익광고만 항구적으로 다룰 수 있는 전문기구를 설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공익광고 활성화를 위하여 노출횟수를 늘려야 할 것이다.
9) 광고대행사 측에서의 성의 있는 제작자세가 필요하다.
10) 기업측에서의 공익광고에 참여가 필요하다.
11) 공익광고에 대한 조사 연구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어야 한다.

6. 나의 의견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광고산업은 70년대 후반부터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여 80년대의 고도성장기를 거쳐, 2000년대에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광고매체의 첨단, 다변화 물결에 힘입어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광고시장의 전체 외형은 실물경제 부문의 약세기조에도 불구, 대선 등의 정치광고에 힘입어 추정 GNP의 1.30%를 차지하는 성장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 같은 양적인 신장과 더불어 광고산업의 환경은 91년 한미쌍무협정에 의한 광고 시장 개방이 완결되었으며, 대내적으로도 광고시장에 대한 진입규제가 크게 완화돼 우리나라 광고산업은 현재 구조적인 전환기를 맞고 있다. 최근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대그룹계열의 대형광고업체들은 매출실적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반면, 중소형사들은 제 자리 걸음이나 오히려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재무구조가 취약한 일부 군소 광고대행사의 경우 광고주의 부도로 경영난을 견디지 못해 연쇄부도를 내거나 법인청산, 계열사에 업무통합 되는 양면성을 보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공익광고의 현황과 전망을 알아보기로 하자.
2. 공익광고란
1) 공익광고의 정의
일반적인 상품광고와 달리 공익성을 바탕으로 사회의 개발이나 친선과 복지를 증진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광고로 비상업적 셩격을 띠며 특정의 소비자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영리 목적의 광고나 순전히 정부에 의해 주관되는 정부 홍보나 광고와도 다르다. 공익 광고의 주체는 크게 공익광고 전담기구와 정부, 기업, 비영리 단체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쟁 공채, 적십자, 보건위생, 자연보호등과 같이 지역사회 공동 관심사나 전체 이익을 위한 스파트 고지이다. 공익성은 시대나 국가 및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패쇄적이지 않고 공개적이어야 하고, 어떤 특정집단의 이익을 위해 봉사함이 없이 공정하여야 하며, 또한 소외계층이 있어서는 안 되며 다양한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여야 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그 본래적 이념에는 거의 모든 주장들이 일치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한국의 공익광고에 관한 연구........한양 대학고 경제 대학원 . 강인철
2.광고윤리 및 공익광고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3.공익광고에 관한 연구...................경희 대학교 대학원 이병인
4.한국의 공익광고 방송에 관한 연구.............연세 대학원 . 박희웅
5.공공광고의 양적 증가와 그 반성....................디자인지 12월호
6.공익광고가 붐을 이룬다.............................디자인지 9월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음 맞춤법틀린거만빼면..............
  • 50552***
    (2016.12.02 20:00:25)
회원 추천자료
  • [식품산업] 국내외 패스트푸트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맥도날드 & 롯데리아)
  •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지 분석 할 수 있다.  공격받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몇 년 전 청소년 비만의 주범으로 지목 받으며 소비자 단체와 영양 학자들의 적으로 몰렸고 전 세계를 휩쓴 웰빙열풍에 위기에 빠진 맥도날드. 더군다나 개별 국각에 전쟁개입으로 인한 미국 비난여론 확산은 전 세계 맥도날드 매출을 급락 시키며 주당 50달러를 유지하던 맥도날드 주가는 2003년 12달러까지 폭락하는 지경에 이르며 패스트푸드 제국의 몰락 설까지 흘

  • [A+] 네이버 NAVER - 기업전략분석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4p stp swot 광고전략 분석(PPT)
  • 마케팅, 광고전략 분석Chapter 2 - 콘텐츠 및 디자인분석 기능분석(1) 기본화면구성 (2) 인터페이스 디자인 (3) 세부기능 분석 – 지식인, 해피빈, 기타 Chapter 3 – 시장환경분석 (1) 경쟁업체 – 다음, 네이트 비교분석 (2) 국내 인터넷사용 현황분석 / 소비자 분석Chapter 4 – 마케팅, 광고전략(1) STP (2) 4P MIX (3) SWOT (4) 광고 CF 전략 및 분석 결론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전략제시(1) 성공요인 (2) 향후 발전방안 및 나아갈방향CONTENTSCh

  • 우리나라광고현황
  • 광고 사업체당 매체별 평균 취급액 61.3.방송별 10대 광고주현황72.광고산업의 문제점 92.1.소셜커머스 92.2.화장품산업112.3.기타산업13Ⅲ.결론141.해결방안 141.1.버즈마케팅

  • 스포츠마케팅의 경제적 부가가치와 국내에서의 한계점
  • 마케팅 전문 학과 개설해결방안 2. 교육 & 인식의 전환스포츠 마케팅의 재교육과 가치 인식-> 연 2회 이상 스포츠 마케팅 관련 사업 임원들과 스포츠 마케팅 학과 재학생들에게 각각의 수준에 맞는 해외 전문가 초청 강의 강제 소환 교육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국민의 인식전환-> 스포츠 마케팅의 부정적인 인식 전환을 위해 해외 스포츠 마케팅의 지역적인 성공사례를 예로 들어 공익광고로 제작참고 문헌강기두 (스포츠 마케팅)김영준(스포츠마케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마케팅 현지화를 위한 현지유통망 개척나. 생산 및 기술의 현지화를 위한 부품 현지조달목 차다. 인적자원 현지화를 위한 핵심인력 양성라. LG의 이미지제고6. 시장구조 변화와 극복 68가. 시장구조 변화나. 문제점 분석다. 문제점 해결방안7. 경영성과 75Ⅵ. 일본 전자업체의 중국투자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