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조직과 환경] 교보 다이렉트보험사의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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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개요
Ⅱ. 교보생명보험 개요
1. 소개
2. CEO
3. 연혁
4. 사업현황
5. 비전
Ⅲ. 교보생명보험 환경(SWOT)분석
1. 환경(SWOT)분석
Ⅳ. e-business화가 교보생명보험에 미친 영향
1. e-business의 특성
2. 보험업의 e-business 발전단계
3. 교보 다이렉트보험사의 전략의 변화
4. 교보 다이렉트보험사의 조직
5. 독립된 사업부로서의 이점
Ⅴ. e-business 도입으로 성공한 기업 사례 - 아마존닷컴
1. e-business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전략 - IT
2. e-business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전략(2) - 물류/유통
3. e-business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전략(3) - 마케팅
4. e-business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전략(4) - 조직
Ⅵ. 교보생명보험의 e-business화 - 교보다이렉트보험
Ⅶ. 교보다이렉트보험의 개선점
1. 시장의 파이 확대
2. 지속적인 상품의 개발
3. Infrastructure 구축
4. 브랜드 강화
5. 전문 인력의 확보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IT기술이 발달해가고 산업사회가 복잡해감에 따라 e-business의 규모가 점점 커져가고 있다. 보험업계는 고객들과 직접적으로 대면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기업의 가치 및 영역을 유지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성향 및 세분화된 고객에 따라 각기 다른 니즈를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 e-business화에 전면적으로 부각되어 있다고 할 수가 있다. 따라서 보험업계에서 기존의 오프라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으면서 최초로 다이렉트 보험을 출시한 교보자동차보험을 선정하여 e-business화에 따른 기업환경 변화와 조직 내부의 변화에 대해 조사하고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기업내부에 e-business화를 어떤 식으로 발전시키고 적응시켜야 할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1. 필립 에번스. “기업해체와 인터넷 혁명”
2. 권순범. (2003).“인터넷과 마케팅”. 법문사
3. 박주석, 이주연. (2002). “국내 보험업의 e-business 발전단계에 관한연구”
4. “ca expo 교보생명 발표자료”. (2004)
5. “교보자동차 보험 사례분석”. (2005)
6. “보험 경영통일 정보 공시 자료”. (2006)
7. LG 주간경제. (2000.09). “전통기업의 e-biz 실행 전략”
8. 산업자원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5). “2005 e-비즈니스 백서”
9. Saunders, Rebecca. (1999). “아마존의 성공비밀”
10. 최인호. (2004). “보험회사 다이렉트 마케팅 활성화 방안 사례연구”
11. http://www.amazon.com (아마존닷컴)
12. http://www.kyodo.co.kr (교보생명보험)
13. http://www.kyobodirect.com (교보자동차보험)
14. http://www.kiec.or.kr (한국전자거래진흥원)
15. http://www.nso.go.kr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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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ees***
    (2015.03.24 17:2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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