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상황분석 및 동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외식산업이란 무엇인가
2. 본 론
외식산업의 발전배경과 역사
한국 외식산업의 성장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및 현황
3. 결 론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전망
- 본문내용
-
1. 외식산업이란 무엇인가?
외식산업이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외식업이 사회. 경제적으로 비중이 점차 증대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전에는 음식업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이었으나
외식산업에 규모의 경제원리가 적용되고 외식행위 자체가 사회 .경제 .문화적인 구조적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외식사업으로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외식은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행하는 식사행위의 총칭으로 볼 수 있다.
소비자의 외식행동에 일정한 시설과 식음료 상품을 갖추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영업행위를 외식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외식산업은 식사를 조리해서 제공하는 식품 제조업, 소비자에게 직접 소매하는 소매업, 서비스가 중추를 이루는 서비스 산업적 성격이 강한 복합산업이다.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식당업, 요식업, 음식업으로 불러지던 것을 표준화, 메뉴얼화, 시스템화, 체인화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기업화시킨 형태이다.
2. 외식산업의 발전배경과 역사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변천과정은 일본과 유사하다. 1945년 일제 강점기에서 독립하여 식당은 1차적 생리욕구를 충족하는 역할만을 담당하였다. 1950년대의 빈곤기를 거쳐 1960년대 국가재건을 위한 노력의 결과 1970년대에 이르러서는 국문소득이 증가하게 되면서 외식업의 저변도 확대 되게 되었다.
1979년에 롯데그룹이 일본기업과 합작으로 롯데리아 체인점을 개설한 것이 식당에서 외식산업으로 전환하게 된 계기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후 국제적 행사인 1988년 서울올림픽은 외식산업 성장의 기폭제가 된 사건이었다. 올림픽이 열린 이듬해에는 전년도에 비해 39.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1980년대는 외식산업의 태동기로 많은 외식업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패밀리레스토랑의 시작은 투모루 타이거의 출현으로 비롯된다. 여러 가지 업태의 출현이 이시기에이루어졌는데, 아메리카나, 쟈뎅, 찡구짱구, 웬디스, 피자헛, KFC, 맥도날드, 피자인, 코코스, 도토루, 윈첼, 나이스데이, 크라운베이커리, 만리장성 등이 출현하여 시장을 놓고 각축을 벌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