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상황분석 및 동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외식산업이란 무엇인가
2. 본 론
외식산업의 발전배경과 역사
한국 외식산업의 성장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및 현황
3. 결 론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 외식산업이란 무엇인가?
외식산업이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외식업이 사회. 경제적으로 비중이 점차 증대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전에는 음식업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이었으나
외식산업에 규모의 경제원리가 적용되고 외식행위 자체가 사회 .경제 .문화적인 구조적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외식사업으로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외식은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행하는 식사행위의 총칭으로 볼 수 있다.
소비자의 외식행동에 일정한 시설과 식음료 상품을 갖추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영업행위를 외식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외식산업은 식사를 조리해서 제공하는 식품 제조업, 소비자에게 직접 소매하는 소매업, 서비스가 중추를 이루는 서비스 산업적 성격이 강한 복합산업이다.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식당업, 요식업, 음식업으로 불러지던 것을 표준화, 메뉴얼화, 시스템화, 체인화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기업화시킨 형태이다.
2. 외식산업의 발전배경과 역사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변천과정은 일본과 유사하다. 1945년 일제 강점기에서 독립하여 식당은 1차적 생리욕구를 충족하는 역할만을 담당하였다. 1950년대의 빈곤기를 거쳐 1960년대 국가재건을 위한 노력의 결과 1970년대에 이르러서는 국문소득이 증가하게 되면서 외식업의 저변도 확대 되게 되었다.
1979년에 롯데그룹이 일본기업과 합작으로 롯데리아 체인점을 개설한 것이 식당에서 외식산업으로 전환하게 된 계기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후 국제적 행사인 1988년 서울올림픽은 외식산업 성장의 기폭제가 된 사건이었다. 올림픽이 열린 이듬해에는 전년도에 비해 39.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1980년대는 외식산업의 태동기로 많은 외식업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패밀리레스토랑의 시작은 투모루 타이거의 출현으로 비롯된다. 여러 가지 업태의 출현이 이시기에이루어졌는데, 아메리카나, 쟈뎅, 찡구짱구, 웬디스, 피자헛, KFC, 맥도날드, 피자인, 코코스, 도토루, 윈첼, 나이스데이, 크라운베이커리, 만리장성 등이 출현하여 시장을 놓고 각축을 벌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호텔관광경영마케팅]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및 전망 -6그림 - 3 CRM분석 어플리케이션 시장현황 및 전망 -6그림 - 4 CRM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7제 1 장 서 론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행상, 여가시간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생활패턴의 변화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연평균 10%에 달하는 성장률을 나타내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외식산업의 규모는 국내 유수 대기업 등의 참여와

  • [소비자행동론]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본 한국인의 삶
  • 외식산업과 관련된 많은 포털 싸이트들(메뉴판닷컴, 조이닷컴, 네이버음식점찾기 등)이 유저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분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보다 높은 고객만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4. 라이프 스타일을 활용한 인터넷 마케팅의 활용예1 ) 메뉴판 닷컴 - 테마추천 맛집㈜메뉴판닷컴은 국내의 인터넷 산업이 미개척 단계였던 95년에 설립되어 인터넷 전자상거래 및 DB연동 홈페이지 개발과 인터넷 온라인 음식 주문 예약 시스템을 국내 최초

  • [경영분석]패스트푸드점 롯데리아의 경영전략분석 및 향후방안과 대안에 대한 연구
  • 외식업의 도약기4 제4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성장기 5 제5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브랜드 정립기6 제6기 패스트 푸드 시장의 양대 브랜드 각축시대 Ⅲ. 롯데리아의 4P′S 분석ⅣBCG매트릭스로 본 경쟁상황Ⅴ.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한국내의 경쟁1 맥도날드 2 롯데리아3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SWOT 분석Ⅵ. 롯데리아의 앞으로의 발전 방향제시 및 전략적 대안 Ⅰ. 패스트 푸드 시장 현황패스트푸드하면 우리는 5시간에 하나씩 새로운 매장이 생기는

  • [국제마케팅](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뽀로로 글로벌 마케팅전략
  • 산업 환경 분석1. 주요 시장 현황(1) 캐릭터 산업 규모2008년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 규모는 약 3,444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0.2%감소한것 으로 나타났으나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총 매출액에서 가장 중요한 원천인 ‘라이선스’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세(2006년 725억원⟶2007년 1,033억원⟶2008년 1,251억원)을 보이고 있다. 캐릭터 상품 제조시장의 규모는 최근 3년간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대비 1.0%증가하였다.캐릭터 산업 규모 (단위 억원,

  • [국제경영론] 제너시즈 비비큐 BBQ의 베트남 진출 사례
  • 및 방법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2. 기업개요2.1 회사 소개2.2 연혁2.3 회사 현황3. 거시 환경 분석3.1. 베트남 일반 개관3.2 정치사회 동향3.3 경제동향 및 전망 4. 사업 환경 분석4.1. 베트남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의 현황4.2. 베트남 외식 소비시장의 특수성4.3. 베트남에 진출한 프랜차이즈 기업4.4. 프랜차이즈 산업의 전망 4.5 프랜차이즈 법규4.6 5 Forces 분석5. 제너시스 BBQ의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5.1. 베트남 시장 진출 방식5.2. STP5.3. 4P6. 롯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