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구조조정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재벌구조의 문제점과 기업구조조정에 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
I. 서론
1. 한국 기업 구조조정의 배경
II. 현재 재벌구조의 문제점
1. 한국 재벌그룹들의 지배구조와 전략
1) 지배구조- 소유와 경영의 일치
2) 전략- 비관련 다각화 전략
2. 한국 재벌구조의 부적합성과 경쟁력의 한계
1) 기업전략의 환경부적합성: 자원의 분산투자와 사업별 경쟁역량 축적의 한계
2) 지배구조의 환경부적합성: 관료적 비용과 낮은 유연성, 약자생존의 구조
3) 지배구조와 기업전략 사이의 부적합성
III. 기업구조 조정의 개선 방안
1. 개선을 위한 구체적 대안
1) 다운사이징(downsizing)
2) 아웃소싱(outsorcing)
3) 스톡옵션
5) 지식 중심의 구조조정- 지식 드라이브(Knowledge Drive)
2. 현재 진행중인 기업구조조정
IV.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1. 한국 기업 구조조정의 배경
IMF의 통치를 받은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재벌의 선단식 경영과 문어발식 확장경영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MF의 결정적인 원인이 된 기아와 한보의 부도도 이것 때문일 것이다. 이런 문어발식 경영은 몇몇 계열사 내의 부실화된 기업으로 인해 나머지 우량기업마저 부실화되어 그룹전체의 부실화를 가져올 수 있다. 삼성전자와 삼성자동차가 그 좋은 예이다. 특히 요즘은 정보, 기술 및 고객욕구의 빠른 변화와 글로벌 경쟁 격화로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구조조정이 필수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제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재벌들을 올바로 구조조정 하는 것이야말로 기업 구조조정의 핵심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재벌구조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이러한 것으로 인해 어떤 문제점이 나타났는지 살펴보고,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대기업들이 어떻게 환경에 잘못 적응함으로써 경쟁력의 한계를 가져와 우리나라를 IMF의 통치에 이르게 하였는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구조조정의 개선방안과 개선을 위한 구체적 대안을 살펴보고, 현재 기업구조조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II. 현재 재벌구조의 문제점
1. 한국 재벌그룹들의 지배구조와 전략
1) 지배구조- 소유와 경영의 일치
우리나라 재벌그룹들의 지배구조의 가장 큰 특징은 소유와 경영이 일치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소유) 경영자를 규율하는 메카니즘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으므로 기업경영에 정당한 이해관계를 가진 투자자들이 경영자를 적절히 감시, 견제하는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여 지배구조가 건실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즉 주주들은 주주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기보다는 단기거래차익을 중시하는 투자에 치중했고, 금융시장은 관치금융 등 금융기관 자체의 지배 메카니즘 결함으로 경영 감시에 나서지 않았으며, 비효율적인 기업을 최종적으로 걸러내는 기능을 감당해야 할 상품시장은 정부의 진입 및 퇴출 기업 규제로 제 역활을 수행하지 못했다. 이처럼 시장에서의 기업 규율이 미흡한 가운데 기업내부의 통제조직인 이사회 마저 거수기적 역할에 머무름으로써 소유 경영자의 기업제국 건설욕구를 적절히 제어할 수 없었다. 현재 30대 재벌의 경우 대주주(또는 소유경영자)는 지주회사적 성격을 갖는 중핵기업에 대한 출자(8.5%)와 상호출자(33.7%)를 통한 계열사 지배를 통해 적은 자기자본으로 평균 27개의 계열사를 통제하고 있다. 여기에 30대 재벌의 부채비율이 약 400-500%에 이르고 기업의 투자계획에 대한 채권자의 사전심사 및 사후 감독기능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소유경영자는 그룹 총 자산에 대한 약 2%내외의 기여분으로 그룹 전체를 개인기업처럼 통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임 좋은 자료임
- wkfk***
(2010.06.04 14:53: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