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윤리를 결정짓는 데에 기초가 되는 다섯가지 이론(의무론, 정의론, 공리론, 상대주의론, 관리적 이기주의론) 중 무엇이 가장 타당한 이론인가? 이론을 제시하고 근거를 밝혀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윤리 이론중 상대주의가 가장 뛰어난 이론이라고 주장하는 논설형식의 글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국내, 외 환경 변화에 있어서 기업윤리 관련 문제가 새로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급속도의 경제성장으로 인해 문화지체 현상이 벌어지게 되고, 이에 따라 자본주의 시대의 중심인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윤리문제에 초점이 놓이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기업경영자들은 기업을 경영할 때 반드시 윤리적 결정이 필요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이에 기초가 되는 다섯 가지 이론 (의무론, 정의론, 공리론, 상대주의론, 관리적 이기주의론) 이 부각되었다. 많은 경영자들이 위의 다섯 가지 이론 중 각자의 신념과 걸맞는 이론을 선택하여 기업을 운영하지만 모든 이론이 장단점이 있기에 완벽하지는 못하다. 내가 경영자의 입장이라면, 위의 다섯 가지 이론 중 상대주의론을 기초한 윤리의식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할 것이다.
...
참고문헌
기업윤리. 이종영. 2007. 삼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yu 기업의사회적책임과지속가능경영 중간
  • 가지지만, 윤리적이고 법적 책임에 대해서는 긍정적 시각을 보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관점의 차이-단기적 관점이냐 장기적 관점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이익 극대화는 단기적 관점을 강조하는데 반해 사회적 책임은 장기적 관점을 강조한다.-단기적으로 이익이 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손해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단기적으로는 손실이 발생되더라도 장기적으로 이익이 생길 있음-대기업 구매업체가 중소기업 공급업체 납품 가

  • [기업윤리] 제2장 기업윤리의 이론적 배경
  • 기업윤리론의 접근방법3. 기업윤리론의 신 패러다임 전환4. 기업윤리론의 학문적 성격제 2 장 기업윤리의 이론적 배경제 1절 윤리와 관련된 개념적 배경1. 윤리의 의의☐ 윤리: 倫 (인륜륜)+理 (이치리)=사람답게 사는 이치,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의 이법倫 =>人(사람) + 合(모으다) + 冊(책) : 사람이 책을 모은다. 인간의 반듯한 질서- 일반적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실천되고 있는 개인 행동에 관한 일조의 기준․표준- 행위의 옳고 그름을 결정

  • [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기업윤리의 여러 가지 정의관점정의고려해야 할 점도덕적 측면善/惡을 구분하는 원칙을 정하고 그 원칙을 적용하는 기법1. 善의 기준은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기업적 측면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기업에 가장 유리한 방향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기업의 의사결정1. 기업이익을 단기적으로 생각한다.2. 결과만 옳으면 과정은 중요시 안 한다.3. 합법적이지만 비윤리적일 수도 있다.개인적 측면개인의 가치관과 상반되는 결정을 해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
  • 【서 론】 < 기업윤리 의식의 변화 원인 고찰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기업윤리란 쉽게 말해서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지켜야 하는 도리 정도로 간단하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현대에 기업은 “이익을 내기 위한 집단“ 이라는 단순한 개념보다도 하나의 인격체로 인식되면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생산해 내는지도 꽤나 중요하게 인식 되고 있는 것 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기업을 “이익집단” 이라

  • 소비자행동론3A)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공리론정의론권리론 및 상대주의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 사례설명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시오0k
  • 기업운영에 있어서 의사결정 과정‘이 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일반적으로 보편적으로 통하는 기본원칙을 기업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을 말한다. 이 장에서는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관점우리나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