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A형]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9 / 2016.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A형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시오.(교재 p.13-15 참조, 해당 부분 강의 참조)
하고 싶은 말
[경영학과 A형]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윤리(business ethics)란

2.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관점

1) 의무론 관점
2) 공리론 관점
3) 정의론 관점
4) 권리론 관점
5) 상대주의 관점

3. 기업 마케팅의 기업윤리 적용 사례

1) 의무론 관점 적용 사례
(1) 인터내셔널 페이퍼(International Paper)
- 인터내셔널 페이퍼의 의무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포스코
- 포스코의 의무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공리론 관점 적용 사례
(1) GE(General Electric Company)
- GE의 공리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SK
- SK의 공리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3) 정의론 관점 적용 사례
(1) LG 전자
- LG 전자의 정의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전기안전공사
- 전기안전공사의 정의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4) 권리론 관점 적용 사례
(1) 유한양행
- 유한양행의 권리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유한킴벌리
- 유한킴벌리의 권리론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5) 상대주의 관점 적용 사례
(1) LG 화학
- LG 화학의 상대주의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2) 우리은행
- 우리은행의 상대주의 관점의 마케팅 적용 사례
- 기업윤리 적용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4.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필요성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윤리경영은 기업 경쟁력 제고 및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 등과 관련하여 전략적 관점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됨에 따라서 윤리경영의 개념도 변화되고 있다. 윤리경영은 기업 활동에 관계되는 윤리적 기준으로 기업윤리라는 정태적인 관점에서 시작되었으나, 사회에 대한 기업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서 기업경영에 관계되는 문제를 중시하는 ‘경영윤리’로 그 개념이 이동하였다. 그 과정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고 기업의 장기적인 지속을 위하여 사회적 책임문제를 기업의 경영 결정에 도입하게 되었다. 이러한 윤리적 경영 결정은 ‘윤리경영’이라는 동태적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즉, ‘기업윤리에서 경영윤리로, 경영윤리에서 윤리경영’으로 그 개념이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양만식, 윤리경영추진정책의 문제점과 과제, 2008
이명환 외, 윤리경영과 지원시스템, 21세기 북스, 2008.
김용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연세경영연구, 2000.
박의범, 한국기업 윤리경영 평가모형의 연구, 한국관세학회 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2007.
박헌준 외, 기업윤리 연구의 최근 동향과 실증연구 과제, 기업윤리연구, 2004.
이민호, 기업윤리시스템 모델 및 우수기업사례, 반부패국민연대, 2000.
문민기, 윤리경영시스템 도입과 실천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창원대학교, 2005.
오세연, 기업의 윤리환경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2004.
김종진, CEO의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기업이윤 동기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