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론] 미국의 국제관광정책 -우리나라 국제관광정책의 문제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미국
2. 미국이란 어떤 나라인가?

Ⅱ. 본 론
1. 관광지의 개념
2. 미국의 국제관광 정책이념 및 목표
3. 미국내 인기 관광지,관광상품
4. 유형별 관광정책(가장중요한 관광정책)
1) 장소마케팅
2) 문화관광정책(Cultural tourism)
3) 인터넷관광의 사례
4) 기타 지역 관광정책의 최근 동향
5. 미국관광 성공요인, 장애요인
6. 미국의 최근 광광마케팅
7. 한국과 관련된 관광전략(한국관광과 연계성)

Ⅲ. 결 론
1. 관광에 대한 인식변화
2. 미래를 준비하는 미국의 관광정책
3. 미국-한국사이의 관광유치를 위한 노력&방안
4.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 론
관광정책은 그 나라의 관광 사업이 차지하는 국가경제상의 비중, 국민경제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을 정부당국이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관광기구의 기능, 역할, 규모에 차이를 나타나게 된다. 또한 국가의 역할, 정책목표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관광정책의 방향과 내용이 국가마다 차이가 있게 된다.
미국과 같은 선진국의 관광정책의 경우는 국민의 여가선용의 균등한 기회보장, 생산성 향상, 국민보건 증진, 소비자보호 측면에서의 양질의 서비스 생산,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래서 우리조는 선진국 중 미주지역의 미국의 국제관광정책을 살펴봄으로써 어떠한 국제 관광정책들이 수립, 형성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우리나라 국제관광정책의 문제점을 비교해 개선점을 찾아보려한다.

1. 미국
미국에 대한 이미지는 너무 널리 퍼져 있어서 처음 미국을 방문하는 사람들도 마치 이전에
미국에 와본 적이 있었던 것처럼 느끼곤 한다. 미국은 TV에서 본 것과 거의 똑같다. 각종 패스트
푸드 가게나 코카콜라 광고, 야구모자 같은 것을 영화나 TV가 아닌 현실에서 마주치는 것은 아주
흥미를 자아낸다. 하지만 미국에서 가장 놀라운 것은 보이는 모든 사물의 크기와 규모이다. 당연
히 고속도로가 있다고 생각했겠지만, 여섯 층으로 스파게티처럼 뒤엉켜 있는 인터체인지나 끝없이
펼쳐진 고속도로를 대하면 새삼스럽게 놀랄 수밖에 없다.
미국의 경이로운 자연에 대한 이미지는 서부개척시대부터 계속 부각되어 왔다. 옐로스톤이나 요세
미티, 그랜드캐년은 미국 관광산업의 바탕이었다. 산호초부터 빙산까지, 열대우림에서 고지대 사
막까지, 초원에서 늪지까지, 모래언덕에서 설원까지, 모든 것을 갖춘 장대한 풍광이야말로 미국이
가진 가장 훌륭한 관광자원이라 할 수 있다. 광대한 미국을 꿈에 그려 본 자연애호가라면 다양한
생태계 덕분에 꽃과 나무를 비롯하여 크고 작은 다양한 동물들도 실컷 구경할 수 있다.
레저스포츠를 애호가라면 미국의 해변, 숲, 산, 사막, 강에서 서핑, 빙벽등반, 낚시, 철인 3종 경
기 등 원하는 야외활동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이런 레저활동은 미국 산업에서도 상당한 부분
을 차지하기 때문에, 스노우보드, 산악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기구 타기 등의 분야에서 최신의
유행을 경험해 보기에도 미국이 가장 좋은 장소이다.

2. 미국이란 어떤 나라인가?
북아메리카 대륙의 캐나다와 멕시코 사이에 있는 나라로, 본토 48개 주와 알래스카・하와이의 2개 주로 구성된 연방공화국이다. 수도는 워싱턴, 정치체제는 공화제, 통화는 달러이다.
면적 951만 8323㎢. 인구 2억 8142만
명(2000). 인구밀도 28.7명/㎢
(1999)으로 풍부한 자원과 첨단 기술을 갖춘 나라로서 제 1의 유학 대상국이며 우리에게도 가장 친숙한 나라 중에 하나이다.




참고문헌
1. 국제관광론 - 김상식, 한경주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5>
2. 국제관광정책론 - 채용식 <학문사, 1997>
3. (월간)國際觀光新聞 - 우진디자인 <우진디자인, 1998>
4. 세계주요국 관광진흥정책 - 한국관광공사
5. 외국 NTO 관광진흥전략 - <한국관광공사,1995>
6. http://www.traveltimes.co.kr/
7. http://www.travelinfo.co.kr
8.http://news.khan.co.kr/section/khan_art_view.html?mode=view&artid=200811201733125&cod e=900306
9.http://www.segye.com/Articles/NEWS/CULTURE/Article.asp?aid=20080130004888&subctg1= &subctg2=
10.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0140 2477
11.‘미국관광시장’ 한국관광공사 발행
12. TI 뉴스 미상무부 홈페이지 한국, 일본 관광객 관련 웹세미나
13. www.naver.com
14. www.google.com
15. http://blog.naver.com/jooog74/30044270845 (세계 여행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자치]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성공 전략
  • 관광객이나 지역주민들에게 교육적 효과를 유발 할 수 있다. 자. 정치적 효과지역 주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진행되는 지역축제는 지역의 정치․행정적 발전을 촉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혹은 전국적으로 개최지역을 홍보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민간 외교의 진흥에 기여 할 수 있다. 차. 국가 및 지역 간 교류효과지역축제는 다른 지역이나 해외로부터 인적, 물적 자원 및 정보가 활발히 이동할 수 있는 장

  • [학사] [경영] [컨벤션]우리나라 국제회의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미국의 주요 컨벤션기획가 자격증제도 31그림 목차 국제회의 산업 내용별 영향 파급 업계 13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국제회의 산업은 관광, 숙박, 교통 등 다양한 종합산업이며,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수반하는 지식기반 산업이다. 또한 국제회의산업은 고용 창출, 국민소득 증대 및 개최지 경제의 활성화 기여, 외화 획득, 국제수지 개선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뿐만 아니라 국제적 지위 향상, 민간외교 차원의 국가홍보 및 외교정책 구현

  • [관광학원론][A+]관광정책에 관한 모든것
  • 관광에 대한 이해를 올바르게 확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관광정책이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 지와 관광정책현황, 문제점과 개선방안 그리고 관광정책의 발전방안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제 2장. 관광정책의 개념 및 의의 제 1절. 관광정책의 개념관광정책의 이론을 연구하여 개념을 구축하려는 노력은 관광연구 내지 관광학 발전 배경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외화획득을 통한 국제수지의 개선이라는 산업성에 중점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국제관광객은 연평균 4%이상 성장하여 2000년에 7억명에서 2010년 10억 5천만명, 2020년 16억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아ㆍ태지역은 역내교류의 증가와 세계경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의 증가 등에 힘입어 6%이상의 고도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특히 2020년에 중국은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제4위의 관광송출 국가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명실공히 인구대국에서 관광대국으로 성장할 것으로전망 된다. 우리나라는 2000년 6월

  • [관광학] IMF체제가 동아시아ㆍ태평양지역의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론관광산업은 국제성을 강하게 띤 경제활동이다. 관광자는 소비자의 신분으로 오기 때문에 그들이 가지고 오는 외화는 무형적인 유출이기도 한데 관광산업의 수입은 국제수지 개선효과, 국제무역을 자극하여 무역진흥의 동기부여, 숙박비․유흥비․기념품비․관광교통비 등 소비자에 대하여 각종 세금이 부과되며 징수된 세금은 국가재정수입이 되며, 관광산업은 국토개발의 일환으로 1,2차 산업보다. 비교적 공해가 적으며 자원절약적이다. 관광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