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LG 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에 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서 론

Ⅱ 본 론
1. LG생활건강의 기업 소개

2. LG생활건강의 해외진출 배경

3. LG생활건강의 해외진출 전략
(1) 베트남 진출 과정
(2) 베트남 진출 방법

4. LG생활건강의 해외진출 후 관리
(1) 국제인적자원관리
(2) 국제제품전략
(3) 국제촉진전략
(4) 국제가격전략
(5) 국제유통전략

Ⅲ 결 론
1. LG생활건강의 성공 요인
2. 앞으로의 과제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생산성본부가 발표한 '해외소비자 동향'에 나타난 한국 브랜드의 현주소는 참담하다. '삼성'을 제외하고는 국내 어느 기업도 순위에 오르지 못했다. 그것도 미국, 유럽 등 먼 나라가 아닌 바로 󰡐앞마당'으로 여겨온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에서 조사된 결과라는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다. 이번에 조사한 품목으로는 이동통신단말기, 노트북PC, DVD플레이어, 남성용 수동면도기, 여성용 기초화장품 등 5개이며 이 중 아시아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로 '인정'받은 회사는 삼성 단 하나 뿐이었다. 이는 그 동안 국내 기업들이 추진해온 글로벌 전략이 브랜드면에서는 성과를 거의 올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조사 결과는, 제품력은 이미 세계무대에서 인정 받은 지 오래되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물론 세계 시장에서도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국내 화장품 기업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수입 브랜드들과 갈수록 치열해지는 국내 화장품 시장의 주도권 경쟁 속에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은 해외 무대로의 진출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 그런데 과연 브랜드 파워가 없는 국내 화장품들이 세계 시장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지 못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국내 화장품 기업으로서는 유일무이하게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로 꼽히고 있는 LG 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 사례를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실제로 LG 생활건강의 자사 고유 브랜드인 ‘드봉’은 최근 다국적 조사전문기관 AC 닐슨의 베트남 화장품 시장조사에서 브랜드 인지도 1위에 오르고, 전체 베트남 화장품 M/S의 20% 이상을 차지하며 세계 유명 브랜드들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지키는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참고문헌
① 한국경제 1997.1.19 ‘LG생활건강, 올 1조원대 기업 도약방침 ’
② 한국경제 1997.10.4‘LG생활건강, 베트남동남아시아지역에 화장품 공장 건설키로‘
③ 한국일보 2000. 6.20 ‘LG 베트남서 김남주 띄우기’
④ 반병길.강호상 공저. 국제경영. 박영사. 2004
⑤ 송종구 외 4인공저, 현대국제경영, 법문사. 2000
⑥ 박기안. 김찬경 공저,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2002
⑦ http://www.lgcare.com/ LG생활건강 홈페이지
⑧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lw KOTRA 무역투자정보포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생활건강 노키아 P&G 성공실패사례 SWOT STP 4P
  • 기업성공&실패사례기업성공&실패사례목 차성공사례* LG 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 사례실패사례*노키아의 한국진출 사례*P&G 일본진출사례성공사례* LG 생활건강 베트남진출 ㈜LG생활건강에 대한 소개㈜LG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동기㈜LG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과정㈜LG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 성공요인㈜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 성공의 의의㈜LG생활건강 소개사업분야 생활용품 - 치약/칫솔 등의 구강용품, 비누/스킨케어/바디크렌저등의 피

  • [국제경영] `한류열풍`을 이용한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사례 연구
  • - 개 요 -■ 서론 - 2■ 본론 - 41. 문화마케팅의 의의 42. 한류열풍의 현황 6(1) 한류열풍(2) 한류열풍으로 성공한 기업사례1) 대한항공(KAL)2) VK Mobile (브이케이 휴대폰)3) LG 생활건강3. LG생활건강의 소개 - 10(1) 화장품 사업(2) 생활용품 사업4. LG생활건강의 베트남 시장 진

  • [국제경영] 락앤락(Lock & Lock) 중국 진출 사례
  • 국제경영 전략을 사용,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인식, Lock&Lock의 중국진출 사례에 포커스를 두게 되었다. 그래서 보고서의 내용 구성 또한 앞부분에선 2004년 중국 진출 하기전의 Lock&Lock의 중국 이외의 해외시장 및 국내 상황, 및 전반적인 Lock&Lock의 설명을 담고 있다. 뒷부분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의 본격적인 중국진출 내용이 서술 될 것이다. 그러면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Lock&Lock의 시장에 대하여 간략히 언급하면 밀폐용기는 현대 생활에

  • [국제경영]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전략
  • 진출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 그런데 과연 브랜드 파워가 없는 국내 화장품들이 세계 시장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지 못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이를 위해 우리는 국내 화장품 기업으로서는 유일무이하게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로 꼽히고 있는 LG 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 사례를 조사해 보기로 하였

  • [국제경영](주)LG생활건강 베트남 단기성공요인분석
  • 연구개발 능력 업계 최고 수준 . p 55) LG생활건강의 2대 핵심사업 pp 5-7Ⅱ. LG 드봉 베트남 시장 진출 당시의 국내 상황 분석1) 국내 화장품 시장 분석 . pp 7-92) 우리나라 경제 상황 p 9Ⅲ. LG 드봉의 베트남 진출 동기 pp 9-10Ⅳ. 베트남에 대한 소개와 시장 분석 1) 베트남 현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