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oncept Engineering ◐
1. 상품 컨셉트 설계
2. 상품 컨셉트 설계와 지식경영의 접목
◎Unigraphics NX 제품 엔지니어링
◎드림월드그룹의 사례
▣ 지식 기반의 자동화
▣ 시스템 기반의 모델링
▣ 통합된 협업
▣ 개방된 설계공정
▣ 생산이 검증된 애플리케이션
본문내용
◐ Concept Engineering ◐

기업 경영의 목적은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이해 당사자들인 주주, 고객, 경영자, 종업원, 협력업체, 지역사회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 중에 보다 좋은 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점차 축적된다. 이러한 노하우는 암묵적인 형태로 종업원 개개인에게 머물다가, 적절한 기회에 팀웍을 통해 형식지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형식지가 정리된 내용이 표준화 문서나 매뉴얼 등의 형식으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다는데 문제가 있다.
이에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보다 좋은 방법으로 수행하는 법을 제안하여 실시하면서 회사에 축적된 노하우를 체계화시키는 시스템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면서 최고의 기술자들이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사실을 실감할 수 있었 다. 결국은 최고의 기술자들을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가 또 하나의 연구과제로 도출되었다. 시장에서 호평 받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기업 내에서 수행되고 축적해야 할 정보 및 지식 경영의 기본 개념에 대하 여 논의될 필요가 있다.

1. 상품 컨셉트 설계

고품질 저원가의 제품은 경쟁력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품질과 원가에 대해서 정확하고 현실적인 지식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을 배경으로 편집 설계가 가능하여 전략적 대응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최고의 방법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활동과 신기술, 신공법, 기존 생산 의 문제점의 피드백(Feedback) 활동 등이 모두 이를 위한 수단이다.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제품 품질 규격에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반영하기 위하여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기법이 각 회사에 활용되고 있다.
시장에서의 모든 불만사항을 설계에 반영하고 공정에 피드백 하여 신뢰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고장특성영향도 분석(Failure Mode Effect Analysis)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설계단계에서의 목표원가 를 달성하기 위해 부품수를 반감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기법인 부품수반감법(Variety Reduction Program) 등도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다.
가공성과 조립성을 향상시켜 가공비를 절감하고자 이에 관한 체크사항을 설계단계에서 철저하게 체크하는 기법으로, 경제성 설계(Design for Manufacure and Assembly)기법 등이 사용된다. 최적치수를 선택하기 위한 다꾸찌기법 등도 상세 설계단계에서 공차를 확정할 때 사용된다.
그러나, 이 모든 관리기술들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고객 입장에서의 고품질·저원가의 제품 만들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관리기술에 능통하고, 제품의 고유기술에 능통하고, 회사의 그 동안의 시행착오 및 축적된 노하우에 정통한 사람이 제품 생산에 깊이 관계하여 모든 정책을 결정한다면 실수가 최소화 될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유도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업무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kmh8400 經營大典 블로그
-드림월드 솔루션
-네이버, 엠파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기획안] `미샤` 모이스쳐 립스틱 광고기획안
  • 원가 감소에 공헌하였다. 현재 성장중인 시점에서 미샤의 주 경쟁전략인 저가정책은 뺄 수 없는 필수적 전략이므로 현 단계에세는 저가정책을 그대로 유지한다. 우리의 광고 기획에서도 기존광고(1편)에서 가격을 명시(3,300원)하여 저렴한 가격을 강조하는 저가컨셉을 그대로 유지했다. 3) 유통(Place)기존 화장품 회사의 유통구조는 생산 - 도매자 -소매자 -고객 등의 약 다섯 단계를 거치면서 제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비용 이 외의 많은 비용이 여기에

  •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의 중요성,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탄생배경, 도입효과,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구축현황, 사례, 향후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활용 방향
  • 엔지니어링 지원 ERP를 도입하는 기업은 최적 비즈니스 실행용에 의해 제공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이용해서 자사의 업무를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자사의 업무 프로세스의 실행용의 전환은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BPR)을 실현한다. ERP는 리엔지니어링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네 번째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 ERP의 업무 프로세스는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라고 하는 중앙의 데이터베이스를 중간매개로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되어 있다

  • 도요타 목표원가제도[TOYOTA, Target Cost System]
  • 엔지니어링조달원가계산제조원가가 높을경우시장조사제품요구조건확인목표원가 = 예정가격 - 적정이윤엔지니어링제조조달원가설계Target Costing의 실행Target Costing의 실행* Target Costing Process고객의 소리(고객정보)확 장 기 업설정국면달성국면1.0제품전략및이익계획2.0제품컨셉및실행가능성3.0제품설계및개발4.0제품생산및물류Target Costing의 실행* Target Costing의 설정국면시장조사틈새제품/틈새고객규정경쟁분석고객 Needs파

  • (주)아모제 외식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엔지니어링에 대한 실행사항으로 3개월에 한번씩 메뉴 엔지니어링을 실시한다. 엔지니어링은 각각의 메뉴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애피타이저와 샐러드, 메인, 디저트의 각 군별로 구분해 진행한다. 이 때 가장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바로 도그 메뉴와 퍼즐 메뉴. 이들 메뉴는 같은 원가를 유지하는 선에서 식재를 바꾸거나 약간의 맛의 변화를 줘 다시 테스트 한다. 이 때 메뉴명을 바꾸거나 메뉴 자체의 컨셉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약간 느낄

  • ERP의 PPT발표자료
  • 분석 등 : 제무제표나 현금흐름표 등의 주요 경영지표등을 통해 경영현황을 분석업무진단1.프로세스 위주로 업무진단 : 그냥설명2.업무별로 업무량 조사 : 비 효율적으로 연영되는 업무를 찾아내어 업무혁신시 참고정보화 진단1.기능별로 현 정보시스템의 사용현황 파악 : 많이 사용되는 기능과 그렇지 않은 기능분석2.기능별로 정보시스템의 만족도 조사 : 그냥설명301.프로젝트 총괄 : 회사의 비전 및 전략제시, 프로젝트 진행사항 Check2.인수실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