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Concept Engineering ◐
1. 상품 컨셉트 설계
2. 상품 컨셉트 설계와 지식경영의 접목
◎Unigraphics NX 제품 엔지니어링
◎드림월드그룹의 사례
▣ 지식 기반의 자동화
▣ 시스템 기반의 모델링
▣ 통합된 협업
▣ 개방된 설계공정
▣ 생산이 검증된 애플리케이션
- 본문내용
-
◐ Concept Engineering ◐
기업 경영의 목적은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이해 당사자들인 주주, 고객, 경영자, 종업원, 협력업체, 지역사회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 중에 보다 좋은 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점차 축적된다. 이러한 노하우는 암묵적인 형태로 종업원 개개인에게 머물다가, 적절한 기회에 팀웍을 통해 형식지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형식지가 정리된 내용이 표준화 문서나 매뉴얼 등의 형식으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다는데 문제가 있다.
이에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보다 좋은 방법으로 수행하는 법을 제안하여 실시하면서 회사에 축적된 노하우를 체계화시키는 시스템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면서 최고의 기술자들이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사실을 실감할 수 있었 다. 결국은 최고의 기술자들을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가 또 하나의 연구과제로 도출되었다. 시장에서 호평 받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기업 내에서 수행되고 축적해야 할 정보 및 지식 경영의 기본 개념에 대하 여 논의될 필요가 있다.
1. 상품 컨셉트 설계
고품질 저원가의 제품은 경쟁력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품질과 원가에 대해서 정확하고 현실적인 지식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을 배경으로 편집 설계가 가능하여 전략적 대응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최고의 방법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활동과 신기술, 신공법, 기존 생산 의 문제점의 피드백(Feedback) 활동 등이 모두 이를 위한 수단이다.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제품 품질 규격에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반영하기 위하여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기법이 각 회사에 활용되고 있다.
시장에서의 모든 불만사항을 설계에 반영하고 공정에 피드백 하여 신뢰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고장특성영향도 분석(Failure Mode Effect Analysis)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설계단계에서의 목표원가 를 달성하기 위해 부품수를 반감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기법인 부품수반감법(Variety Reduction Program) 등도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다.
가공성과 조립성을 향상시켜 가공비를 절감하고자 이에 관한 체크사항을 설계단계에서 철저하게 체크하는 기법으로, 경제성 설계(Design for Manufacure and Assembly)기법 등이 사용된다. 최적치수를 선택하기 위한 다꾸찌기법 등도 상세 설계단계에서 공차를 확정할 때 사용된다.
그러나, 이 모든 관리기술들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고객 입장에서의 고품질·저원가의 제품 만들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관리기술에 능통하고, 제품의 고유기술에 능통하고, 회사의 그 동안의 시행착오 및 축적된 노하우에 정통한 사람이 제품 생산에 깊이 관계하여 모든 정책을 결정한다면 실수가 최소화 될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유도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업무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kmh8400 經營大典 블로그
-드림월드 솔루션
-네이버, 엠파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