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목표원가제도[TOYOTA, Target Cos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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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목표원가제도[TOYOTA, Target Cost System]
거대화로 저비용 고효율의 도요타 방식 퇴색, 2) 고객중심이 아닌 원가 중심의 차량 라인 확대
- 낮은 수익성으로 단종한 고성능 차량 생산 재개 (LEXUS LFA 등), 미래형/ 해외현지용 차량 개발
- 설문조사 전문회사 설립: 對 고객 커뮤니케이션 강화
- 신형 카이젠의 재개
- 부품 수급 업체 대상 확대: 경쟁을 통한 부품 원가 절감, 해외공장의 현지 부품 사용비중 확대
- 목차
-
1. TOYATA
2. TOYATA는 위기인가?
3. TOYATA의 글로벌 생산시스템
4. 도요타의 가격정책 기본 컨셉
5. Target Costing System
6. Flow Chart of CP
7. 비용결정 요소
8. Cost Planning 예시
9. 오늘의 TOYOTA
10. 영업이익률 비교
11. 위기의 극복
12. 초심으로의 복귀
13. Target Costing의 생성과정과 환경분석
14. Target Costing의 기본 논리
15. 전통적 원가(표준원가)관리와 Target Costing의 비교
16. Target Costing의 실행
17. Target Costing 전략
18. Target Costing의 역사와 성공요인 분석
19. Target Costing System은 만능인가?
- 본문내용
-
도요타의 가격정책 기본 컨셉
Price – Profit = Cost
• 가격은 고정
1) 시장가격의 변화 (외부통제)
2) Value의 변화 (내부통제)
: Function or Performance
• 이익은 고정
- 모델별 주기에 따른 목표 판매량
- 목표 이익을 감안
도요타의 가격정책 기본 컨셉
• To Control Cost
[내부] Localization, Cost Planning, Standard Cost
[외부] 벤더들에도 Toyota Production System 적용
- Just In Time Production
- Kanban
- Total Quality Management
- Multifunctional Workers
• Target Costing System
- 1959년 개발되고 1960년 중반에 명문화 됨
- 도요타의 시스템이 가장 진보된 형태로 간주됨
- 모델의 생산주기동안 목표 이익을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음
- 디자인 단계에서 비용을 추정하고 절감 목표를 정하는 형태
- 순수하게 디자인 변경을 통하여 얻어지는 비용 절감 (원자재, 인건비의 변동에서 오는 부분은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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