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업적평가와 성과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업적평가
- 1. 업적평가란?
- 2. 업적평가의 중요성
- 3. 한국 IBM의 업적평가제도의 적용사례
Ⅱ.성과관리(MBO와BSC)
- 1. MBO의 개념
- 2. MBO 성공사례-HP
- 3. BSC의 개념
- 4. BSC의 성공사례-이랜드
Ⅲ. 출처
- 본문내용
-
Ⅰ.업적평가
1.『업적펑가』란?
교재 제3장 <사업전략과 인사전략연계> 부분을 학습하면서 인적자원관리활동이 기업전략 목표달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배웠다. 업적평가는 이러한 인적자원관리 활동의 프로세스 중 일부이며,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제대로 수행했는지의 여부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시스템이다.
2.업적평가의 중요성
1) 동기부여와 생산성향상
-효과적이고 공정한 업적평가는 사원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동기부여를 시킴으로써 생산성향상에 도움을 준다.
2)전략적 계획과 변화
-업적평가는 경영자에게 문제점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하여 조직의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3.한국 IBM의 업적평가제도의 적용사례
* IBM의 사업개요
-한국IBM은 1967년 4월25일에 설립되었으며, 개인존중 / 최선의 고객서비스/ 완전성추구라는 기업의3대 기업 이념을 중요시한다.
- 통합 IT 솔루션 제공과 아웃소싱 서비스, 시스템 통합 및 컨설팅, 컴퓨터와 그 주변기기 및 사무용기기의 임대·유지·정비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그 밖에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및 컴퓨터 기술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 IBM의 임금제도 및 승진․승급제도
-IBM에 있어서 인사정책의 주된 목표는 직원과 회사, 직원과 직원간의 신뢰와 화합이다.
-임금제도: 한국 IBM의 임금제도는 직무성과급이다. 기업이념인 개인존중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제도로 개인의 능력과 경험, 지식을 본인과 회사의 성장을 위해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해주기 위한 것이다.
☞ 직무성과제도의 성패여부는 피평가자들의 업적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위해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확보가 그 무엇 보다 중요하다.
- 승진․승급제도 : 경영이념과 임금제도에 맞게 직원의 승진․승급은 해당직원의 업적평가 결과와 능력에 강하게 의존하고 있다. 승진심사에 있어 회사조직 내에서 승진의 필요성, 본인의 새로운 직책에 대한 업무적응능력 및 수행능력, 현 직책에서의 업무성과 정도를 고려한다. 연공서열은 승진심사에서 종요한 판단기준이 되지 않는다.
- 참고문헌
-
적자원관리, 정재훈 저, 북넷
목표관리제도의 매뉴얼, 오기하라마사루, 21세기 북스
IBM(위기와 도전의 정보거인)-이종수 저, 도서출판 길벗
http://blog.naver.com/p111555?Redirect=Log&logNo=70016284619
http://blog.naver.com/addpm?Redirect=Log&logNo=100030366833
http://blog.naver.com/mcse1
http://cafe.daum.net/dooamart
http://ibm.com/kr/
http://www.elan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