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여행사 하나투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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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동기

Ⅱ. 본론

2. 기업 소개
1) 회사개요
2) 기업연혁
3) 경영목표
4) 전략과제
5) 기업문화
6) 사업내용
7) 기업재무

3. 상황분석
1) 주요 경쟁자 분석
-모두투어
-롯데관광
2) 시장 잠재력 및 환경 분석
3) 주요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소 분석

4. 마케팅 전략
1)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2) 마케팅 전략
3) 마케팅 믹스
4) 포지셔닝
본문내용
1. 기업선정동기

1) 주 5일제 근무제 도입통한 여가시간의 증대로 여행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족 여행, 친구들끼리의 여행이 증가하고 있다.
2) 우리나라는 그 위치상 동서축으로는 일본과 중국을 연계하고 남북축으로는 북한관광과 러시아를 연계하는 동북아 거점관광국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세계화시대의 도래에 발맞춰서 국가적으로도 많은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3) 고령인구의 증가, 근로여성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독신의 증가 등의 추세는 기존의 인구구조의 틀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여행인구와 여행횟수의 증가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4) 위의 여러 가지 이유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여행업계 시장점유율 1위인 하나투어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하나투어는 1996년 순수 whole sale 영업 정책 선언과 함께, 업계의 건전한 영업질서 확립에 기여하여 신뢰를 구축해갔다. 특히 설립 초기부터 전산 인프라 구축에 집중 투자,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리얼타임 여행상품 조회 및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여 여행업계 전산 시스템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선두적인 안목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매달 경영 실적을 직원들에게 공지하고, 종업원 지주제를 실시하는 등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고 한다.
1998년 IMF 상황에서도 투명 경영과 인재 중시 경영을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었으며, 98년 업계 정상을 차지한 후 현재까지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며 내국인 송출 실적 및 항공권 판매 실적에서 8년 연속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민해외여행실태조사』, 한국관광공사(2005)
『2006국민여행실태조사(상반기) 보고서』, 한국관광공사(2006)
『중국관광시장 세분화 전략』, 최재근(1999)
『대응분석을 통한 방한 중국 관광객의 특성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2006)
『중국에서의 레저활동 제약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2006)
하나투어 http://www.hanatour.com/ 
모두투어 http://www.modetour.co.kr/ 
롯데관광 http://www.lottetours.com/ 
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네이버 검색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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