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모두투어와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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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4.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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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1. 기업 소개
가. 하나투어의 현황
나. 하나투어의탄생과성장
(1)하나투어의탄생
(2)도매여행산업
(3) 1997년도외환위기와하나투어
1) 외환위기
2) 하나투어의 대응
(4)여행업계최초코스닥상장
다. 하나투어의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라. 하나투어의경쟁력
(1) B2B 비즈니스모델“Tour Manager”
(2) B2B2C 비즈니스모델 “www.HANATOUR.COM”
(3)도매업과비용관리
(4)마케팅
(5)글로벌기업화
(6)우리사주제도등
마.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바. 하나투어의 국내 자회사
2. 경쟁사분석
모두투어
(1)모두투어 소개
(2) BI - (Brand Image)
(3)판매조직
(4)SWOT 분석
내일여행사
3. 여행업 시장분석
가. 여행시장 환경 및 흐름
나. 개별여행시장
다. 배낭여행객의 특성
III. 결론(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개별여행상품 홍보전략
- 본문내용
-
①‘하나투어’와 브랜드 포지션 중복
‘모두투어’는 다른 3개의 MAJOR 여행사(하나, 롯데, 자유)와 시장의 31%를 점유 하고 있다. ‘롯데투어’가 고가격, 레져전문 마케팅으로, 자유 투어가 저가격 레져전문 마케팅으로 브랜드 포지션을 하면서 차별화를 꾀했지만 ‘모두투어’는 여행업1위업체인 ‘하나투어’와 브랜드 포지션이 겹치면서 과다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②‘하나투어’와 ‘롯데관광’보다 작은 자본 규모
시장점유율과 매출액에서 여행업계 부동의 2위를 고수하는 ‘모두투어’지만 자산규모나 동원 자금력의 측면에서는 1위 ‘하나투어’의 50%정도의 수준이고 업계 3위인 ‘롯데관광’보다도 작은 규모이다. 기업 몸집의 크기가 이익의 척도와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홀세일러 여행업체로서 자금동원력과 규모의 경제만을 놓고 볼 때 다른 2개의 MAJOR 여행사에 밀린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기업사례를 통해 여행업에 대한 이해에 도움.
- thsmw0***
(2013.01.05 21: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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