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진로와 두산의 소주 경쟁 상표간의 마케팅 전략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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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 약 ‥‥‥‥‥‥‥‥‥‥‥‥‥‥‥‥‥‥ 3


2. 경쟁 상표 선정 이유 ‥‥‥‥‥‥‥‥‥‥‥‥‥ 4


3. 산업 동향. 기업 소개 ‥‥‥‥‥‥‥‥‥‥‥‥‥ 5


4. 두 기업의 성과 (시장 점유율, 매출액)‥‥‥‥‥‥ 6


5. 경쟁 상표간의 마케팅 전략 비교 ‥‥‥‥‥‥‥‥ 9


6. 맺음말, 느낀점(배운점) ‥‥‥‥‥‥‥‥‥‥‥‥12


7. 부록 (참고문헌, 참고도표, 첨부자료) ‥‥‥‥‥‥13
본문내용
3. 산업 동향과 기업 소개
(1)산업동향
웰빙이라는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와 맞물려 업체별로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순한 소주가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다. 국내 소주 시장은 오랫동안 업체별로 주력하는 지역이 나누어진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왔다.
진로는 수도권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경북은 금복주, 부산은 대선, 경남은 무학, 전남은 보해, 강원도는 두산, 충남은 선양, 전북은 하이트주조, 제주도는 한라산 등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지방 소주 업체들이 각 지역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며 업체별 지역 분할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편 국내 최대 소주 업체인 진로와 국내 최대 맥주 업체인 하이트맥주가 결합함으로써 소주 시장에 변화가 일고 있다. 특히 진로가 하이트맥주와 결합함으로써 중복 유통망 조정 등 그동안 선점하지 못했던 경남 지역 등 취약 지역에까지 영업 기반을 확보해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유지해온 업체별 지역 분할 양상에 변동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2)기업소개
진로(주)- 1924년 평남 용강에서 진천양주상회로 설립되어 1951년 3월 부산 동화양조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53년 10월 서울로 이전하고 영등포구 신길동에 공장을 신축하였다. 1954년 서광주조(주)로, 1966년 진로주조(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가, 1975년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1973년 기업공개를 통해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1986년 (주)진로종합유통을 설립하고, 1988년 풍원양조(주)를 인수하였다.
1989년 연합전선(주) 경영권을 인수하고, 광고대행사 지티비를 설립하였다. 1991년 진로-COORS 합작맥주회사 설립을 조인하고 1992년 진로위스키(주)를 흡수합병하였다. 1997년 9월 부도가 났으며 1998년 화의개시 인가결정을 받았다. 1999년 12월 5천만 불 수출탑을 수상하였으며, 2000년 4월 참진이슬로 판매 8억 병을 돌파하였다.
주요 사업은 소주류·위스키류·기타주류 등의 주류사업과 식품 및 청량음료 제조매매업, 부동산임대 및 주택건설업, 유리 및 화장품 제조매매업, 창고업, 유지제품 제조매매업 등이다.
2000년 9월 말 현재 총자산 1조 6914억 원, 당기순이익 871억 원, 매출액 5213억 원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448-3번지에 있고, 공장은 경기도 이천시와 충청북도 청원군, 경상남도 마산시에 있으며, 전국에 23개 지점과 11개 영업소가 있다.
참고문헌
󰁮 웹페이지 󰁮
진로그룹 홈페이지
두산그룹 홈페이지
대한주류공업협회 홈페이지
다음, 네이버 지식 검색

󰁮 논문자료 󰁮
하나산업정보, ‘순한 소주 열풍으로 기대되는 소주 시장’, 연구원 이지영(2006년5월24일)

󰁮 신문기사(웹페이지에서 발췌) 󰁮
진로, 6년 만에 소주시장 점유율 50% 이하로 '두꺼비의 추락' , 스포츠조선(2007년5월3일)
두산소주 '처음처럼' 출고가 5.5% 인상 , 머니투데이(2007년5월17일)
하이트맥주-두산 강세..진로 소주가격 인상효과 , 한국경제신문(2007년5월11일)
`참이슬` 점유율 50%깨졌다 , 한국경제신문(2007년4월28일)
진로, 7년만에 소주 점유율 50% 붕괴 , 이데일리(2007년4월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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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내용 좋습니다.
  • sor***
    (2010.01.05 18:3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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