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Bakery 창업을 위한 성공적인 Marketing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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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반적 경영환경

2. 경쟁자 분석

3. STP, SWOT 분석

4. 4P, 4P MIX 전략

5. 고객서비스 전략

6. 운영전략

7.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전반적 경영환경

1940년대 태극당, 뉴욕제과, 고려당 등의 전통적 빵집 등장
1960년대 대량생산 업체 등장 (삼립식품)
1980년대 말 이후 프랜차이즈화 가속. 대기업의 진출


최근 모 방송사에서 인기리에 종영한 드라마의 주인공이 제빵사로 등장해 베이커리 점을 찾는 사람이 부쩍 늘었다. 요즘 등교길이나 출근길에 보면 빵집에서 아침식사를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빵은 보통 아직까지 주식(主息)은 아니지만 소비자가 간식 개념으로 즐겨 찾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well-being 열풍에 따라 기존의 짜고 맵게 먹던 전통적인 식습관이 몸에 좋은 음식을 찾는 추세로 바뀌고 있으며 일상생활이 바빠짐에 따라 점점 소비가 늘어나게 되고 동종업체들이 하기에 따라 주식으로도 자리잡을 수 있다고 본다. .



현재 베이커리 업계의 시장규모는 약 2조원 가량이다. 상위 3개사의 점포 수는 2400여 개로써 거의 포화상태에 달한 상태이며 과대한 경쟁으로 수익성은 다소 저하되고 있는 추세를 보여왔다. 이에 따라 영세한 동네 빵집은 거의 사라지고 있으며 2000년대 들어서는 기존의 베이커리 점에 커피를 같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의 개념인 카페 베이커리가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제품의 수명주기상 쇠퇴기에 접어들려는 시점에서 다시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을 보이고 있다. (표 1-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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