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렉서스의 한국시장진출 성공 마케팅 전략(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국제경영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자동차 시장의 마케팅에 있어서 선진기업이 되어 있는 렉서스의 글로벌마케팅에 대해 분석해 봄으로써 렉서스의 국내시장 진출 성공에는 어떠한 마케팅 활동이 있었는지에 대해 고찰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렉서스 소개
1) 렉서스 브랜드 소개
2) 렉서스 연혁
3) 렉서스 등장배경
4) 렉서스 주요모델

2.국내 수입자동차 시장상황 분석
1) 국내 수입차 판매 및 점유율 추이
2) 국내 수입차 브랜드별 판매실적
3) 경쟁상황(BMW & Mercedes Benz)

3.렉서스의 마케팅 전략분석
1) SWOT & BCG 매트릭스
2) 브랜드 차별화전략
3) 끝없는 완벽함의 추구
4) 고객만족 서비스 전략
5) 사회 공헌 프로그램
6) STP 전략
7)4P'S

4.렉서스의 한국시장 진출
1) 렉서스의 한국 수입차 시장 진출
2) 도요타 실패를 통한 렉서스의 성공
3) 한국 시장에서의 렉서스 마케팅

5.렉서스의 한국시장 성공요인과 개선방안
1) 렉서스의 성공요인
2) 개선방안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끝없는 완벽함의 추구

‘끝없는 완벽함의 추구(Relentless Pursuit Of Perfection)'. 이는 렉서스의 철학이다. 이와 함께 'YET 사상'과 '원류주의'를 브랜드의 신념으로 정해 놓고 있다. '끝없는 완벽함의 추구'는 고객들을 위한 완벽한 품질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나타낸다. 'YET 사상'은 만족치 않고 부단하게 새로운 것을 찾고 연구한다는 의미로 세련된 디자인뿐만 아니라 강력한 성능의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한 '원류주의'는 'YET사상'을 실현함과 함께 그 근원을 찾아 완벽하게 대처한다는 것이다. 만약 자동차에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한다면, 그 근본 원인인 엔진이나 타이어 대한 대책을 세워 해결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비싼 차를 구입해도 자주 고장이 난다면 소비자는 그 자동차에 대해 진정한 고급브랜드의 가치를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이처럼 렉서스는 최상의 성능과 품질의 제품을 만들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제품을 통한 고객의 신뢰성 확보만큼 중요한 것도 없기 때문이다. 이를 잘 보여주는 예가 있다. 출시된 렉서스가 세상에 선보인지 6개월 만에 차량의 파워윈도 작동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렉서스는 구매한 모든 고객들을 일일이 찾아가 유리창 작동의 결함을 설명하고 차를 직접 모두 수거해 수리한 후 다시 고객들의 집에 갖다 놓았다. 이를 통해 렉서스는 고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렉서스는 품질 평가에서 항상 상위 수준을 보여주었다. 렉서스는 미국의 권위 있는 자동차 품질 조사 기관인 J.D파워스의 브랜드 품질 평가에서 94년부터 9년 연속 1위 자리에 올랐다. 출고 된지 3년 이상된 렉서스의 차량의 결함 건수는 100대당 163건에 불구했다. 또한 고객 유지율 또한 6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뛰어난 품질이 렉서스의 성공을 뒷받침 한 것이다.
렉서스는 고객의 욕구를 제품의 반영하는데 또한 많은 노력을 했다. 제품 개발과정에 참여한 모든 엔지니어들이나 책임자들에게 고급의 음식과 숙박시설 비행기 퍼스트 클래스와 같은 고급 교통수단 등이 제공 되었다. 이는 고급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급차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인 고소득층들이 생활 성향을 잘 파악하여 이를 제품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서 이다. 이처럼 렉서스가 고객을 위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것이 잘 나타난다. 고객이 원하는 자동차를 개발 하겠다는 렉서스의 마케팅 전략이 잘 들어난 또 다른 예가 바로 LUV(Luxury Utility Vehicle) RX모델을 들 수 있다. RX모델은 중형 SUV(Sport Utility Vehicle)이다. 미국시장은 승용차보다도 인기 있는 것이 SUV 차량들이다. 하지만 RX 모델이전에 시장에는 고급차 고객들을 위해 판매되는 SUV 차량이 거의 없었다. 이를 파악 한 렉서스는 고급성을 가미한 SUV인 RX모델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렉서스는 RX모델에 SUV가 아닌 LUV라는 수식어를 붙이게 되었다. RX모델의 등장은 타 고급차 브랜드들의 고급 SUV 개발에 촉진제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객을 위한 제품을 통해 렉서스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 경영학원론시간때 유용하게 썼습니다
  • simba***
    (2010.05.27 12:20: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원대 받지 마셈
  • factlo***
    (2008.12.10 16:43:1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LEXUS 렉서스 마케팅전략
  • 시장규제 절차(3) STP(1) Segmentation1) 연령에 따른 세분화2) 직업에 따른 세분화(2) Targeting(3) Positioning4. 마케팅 분석- 4P분석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5. 결론-Lexus의 향후과제(1)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요인 분석(2) 향후 마케팅 과제1) 한국의 특성을 감안한 전략 및 대안들2) 경쟁업체들에 대한 대책3) 보다 적극적이고 세분화된 마케팅(3) 향후전망1. History of Lexus렉서스, 이제는 더 이상 한국에서도 낯설게만 느껴지는 이름의 자동차가 아니다.

  • TOYOTA의 광고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규제 절차(3) STP(1) Segmentation1) 연령에 따른 세분화2) 직업에 따른 세분화(2) Targeting(3) Positioning4. 마케팅 분석- 4P분석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5. 결론-Lexus의 향후과제(1)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요인 분석(2) 향후 마케팅 과제1) 한국의 특성을 감안한 전략 및 대안들2) 경쟁업체들에 대한 대책3) 보다 적극적이고 세분화된 마케팅(3) 향후전망1. History of Lexus렉서스, 이제는 더 이상 한국에서도 낯설게만 느껴지는 이름의 자동차가 아니다.

  • 한국 이외의 지역에 본사 또는 핵심 거점을 가지는 글로벌 기업을 하나 선택하여, 해당 기업의 경쟁력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국제경영학A+)
  • 국제경영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연구 및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토요타의 성공 사례를 통해 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영과 성장을 달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Ⅳ. 참고문헌우경봉 외, 「국제경영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이우채, 「마케팅관리」, 성문사, 2022산업동향보고서, 「국내외 가전산업 동향 및 트렌드 분석」, 한국무역보험공사, 2018최원철,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이념과 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산경논집, 200

  • [SK텔레콤의 중국진출] SK 텔레콤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시장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상황에서 왜 해외사업진출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어떻게 하면 SK Telecom이 국내에서 누렸던 경쟁적 우위(전략적 우위)를 중국시장에서도 유지할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아시아시장에서 다른 국제통신사업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본 론-Ⅰ. SK Telecom1. SK Telecom의 개략적인 회사소개SK Telecom은 원래 1984년 한국통신이 100% 지분출자한 자회사인 ‘한국이동통

  • [국제경영전략] 한국타이어 VS 미쉐린타이어 비교분석
  • - 국제경영전략 -한국타이어 미쉐린타이어목 차Ⅰ. 7가지 전략의 적용시킨 한국타이어Ⅱ. 7가지 전략을 적용시킨 미쉐린타이어Ⅲ. 결 론Ⅰ. 7가지 전략을 적용시킨 한국타이어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의 중심을 향해 질주하는 한국타이어는 인류의 안전과 행복을 기업이념으로 60여 년 동안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해왔다. 한국타이어는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시장을 지향하는 기업으로, 트렌드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