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 위기관리의 유형과 접근방법 및 대응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위기관리의 접근방법
1. 합리적․분석적 접근법
2. 전략연구 접근법
3. 의사결정 접근법
4. 사회심리학적 접근법
Ⅲ. 위기관리의 단계
Ⅳ. 기업의 위기 대응방안
1. 발생 전조를 감지,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
2. 사고를 정직하게 공개
3. 위기관리에 적합한 홍보
4. 비중있는 책임자가 사고수습을 주도
5. 철저한 사후관리
6. 평소에 위기관리 시스템을 가동
Ⅴ. 위기의 유형과 사례
1. 위기의 유형[ Types of Crisis ]
2. 유형별 위기 사례
Ⅵ. 결론
- 본문내용
-
위기의 개념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여러가지 형태로 정의되고 있다. Charles Hermann은 위기란 ① 측정단위의 최고순위 목표를 위협하는 상황, ② 결정이 내려지기 전에 반응을 나타내기 위한 시간적 여유를 제한시키는 상황, ③ 위기발생에 의해서 결정단위의 구성원들을 놀라게 하는 상황이라고 정의하였고, American Heritage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에 의하면 위기란 ① 어떤 사건의 과정에서의 중요한 시점 또는 상황, ② 어떤 전환점, ③ 어떤 불안정한 조건, ④ 돌발적인 변화, ⑤ 대립의 긴장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 합참본부(the Joint Chiefs of Staff)에서 위기란 미대륙 밖에서 급속하게 발전되고 있는 사태 또는 상황, 그리고 미국에 대해서 외교적?정치적 또는 군사적으로 중대한 국면을 조성하는 상황이라고 정의하였다.
Fritz는 환경에서 야기된 상황 그 자체에 역점을 두어 실업, 재난 등을 위기로 보았다, 한편, 위기의 개념을 ꡒ손실의 발생 기회ꡓ ꡒ손실의 불확실성ꡓ으로 정의하면 너무 광범위하고 관리에 부적절하다는 정의도 있다. 한편, 대우 김우중회장은 危機(crisis)란 글자를 보면. 危는 ꡐ위태로울 위ꡑ이며, 영어의 risk와 같고 機는 ꡐ機會ꡑ를 나타내는 글자이며 영어의 chance가 이 글자의 뜻과 상통한다. 라고 하였다. 사실 위기라는 단어는 이처럼 모순은 내포하고 있다. 위기라는 단어가 갖고 있는 이 二重性?부정과 긍정, 마이너스와 플러스의 공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위기는 兩方向性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이상에서 본 위기의 개념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위기란 그 자체가 病이 아니고 ꡐ安定狀態의 혼란ꡑ 또는 ꡐ현체제의 불균형상태ꡑ, ꡐ예상치 못한 일의 돌발적 발생ꡑ이라고 정의하고자 하며 組織의 危機란 公式的 構造가 붕괴한 것을 의미하며 조직의 공식적 구조가 무너진 상황에서는 리더도 없고, 역할도 없으며, 관행도 없어지고, 합리적 행태마저 찾아보기 어려운상태로 정의하고자 한다.
Ⅱ. 위기관리의 접근방법
1. 합리적․분석적 접근법
이 접근법은 행위자들(actors)이 국민국가(nation-state)인 경우에 있어서 국제적 정향에 의해서 특징지워진다. 이 접근법의 중요한 가정은 첫째로 정책결정자의 가치들이 우선순위로 배열 될 수 있으며, 둘째로 의사결정의 택일적 방안들이 각각 상이한 결과를 초래한다. 셋째로 각 택일적 방안의 비용과 효과들이 직접적으로 계산될 수 있다. 넷째로 그 계산과 분석은 적절한 정보에 의해서 최신의 것이 될 것이다. 합리적?분석적 접근법은 소비자행태의 경제이론과 조직이론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목표성취에 대한 제약은 의사결정자에게 있어서 외적인 것으로 특징지워진다. 국제정치연구에서는 러시아 연구자, 전략연구 분석자들은 이 접근법을 사용한다. 특히 전략연구는 위기분석기법에 대한 우리의 지식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위기관리에 대한 하위적 처방의 기초를 확립시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