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네슬레의 소비자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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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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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1)네슬레
2)한국네슬레의 역사
3)한국네슬레의 향후 마케팅방향
2. 본론-네슬레의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노력
1) 인스턴트 커피 개발 사례
2) 네슬레의 현지화전략
(1) 네슬레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
(2) 한국네슬레의 현지화 노력
(3) 네슬레의 이색 지하철 마케팅
3) 이벤트전략
(1) 네스카페 쿨! 래프팅, 여름을 즐기자
(2) 퀴즈 이벤트
(3) 네스퀵 바니 전국 투어 프로그램
4) 차별화 전략
(1)카페 네스카페-유통전략
(2) 제품전략
5) 광고전략
3. 결론
1) 네슬레의 마케팅 전략 개선점
(1) 광고전략 개선점
(2) 이벤트 전략 개선점
2) 네슬레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관하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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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슬레는 1866년 앙리 네슬레라는 약사에 의해 분유업에서부터 시작하였다. 처음 제품을 개발하던 목적이 '영양실조로 인한 유아의 사망률 감소'인 것에서 보듯 앙리 네슬레의 기업정신은 단순한 이윤추구에 그치지 않았으며 또한 그 시대에 앙리 네슬레는 기업브랜드의 중요성을 잘 파악하고 있었던 기업가였다. 자신의 이름 'Nestle'를 Nest' (둥지, 보금자리)로 상징화해 회사 설립부터 기업 브랜드로 사용하였던 것이다. 이후에 디자인된 새들(어미새와 새끼새)과 둥지는 안전, 모성애, 애정, 자연, 가족, 전통'을 연상시킨다. 둥지(Nest)의 의미를 가지는 브랜드 네임과 어미새가 새끼새를 감싸는 둥지를 형상화한 로고는 '안전, 모성애, 애정, 자연, 가족' 등의 연상을 전달한다. 이러한 연상은 식품 (특히 초기의 유아식) 에서 가장 적절한 연상기법이었으며 또한 Nestle의 기업이념을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
이후 네슬레는 초코렛을 비롯, 연유 등의 유제품을 생산하며 성장하였으나 1차 세계대전 이후 위기를 맞았다. 종전 이후 소비자들은 네슬레의 유제품 대신 신선한 우유를 찾기 시작했으며 원료가격의 상승과 전 세계에 걸친 전후 경제 사정의 악화, 환율의 하락은 절망적인 상황을 더욱 심화시켰다.
이에 네슬레는 맥아유, 버터우유등의 신제품을 내놓았으며 특히 1938년 네스카페를 출시함으로써 위기를 벗어났다. 더욱이 2차 세계대전을 통하여 네스카페는 군인들이 흔히 마시는 주요음료가 되었으며 전시 경제의 조건 속에서 생산과 판매량이 증가하였다. 네슬레의 총판매 수입은 1938년에 1억 달러에서 1945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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