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홈데포 vs LG 신사업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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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II. 국내 인테리어 산업의 현황 및 LG인테리어 사업부의 발전 방향 고찰
1. 국내 인테리어 산업의 현황 및 특징, 한계점
(1) 인테리어 자재 시장의 특징
(2) 유통 경로 상 구조
2. LG인테리어 사업부가 걸어온 길
(1) LG화학 산업재 사업본부 개요
(2) LG화학의 토탈 인테리어 자재 전문기업으로의 발전을 위한 단계별 사업 전략
1) 1단계 : LG데코빌
① 시장 상황
② LG데코빌 운영 방안
③ LG데코빌의 한계
2) 2단계 : 인테리어 브랜드인 ‘지인(Z:IN)'
① 브랜드 도입 배경
② 기대 효과
3) 3단계 : 건축 및 인테리어 자재 종합 유통 법인 설립 추진
4) 시사점

III. 카테고리 킬러 유형의 경영환경에 따른 LG 신 사업부 전략
1. 카테고리 킬러
(1) 카테고리 킬러의 개념
(2) 카테고리 킬러의 특징 및 종류
2. 카테고리 킬러로서 LG 인테리어 신 사업본부
(1) 현재 국내 건축용품 카테고리 킬러 현황
(2) 카테고리 킬러로서 LG 인테리어 신 사업본부
(3) LG 인테리어 신사업 본부 SWOT분석 (카테고리 킬러 관점에서)
1) Strength(강점)
2) 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

IV. 블루프린트 7가지 법칙의 Home Depot 사례와 LG 신사업에의 적용
1. 블루프린트 기업 소개 (Home Depot)
(1) 기업 개요
(2) Home Depot 경쟁력
(3) Home Depot 경쟁우위전략
(4) Home Depot 글로벌 전략
2. 블루 프린트 7법칙의 적용
(1) 혁신적인 가치명제를 지닌 사업 아이템을 창출/유지하라.
(2)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시장을 활용하라.
(3) 마키 고객을 확보하여 매출의 파워하우스를 형성하라.
(4) 신규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업계 선두권의 기업과 제휴하라.
(5) 획기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최고의 마스터가 되라.
(6) 내부와 외부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경영 팀을 구성하라.
(7) 블루프린트 법칙의 전문가들로 이사회를 구성하라.

V. 결론

VI.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초기 과제를 위한 기업 선정 시 LG화학의 사업부 중의 하나인 LG 데코빌의 성장 정체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고 블루 프린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나, 이하 세 가지 이유로 선정 기업의 범위를 확대하고자 한다.
첫째, 계속되는 회의 과정 중에서 블루프린트 기업의 대표적 사례인 Home Depot와 LG화학의 작은 사업부인 LG데코빌을 동일 선상에서 비교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둘째, LG화학에서 1998년 LG 데코빌 설립, 2006년 국내 최초 인테리어 브랜드인 ‘지인(Z:IN)'출시, 2006년 5월경부터 프로젝트팀을 구성해 건축 및 인테리어 자재 종합 유통 법인 설립을 결정하는 등의 행보로 볼 때 LG그룹이 시도하는 건축 및 인테리어 자재 유통업은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 도전하는 사업으로서 대형 할인점 형식의 ’원스톱‘ 건축 및 인테리어 자재 유통업 Home Depot의 사업과 비슷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과제 범위의 확대는 필수적이었다.
셋째, LG화학의 산업재본부에서 LG데코빌 사업을 시작할 1998년 당시의 상황과는 달리 2007년 현재 국내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함에 따라 홈 임프루브먼트 또는 DIY 시장이 점차 성장할 것으로 판단되며 지금까지는 홈 인테리어 제품 유통이 대리점이나 직영점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앞으로는 소비자가 대형 매장을 방문해 직접 제품을 골라 구입하는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LG그룹의 자재 종합 유통 법인 설립도 이 같은 전망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선정 기업의 범위 확대 이유를 통해 우리 조는 Home Depot가 블루 프린트 기업의 반열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블루 프린트 7가지 법칙과 연결하여 분석하고, 블루 프린트 7가지 법칙을 적용해 봄으로써 현재 LG화학 산업재 본부의 매출 정체에서 벗어나고 새롭게 시도하는 자재 종합 유통 법인이 그동안 LG데코빌과 인테리어 브랜드 ‘지인(Z:IN)’이 노출한 한계점을 극복함은 물론 블루 프린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LG 경영 연구소], “서브 프라임 위기 이후의 글로벌 유동성 흐름”
[SDI Media group], “Home Depot의 역사와 기업전략”, 사보 통신원 유미정
[SERI. 삼성 경제 연구소], 2007년 12월 06일, 창조 중심의 경영혁신 패러다임, 손기근
[KOTRA], 2007년 7월 30일, 美, 잘나가는 대형 유통망의 생존 전략
[디지털 타임스], 2005년 02월 01일, 국산화로 성장추세, 오동희 기자
[LG화학 홈페이지] http://www.lgchem.co.kr
[LG 경제 연구원] 2006년 1월 10일 “선진 기업 동향에서 배우는 경영 포인트”
[데이비드톰슨], 2007년, “블루프린트컴퍼니” , 인텔리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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