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업][HP][MS]미국 기업 HP(휴렛팩커드), 미국 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 Soft), 미국 기업 AOL, 미국 기업 AMD, 미국 기업 IBM(아이비엠), 미국 기업 애플(Apple), 미국 기업 AT&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국 기업 HP(휴렛팩커드)
1. 고용안정 최우선시
2. 자율과 참여 중시
3. 열린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Ⅱ. 미국 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 Soft)
1. 저비용ㆍ고효율 정책 기업 서버시장 공략 해법
2. 3대 총판체제다우데이타ㆍ인성디지탈ㆍ소프트뱅크
3. 다양한 파트너 정책

Ⅲ. 미국 기업 AOL
1. AOL International
2. AOL Japan
1) 진행내용
2) AOL Japan in News
3) 일본 온라인 시장 공략에 나선 AOL
4) 그 외 관련 내용

Ⅳ. 미국 기업 AMD

Ⅴ. 미국 기업 IBM(아이비엠)

Ⅵ. 미국 기업 애플(Apple)
1. 경영전략
2. 내부조직
3. 기업간 협력

Ⅶ. 미국 기업 AT&T
1. 기업분할과 감량경영 전략
2. 노사갈등의 증폭과 종업원의 사기저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 기업 HP(휴렛팩커드)

HP는 핵심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기업목표와 경영원칙을 설정해 실천하고 있다. 특히 경영원칙은 노사간의 상호존중과 협력을 기업경영의 근본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경영원칙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과업과 혁신에 과감히 도전하는 기업가정신을 전 사원들에게 고취시킨다. 둘째, 기업의 이익은 함께 나누고 업무결과의 평가에 기초하여 정확한 보상을 한다. 셋째, 자유롭고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팀웍을 중시한다. 넷째, 종업원을 신뢰하고 일방적인 해고를 지양함으로써 공동체적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종업원들에 대한 신뢰로부터 시작된 HP Way는 여러 관행들과 경영스타일을 통해 더욱 단단하게 유지되고 HP 기업문화를 지속적으로 보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HP Way는 경영자부터 일선현장의 종업원에 이르기까지 차별없이 적용됨으로써 HP는 창업 이래 최고의 직장으로서의 명성을 지켜왔으며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모범적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구축해 왔다.

1. 고용안정 최우선시

HP는 철저한 인력수급계획에 따라 인력관리를 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HP는 ‘직원이 곧 자산’이라는 방침을 일관되게 유지해 왔다. 호황 때 직원을 많이 뽑았다가 경영상태가 안 좋을 때 감원하는 우를 범하지 않는다. 실제로 매년 20%이상의 고속성장을 하면서도 지난 10년간 직원 수는 10%밖에 늘지 않았다. 이는 자긍심이 대단한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지 않는데다 감원이 없고 조직을 철저히 분권화, 사업군별로 효율적인 인력관리를 하였기 때문이다.
회사가 직원의 고용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이 여러 곳에서 나타난다. HP의 신입사원은 2년간 직무교육과 적성 파악과정을 거쳐 부서에 배치되며 업무수행에 부적합하다고 평가되면 해고나 한직으로 쫓아내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자리로 재배치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제로 HP는 아무리 수익성이 높은 대규모 정부 수주사업이라고 해도 그것이 고용과 해고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업진출 자체를 포기한 적도 있다.

2. 자율과 참여 중시

창업자 데이비드 팩커드는 ‘우리가 성공을 거둔 주요 요인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 것이다. 만일 우리가 모든 사람을 우리의 목표에 동의하게 하고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 그들에게 이해시킬 수만 있다면 일일이 지시하거나 챙기지 않아도 그들은 우리와 같은 방향으로 따라올 것이다’라고 강조해 왔다.
실제로 HP는 오랜기간 일관되게 직원의 자율성과 적극적인 참여를 경영의 기본으로 삼아왔다. HP는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전임직원이 공동으로 책임의식을 갖고 노력하며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는 분권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보기드문 회사이다.HP에서는 업무목표가 조직원과의 합의과정을 통해 설정되며 전 종업원에게 특정부문이나 부서의 세부적인 목표뿐 아니라 회사의 전반적인 목적과 목표를 확실히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 종업원들은 목표에 따라 자신의 업무를 신중히 계획․추진하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스스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공영일(2010),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사업 동향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상임(2003), IBM의 기업 변신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노혁준(2006), 소프트웨어 결함과 제조물책임보험 : 미국 AOL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손해보험협회
백종민(2007), AMD vs 인텔, 피말리는 CPU 경쟁 덕에소비자는 즐거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오부근(1998), 전략적 기술제휴에 관한 사례 연구 : 삼성과 휴렛팩커드 사례를 중심으로, 상지영서대학
천만봉(2011), 애플의 경쟁우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공]Risc란 무엇인가
  • Microprogramming machine) 제품명특징 IBM370/168VAX11/780XEROXDoradoInteliAPX-432제작 년도1973197819781982명령어 수208303270222컨트롤메모리 크기420 KB480 KB136 KB64 KB명령어 크기(bits)16-4816-4568-246-321사용 기술ECL MSITTL MSIECL MSINMOS VLSI실행 모드reg-memmem-memreg-regreg-memmem-memreg-regstackstackmem-mem캐쉬 크기64 KB64 KB64 KB0 KB 전형적인 RISC 의 주요 특징제품명특 징 IBM 801RISC Ⅰ(RISC Ⅱ)MIPSHPSpectrumIBMPC/RT제작년도19801982(83)198319861986명령어

  • 중국의 브랜드네이밍
  • 기업과 제품을 실제보다 높이 평가하게 하거나 감성적 이미지를 양상시켜줌으로써 매출액 증대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브랜드명이 기업의 경쟁력, 제품의 기능, 품질 등이 좋고 비로소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다. 애니콜이 중국대도시에서 인기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도, 브랜드명이나 판촉 전략보다는 휴대폰의 외양, 디자인, 기능 등이 모토롤라, 에릭슨, 노키아 등 경쟁사의 동급 브랜드보다도 월등히 좋았고 초기부터 고가

  • [환경분석] 환경을 극복한 기업들
  • 기업이라는 경영 시스템은 사회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나의 개방된 하위 시스템으로서 기업이라는 시스템을 둘러싼 환경으로부터의 Input을 받아 환경으로의 Output을 창출해 내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의 경영 환경이라 하면 기업의 경영 활동을 둘러싼 제환경 요인과 상황 또는 조건 또는 기업이라는 유기체의 생활 공간 으로 볼 수 있다.경영 환경을 분류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과업환경과 일반 환경으

  • 실리콘밸리 IT클러스터의 사례분석을 통한 한국형 IT클러스터 조성방안 연구
  • 기업차원(micro level), 산업차원(meso level), 국가차원(macro level)의 클러스터로 구분될 수 있다. 기업차원의 클러스터는 핵심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공급자 네트워크의 경쟁력을 분석하는 것으로, 혁신프로젝트 상에서 누락된 연결고리나 전략적 파트너를 규명하기 위해 기업을 연구하는데 사용한다. 산업차원의 클러스터는 특정 부가가치 사슬의 서로 다른 단계에서의 산업내 또는 산업간 연계를 의미하며, 덴마크, 핀란드, 네덜란드, 스웨덴, 미국 등에 관한

  • [영남대] 창업과디자인전략 총정리 입니다.중간기말때 시험입니다.
  • 기업들의 디자인 경영 전략 사례.IBM : 아이덴티티 혁신 전략APPLE : 차별화 디자인 전햑소니의 바이오 노트북 : 소형화 전략SK speed mate : 고객이 행복할 때까지웨스턴 조선 호텔 : 품질 경영한국 디자인 경영의 현주소구개 대기업들은 최고경영자들이 사내 디자인 부분을 ‘디자인 경영센터’로 격상시키는 등 디자인 역량 강화에 힘을 쏟음. 중견기업들도 디자인에 큰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함. 정부차원의 디자인 드라이브 정책도 이어질 전망.5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