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업][HP][MS]미국 기업 HP(휴렛팩커드), 미국 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 Soft), 미국 기업 AOL, 미국 기업 AMD, 미국 기업 IBM(아이비엠), 미국 기업 애플(Apple), 미국 기업 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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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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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미국 기업 HP(휴렛팩커드)
1. 고용안정 최우선시
2. 자율과 참여 중시
3. 열린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Ⅱ. 미국 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 Soft)
1. 저비용ㆍ고효율 정책 기업 서버시장 공략 해법
2. 3대 총판체제다우데이타ㆍ인성디지탈ㆍ소프트뱅크
3. 다양한 파트너 정책
Ⅲ. 미국 기업 AOL
1. AOL International
2. AOL Japan
1) 진행내용
2) AOL Japan in News
3) 일본 온라인 시장 공략에 나선 AOL
4) 그 외 관련 내용
Ⅳ. 미국 기업 AMD
Ⅴ. 미국 기업 IBM(아이비엠)
Ⅵ. 미국 기업 애플(Apple)
1. 경영전략
2. 내부조직
3. 기업간 협력
Ⅶ. 미국 기업 AT&T
1. 기업분할과 감량경영 전략
2. 노사갈등의 증폭과 종업원의 사기저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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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미국 기업 HP(휴렛팩커드)
HP는 핵심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기업목표와 경영원칙을 설정해 실천하고 있다. 특히 경영원칙은 노사간의 상호존중과 협력을 기업경영의 근본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경영원칙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과업과 혁신에 과감히 도전하는 기업가정신을 전 사원들에게 고취시킨다. 둘째, 기업의 이익은 함께 나누고 업무결과의 평가에 기초하여 정확한 보상을 한다. 셋째, 자유롭고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팀웍을 중시한다. 넷째, 종업원을 신뢰하고 일방적인 해고를 지양함으로써 공동체적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종업원들에 대한 신뢰로부터 시작된 HP Way는 여러 관행들과 경영스타일을 통해 더욱 단단하게 유지되고 HP 기업문화를 지속적으로 보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HP Way는 경영자부터 일선현장의 종업원에 이르기까지 차별없이 적용됨으로써 HP는 창업 이래 최고의 직장으로서의 명성을 지켜왔으며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모범적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구축해 왔다.
1. 고용안정 최우선시
HP는 철저한 인력수급계획에 따라 인력관리를 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HP는 ‘직원이 곧 자산’이라는 방침을 일관되게 유지해 왔다. 호황 때 직원을 많이 뽑았다가 경영상태가 안 좋을 때 감원하는 우를 범하지 않는다. 실제로 매년 20%이상의 고속성장을 하면서도 지난 10년간 직원 수는 10%밖에 늘지 않았다. 이는 자긍심이 대단한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지 않는데다 감원이 없고 조직을 철저히 분권화, 사업군별로 효율적인 인력관리를 하였기 때문이다.
회사가 직원의 고용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이 여러 곳에서 나타난다. HP의 신입사원은 2년간 직무교육과 적성 파악과정을 거쳐 부서에 배치되며 업무수행에 부적합하다고 평가되면 해고나 한직으로 쫓아내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자리로 재배치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제로 HP는 아무리 수익성이 높은 대규모 정부 수주사업이라고 해도 그것이 고용과 해고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업진출 자체를 포기한 적도 있다.
2. 자율과 참여 중시
창업자 데이비드 팩커드는 ‘우리가 성공을 거둔 주요 요인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 것이다. 만일 우리가 모든 사람을 우리의 목표에 동의하게 하고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 그들에게 이해시킬 수만 있다면 일일이 지시하거나 챙기지 않아도 그들은 우리와 같은 방향으로 따라올 것이다’라고 강조해 왔다.
실제로 HP는 오랜기간 일관되게 직원의 자율성과 적극적인 참여를 경영의 기본으로 삼아왔다. HP는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전임직원이 공동으로 책임의식을 갖고 노력하며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는 분권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보기드문 회사이다.HP에서는 업무목표가 조직원과의 합의과정을 통해 설정되며 전 종업원에게 특정부문이나 부서의 세부적인 목표뿐 아니라 회사의 전반적인 목적과 목표를 확실히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 종업원들은 목표에 따라 자신의 업무를 신중히 계획․추진하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스스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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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일(2010),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사업 동향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상임(2003), IBM의 기업 변신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노혁준(2006), 소프트웨어 결함과 제조물책임보험 : 미국 AOL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손해보험협회
백종민(2007), AMD vs 인텔, 피말리는 CPU 경쟁 덕에소비자는 즐거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오부근(1998), 전략적 기술제휴에 관한 사례 연구 : 삼성과 휴렛팩커드 사례를 중심으로, 상지영서대학
천만봉(2011), 애플의 경쟁우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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