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재무비율과 브랜드 강화전략, 마케팅 전략, 가격 전략 및 향후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산업의 경쟁요소

Ⅲ. 현대자동차의 임금체계
1. 현행 임금체계
2. 임금관리전략

Ⅳ. 현대자동차 재무비율분석
1. 수익성비율
2. 활동성비율
3. 유동성비율
4. 레버리지비율
5. 성장성비율
6. 생산성비율
7. 기타

Ⅴ. 브랜드 강화전략
1. STP 분석
1) Segmenting
2) Targeting
3) Positioning
2. Marketing Mix -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Ⅵ. 글로벌 마케팅 전략
1. 북미
1) 현대 자동차의 북미 진출 배경 및 현황
2) 현대자동차의 북미시장 진출 역사 및 현지 시장 평가
3) 북미 시장 진출 환경 분석
4) 마케팅 믹스 전략 분석(4ps)
5) 북미 시장 SWOT 분석
2. 유럽
1) 유럽시장의 배경 분석
2) 현대기아차의 인지도
3) 유럽시장에서의 현대기아차 SWOT
4) 현대기아차의 유럽마케팅 전략

Ⅶ. 현대자동차의 가격전략

Ⅷ. 마케팅전략의 시사점

Ⅸ. 현대자동차의 발전 방향

Ⅹ. 결론
본문내용
현대자동차의 생산직과 일반직간에는 교육훈련에 대한 회사측의 관심과 투자 정도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서 생산직에 대한 교육훈련 투자증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볼 때 이 경우에도 별다른 도움이 안되거나 관심이 없다는 응답은 사무직이나 일반직에 비해 생산직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서 교육훈련의 효과성이 직종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생산직의 경우 진급자교육을 이수한 노동자의 비율이 단 5%에 불과한 것은 생산직의 승진기회의 제한을 엿볼 수 있는 지표이다. 고과제도에 대하여 피고과자들의 불만은 크다. 첫째, 인사고과의 구체적인 기준과 평가내용이 불명확하기 때문에 인사고과에 자의성이 개입될 여지가 높고, 둘째, 직무능력에 대한 평가라기 보다는 회사에 대한 ꡐ충성심ꡑ을 척도로 이미 내정된 승진자의 구색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생산직 노동자 가운데 승진에 대한 불만을 표시한 노동자가 무려 84.6%에 달하고 있으며 승진기회에 대한 불만정도를 만족을 1, 매우 불만족을 5로 하여 5점 척도로 환산해본 결과 4.49라는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해 지극히 불만족스러움을 나타내주고 있다. 이는 임금, 근로시간 등 주요 근로조건에 대한 불만족도보다도 훨씬 심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종합해보면 승진에 있어서 연공이 토대가 되어 그 외 상사와의 비공식적 인간관계, 연줄, 회사에 대한 충성심 등 귀속적, 전근대적 요인들이 노동자들의 승진을 결정적으로 좌우하고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에 반해 숙련․기능정도나, QC 참여도와 제안건수, 지도력 등 능력적 요소에 해당하는 부분들이 승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단순직과 생산직일수록 귀속적, 전근대적 요인들이 더욱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무직과 일반직의 경우는 능력적 요소도 다분히 승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근속에 의한 ꡐ선임권ꡑ 제도를 가장 많은 수의 노동자들이 바라고 있고, 그 기반 위에서 숙련도와 기능정도나 지도력에 대한 평가에 기초해 승진체계가 보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을 대다수의 노동자들이 공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생산직과 단순직의 경우 근속년수에 의한 연공을 사무직은 숙련 및 기능정도를, 일반직은 지도력을 보다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는 정도가 다소의 차이로 발견될 뿐이다.
승진제도에 관한 노동자들의 의견은 승진에 있어서의 연공적 성격을 전체적으로 보다 강화하면서 여기에 생산직, 사무직, 단순직은 숙련 및 기능정도를, 일반직은 지도력을 보조적인 지표로 삼을 수 있다. 그러나 승진제도는 직장관리체계의 편성 즉 직장내 권력구조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승진은 내부노동시장을 형성하는 기본적인 토대이며 따라서 노동력의 효율적인 개발과 편성이라는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노동력이라는 체화된 자원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개발할 것인가, 그리고 그에 준하는 보상체계가 어떻게 마련되어지고 있는가 등의 승진제도 외부에 존재하는 복합적인 여건이 총체적으로 고려될 때 연공적 요소와 숙련․기능정도 및 지도력이라는 노동자에 대한 평가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단초가 제공될 것이며 따라서 이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연구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고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 현대차의 엘란트라(아반떼)와 소나타는 고유가 시대에 있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동급차량에 비해 연료소비효율이 뛰어나 각광받고 있다고 한다.(3) 향후 시장 전망1) 경제성장률유가 상승, 미연방금리 상승, 주택 버블 붕괴로 인한 소비자 경제를 포함한 경제 전체의 침체로 자동차시장 또한 침체상태이다. 소득의 감소는 수요탄력성이 큰 자동차의 수요를 감소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2) 유가유가의 상승으로 원료 효율이 낮은 트럭,

  • 모의투자증권시장론
  • 가격의 산출 10개 기업을 정하여 1년 동안(2006.5.4-2007.4.27) 주가를 조사하여 주가 수익률을 계산 - 한진해운, 대림, Fnc코오롱, 포스코, 대한항공, 금호타이어, 국민은행, 삼성증권, 현대모비스, 신원 이들 기업의 주식수익률과 분산을 구하고 다시 각 기업과 1년간의 시장포트폴리오 수익률과의공분산, 시장포트폴리오의 분산을 구하여 각 기업별 베타를 구하였다 목적 : 이 분석의 목적은 CAPM을 이용한 이론적 주가와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실제 시장가

  • 현대,기아자동차의 미국시장진출
  • 목 차Ⅰ.현대ㆍ기아자동차 시장진출과 역사Ⅱ. 미국 자동차 시장 현황1. 전반적인 미국 자동차 시장2. 미국자동차 시장 분석3. 왜 미국 시장인가Ⅲ. 미국의 자동차 소비자 동향 Ⅳ. 현대ㆍ기아자동차의 미국 시장 실패와 성공요인1. 미국 시장의 실패2. 성공요인 1). 마케팅 전략2). 품질 혁신 전략3). 판매 촉진 전략(1) 딜러망 구축 전략(2) 부품 공급망 구축 및 A/S 전략(3) 중고차 가격의 하한 유지 4). 현지화 전략5). 브랜드 전략Ⅴ. 2008 현대ㆍ기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 [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
  • 비율증가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순환출자는 경제민주화 대상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외부환경 유연성 저하자동차 시장 환경변화현대자동차 – 대외 이미지악화. 경제민주화 대상기업현대자동차 원가우위 전략의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원가우위 전략의 부정적 사례 가격우위전략에서 차별화 전략으로원가우위 전략 필요성? – 수입자동차의 저가공세 경영전략의 전환부품품질저하의 해결책재무건전성을 유지해야함핵

  • ㈜글로비스에 대한 기업분석
  • 현대자동차는 국내 1위 완성차 업체이다. 또한,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이며 세계 6위의 자동차회사이다.현대자동차의 이러한 놀라운 성과 뒤에는 정몽구 회장의 리더십과 경영방침이 많은 영향을 끼쳤다. 지금까지 정몽구 회장은 뚝심경영인과 보스형 경영인으로 일반인들에서 최근 몇 년 사이 전략형 경영인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략비전수립능력에서 정몽구 회장은 주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가격경쟁력 강화를 줄기차게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