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기업활동의 국제화 의의와 목적 및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활동의 국제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국제화의 의의

2. 국제화의 촉진요인

3. 국제화의 목적과 효과

4. 기업의 국제화과정과 다국적 기업
1) 기업의 국제화과정
2) 다국적 기업의 이해
3) 다국적 기업의 구분
4)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
 
 
본문내용
1. 국제화의 의의

좁은 의미에서의 국제화는 국가별 시장에 대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여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것이지만 오늘날의 국제화는 넓은 의미에서 세계화를 의미한다. 세계화란 2개 이상의 개별국 시장에 대한 전략수립이라는 차원에서 진일보하여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하여 통합된 전략을 수립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세계화의 관점에서 보면 국경이라는 개념은 의미가 없다. 또한 제품·기술·서비스 등 교환의 대상과 인적자원과 자본 등 생산요소의 이동도 제약을 받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화는 단순히 여러 국가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즉 전 세계시장의 수요특성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기업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인 것이다. 또한 자국 중심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세계적인 관심에서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다. 세계적 차원의 가치사슬을 구성함으로써 원가우위 또는 차별화를 가능하게 하려는 것이다. 세계화란 결국 국제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적 의사결정의 하나로서 그 이점을 활용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국제화의 촉진요인

첫째, 국가간 비교우위의 격차가 급격히 축소되었다는 점이다. 각국 시장의 제품수요는 동질화되고 있는 반면, 시장 내의 수요는 더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세계적인 관점에서의 시장세분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생산·유통·소비라는 경제활동의 세 부문에 있어 국가간의 유사성이 증대되고 국가간 수요의 이질성이 없어지는 시장구조의 변화가 기업들로 하여금 해외로 진출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조직의 세분화를 들 수 있다. 집중화를 통한 조직규모의 확대는 규모의 경제를 가능케 한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의 비효율성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기술과 수요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탄력적인 소규모 단위조직으로 분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조직의 지리적 분화를 세계를 촉진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된다. 코구트(B.Kogut)에 의하면 규모의 경제가 국제경쟁력을 지배하면 시대는 지났으며, 오히려 결합생산 및 유통에 의한 범위의 경제, 생산기지의 국제화, 학습효과에 의한 학습의 경제 등이 국제경쟁력의 원천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이들 세 요소를 잘 조화시킬 수 있는 기업이 세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비교우위의 차이가 크지 않은 국제 경제구조 속에서는 세계화가 경재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산실무] 여행기업과 국제회의 정보 시스템
  • 전산실무 여행기업과 국제회의 정보 시스템.hwp 전산실무 여행기업과 국제회의 정보 시스템.hwp 관광전산실무 발표계획서 - 7장. 여행기업의 정보 시스템 / 11장. 국제회의의 정보 시스템 - 전산실무 여행기업과 국제회의 정보 시스템.hwp 1. 조사목적 오늘날 기업은 업무생산성을 높일 목적으로 여러 가지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데 기업은 경영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수집하고 종합적․조직적으로 가공․축적․제공하여 기업의 생산성과 수

  • [국제경영] 수출,구상무역,라이센싱.프랜차이징
  • 국제경영Ⅰ수출1. 수출의 의의수출이란 기업이 자기 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을 해외의 고객에게 판매하는 가장 기본적인 국제경영활동으로서, 특정 전략이나 제품에 따라서는 계약 방식이나 투자방식에 의한 해외진출보다도 훨씬 더 전략적으로 빈번하게 이용되는 국제경영방식이다.수출은 통상 아직 국제화 초기단계에 있는 기업이 계약(라이센싱)이나 해외투자와 같은 본격적인 국제경영방식을 이용하여 사업활동을 추진하기 이전 단계에서 해외

  • 호텔경영론 호텔 교육훈련 교육훈련의 현황 교육훈련의 방법 교육훈련의 분류 교육훈련의 영향 교육훈련의 사례
  • ,2000함봉수 외, 서비스기업 인적자원관리,백산출판사,2009이예주, “소비자의 호텔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연구, 제 4 권, 제 2 호, 1996. 2, p.203.박한나, “외식업체의 교육훈련과 근무동기유발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15, 2001, pp.231-260임승환,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백화점 종사원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pp.57-62. 이정순, 전게논문, p.39참고문헌Q & AThank you15

  • [학사][국제경영]전략적 제휴 및 사례 연구- 한솔제지(주), 메디슨(주)
  • ≪차 례≫1. 서론2. 본론1)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정의2)전략적 제휴의 동기(목적)3)전략적 제휴의 유형(형태)4)전략적 제휴의 이점5)전략적 제휴의 성공 포인트【사례 연구】1. 한솔제지(주)㉠추진배경 ㉡제휴 내용㉢Norske skog & Abitibi Consolidate 연합 ㉣주요 애로사항 및 극복과정 ㉤성과 및 기대효과 ●회사연혁2. 메디슨(주)㉠배경 및 취지㉡진행과정㉢협상과정의 애로사항 및 그 극복 ㉣성과 및 효과 ●회사연혁3. 결론1. 서론최근 국제화

  • [관광호텔고객만족]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 호텔 종사원 교육훈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경주지역 특 1급 호텔을 중심으로)Ⅰ. 서론1. 문제의 제기2. 연구의 목적3. 연구의 방법 및 범위Ⅱ.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1. 교육훈련의 의의2. 교육훈련과 학습이론3. 호텔기업의 특성과 교육훈련의 중요성4. 교육훈련의 목적과 효과 1) 교육훈련의 목적2) 교육훈련의 효과5.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1)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의 분류2) 직장 내 교육훈련3) 직장 외 교육훈련4) 자기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