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테스코 - 삼성물산과 테스코 전략적제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삼성테스코의 연혁

Ⅰ 전략적 제휴의 내용

Ⅱ 제휴 참여 기업의 사업내용 및 강/약점 분석
1) 삼성물산 유통사업부의 약점
2) 테스코의 문제점 (직접진출시)
3) 테스코의 강점
4) 삼성물산의 강점

Ⅲ 전략적 제휴의 사업성과 및 예측

Ⅳ 전략적 제휴의 운영방법 상 문제점에 대한 해결과정 및 결과

Ⅴ 기존 전략적 제휴 유지 및 새로운 전략적 제휴 결성 시 과제


본문내용
IMF 외환위기 후에 삼성그룹차원의 구조조정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삼성물산 유통부문에 대한 외자유치가 결정되었다. 당시 삼성물산 유통부문을 책임지고 있던 이승한 사장은 외자유치를 위해 세계 거대 유통기업들과 광범위한 사전접촉을 가졌다. 대상기업을 선정할 때 “나는 바둑(큰 흐름, 긴 안목)을 두지 오목(눈앞의 이익)을 두지 않는다”는 평소 소신대로 국내 도입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기업들로 협상 대상을 선정했다. 그 결과 미국의 월마트, 프랑스의 까르푸, 프로모데스, 일본의 이또요까또 그리고 영국의 세인스베리와 테스코가 협상 대상으로 좁혀지게 된 것이다. 협상은 예상대로 쉽지 않았다. 그런데도 이승한 사장은 시장과 고객전략은 철저히 현지화되어야 한다는 ‘글로컬 스탠다드’ 원칙을 고수했다. 월마트나 까르푸 등은 자신들의 스탠다드만 고수했지 한국적 현실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영국의 테스코는 달랐다. 경영권을 공평하게 나눠갖자는 데도 합의했고 지분도 50:50으로 하자는 등 서로 신뢰속에서 협상이 진행됐다. 무엇보다 양국의 문화적, 역사적 유사성과 양사의 기업철학의 매치가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다. 당초 50:50으로 진행되던 협상은 막판에 삼성지분 50%중 30%를 테스코에 추가로 넘기는 것으로 다시 조정되었다. 삼성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서였다. 골드만삭스 등 투자회사들은 외환위기로 한국의 기업 자산이 헐값으로 해외에 매각되는 분위기를 감안, 이 지분을 장부가의 50~60% 정도로만 평가했다. 그러나 이사장은 자산가치와 경영의 질, 향후 예상실적 등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하여 테스코와 끈질기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삼성테스코의 기업 분석
  • 삼성테스코 주식회사국제경영학 기업 분석 보고서목 차기업소개 기업현황 환경 1.문화적 환경 2.법적 환경 3.기술적 환경 4.윤리적 환경 경영 1.재무, 회계 2.인적자원관리 3.생산운영관리 4.마케팅 문제점 개선방안 기업소개1.삼성 테스코 소개삼성 테스코는 대형 할인점 홈플러스와 SSM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운영, 관리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유통 기업이다. 삼성물산과 영국의 테스코 홀딩스의 합작회사로 본래 50:50의 지분으로 합작해 설

  • [국제경영론] 삼성테스코 `TESCO`의 한국진출에 관한 분석
  • 국제 경영론 – 팀 프로젝트TESCO의 한국진출에 관한 분석담당교수 : 조 이름 : 조 장 : 개요1. TESCO에 관하여2.1) TESCO의 한국진출 전략- PEST 분석2) TESCO의 마케팅 전략3. TESCO의 마케팅 전략4.삼성 TESCO Homeplus의 현지화 전략5. TESCO의 한국 진입과정6. 결론 삼성Homeplus의 문제점 삼성Homeplus의 해결 방안삼성 Homeplus의 미래 방향(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 (엔터테인먼트 도입)1. 테스코의 소개 TESCO는 1924년 설립된 영국 최대의 유통 체인점이다.

  • [국제경영사례분석]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한국 현지화성공사례
  • 분석 .17- 전략 1 : 현지화 전략 17- 전략 2 : 통합화 전략 .20- 자원 및 역량 21Ⅴ. 앞으로의 해결 과제 25ⅤI. 참고문헌 28삼성테스코 홈플러스 국제경영I. 사례 선정 배경도입2002년 할인점 업계 2

  • 월마트 VS 이마트 해외시장진출(중국,한국) 글로벌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마케팅성과분석
  • 경영성과>2 - 이마트 매장 중국 분포 현황3. 월마트 중국진출현황< 월마트의 중국 내 분포 현황>2. 산업분석1) 산업2) 업종 3)  제품분석3. 사업구조 분석 – M.Porter의 산업구조분석(Five Force model)1) 공급자2) 잠재적 경쟁자(혹은 진입자)3) 산업 내 경쟁자 까르푸 메트로4) 대체재 편의점,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대형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5) 구매자와의 관계 4. 시장 분석1) 중국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Ⅰ 전략적 제휴란?1.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특성(1) 기본적 배경- 폐쇄경영 → 개방경제- 경쟁의 격화, 국제화- 기술혁신, 기술경쟁 → 제품수명 축소, 리스크 확대- 불확실 및 변혁의 시대- 모든 분야에서의 최고는 불가능한 시대환경(2) 기본적 목적- 생존을 위하여- 경쟁력을 획득 또는 유지 강화하기 위하여- 공동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상호간의 욕구 충족과 위험 분산을 위하여- 경영자원의 한계를 극복, 보완하기 위하여(3) 수단 및 방법-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