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비교분석]유가공기업 `남양유업` vs `매일유업`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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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3

Ⅱ. 본 론
1. ‘Good to Great’와 ‘Built to Last’의 연구 내용
1) 상관관계 3-4
2) 내용요약 4-8
2. 분석대상 선정
1) 분석산업 선정 8-9
2) 분석기업 선정 9-10
3) 분석 방법 10-11
3. 평가작업
1) 기업 소개 11
2) ‘Good to Great’의 기준에 적용 12-18
3) ‘Built to Last’의 기준에 적용 19-26

Ⅲ. 결 론 27-28

Ⅳ. 부 록 29-30
본문내용
'번식하라, 변화하라, 강자는 살고 약자는 죽게 하라.'

찰스 다윈은 '종의 기원'에서 생명체의 적자생존의 법칙을 이와 같이 풀어냈다. 그러나 이 같은 개념은 비단 자연 생태계에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Built to Last'의 저자, 짐 콜린스와 제리 포라스가 책 첫 머리에 제시했듯이, 기업을 둘러싼 산업 내에서도 약육강식의 논리가 극명히 존재한다. 따라서 'Built to Last'와 'Good to Great', 두 저서는 약육강식의 사회에서 강자로 성장하는 기업들, 그리고 지속적으로 살아 남고 우위를 점하는 기업들이 가지는 공통된 특징에 대해 밝히고자 하고 있다. 마치 강자로서 살아남은 맹수에게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이 그 강점이듯이, 기업이 강자로 살아남을 수 있는 강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두 저서에서는 '새롭고', '혁신적인' 경영 기법을 포장하는 유행에서 벗어나 시대를 넘어 일관성 있게 차별화 시키는 경영 요소를 발견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이들은 그것을 '습관'이라고 전제하고 있다. 즉, 단시간 이루어질 수 있는 외적 결과물이 아니라 오랜 기간 기업 내부에서 축적된 내부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여타 경영 저서들과의 차별점이다.
그러나 아무리 그 내용이 탁월하다고 해도 미국의 상황에 한정 짓는다는 점은 우리에게 적용을 힘들게 하는 한계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국 기업에 본 저서에서 제시한 기준을 적용해보고, 차이점과 보완점을 생각해 보는 작업은 유의하다 하겠다. 특히 우리는 '유가공 산업'이라는 특정 산업에 한정하여 이들이 제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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