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남양유업의 마케팅 전략 -‘17차’와 ‘맛있는 우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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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 남양유업 1
Ⅱ. 선정 이유 2
Ⅲ.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
1. 제품 출시 배경 3
2. 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 SWOT 분석 4
3. 포지셔닝 (Positioning) 5
4. 마케팅 믹스 (4P) 5
5. 2007년 현재상황에서의 SWOT분석과 마케팅 개선 방안 10
Ⅳ. 맛있는 우유와 아인슈타인
1. SWOT분석 12
2. 현재 우유 시장상황 13
3. 경쟁사 분석 14
4. 마케팅 전략 15
5. 4P 및 targeting, positioning 18
6. 미래 전략 20
본문내용
Ⅰ. 기업소개 - 남양유업
남양유업은 지난해 8,190억원의 매출을 달성, 단일기업으로서는 적지 않은 연매출 1조원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436억원과 489억원을 기록하며 건전한 수익성을 나타냈다.
남양유업은 지난 42년간 단 한번의 적자 없이 매년 10%이상의 꾸준한 성장을 기록해 왔다. 97년 당시 5만원 대였던 주가가 현재 90만원을 넘어선 것 역시 이러한 경영성과가 반영된 결과다. 외환위기 이후 다른 기업들이 자금난으로 고전할 때 남양유업은 기존의 차입금(180억원)까지 모두 갚아 명실공히 ‘무차입경영’의 원조기업이 됐다.
남양유업이 이처럼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데에는 ‘철저한 기본다지기’라는 분명한 기업 철학과 원칙이 밑바탕 되었기 때문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20년 전부터 ‘기본 철저’와 ‘끝마무리 철저’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직원들이 기본부터 철저히 하도록 했다. 그 결과 남양유업은 다른 기업들이 문어발 확장을 시도할 때도 실속 경영을 통해 작지만 탄탄한 기업으로 내실을 다져왔다. 제품의 다양화는 추진하되 사업의 다각화는 철저히 배제시켰다. 매출이 늘어나면 그만큼 매년 설비투자에만 수백억원씩 투자했고, 적극적인 설비투자는 비용절감 및 불량률 감소, 품질향상으로 이어지며 다시 매출이 신장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냈다.
참고문헌
마케팅원리(제3판), 박찬수, 법문사, 2005

흰우유 전쟁-남양유업의 맛있는 우유 GT, 이성수, emars, 2005

Marketing Management(12e), Philip Kotler, Pearson Education, 2006


남양유업 홈페이지 http://company.namyangi.com

경향신문,2007. 4.20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7/03/16/200703160158.asp

파이낸셜 뉴스, 2007,5, 23
http://www.fnnews.com/view/fnnews/2007/05/23/0921008145.html

헤럴드경제,2005.02.0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6&article_id=0000162962§ion_id=101&menu_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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