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보사회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Ⅰ. 첨단인의 특성

1. 디제라티
2. 지식전문가
3. 신생활자
1) 액티브 시니어
2) E-우먼
3) 디지털리스트

Ⅱ. 프로슈머

Ⅲ. 스마트 소비자

1. 적극적인 정보사냥꾼
2. 적극적인 참여
3. 스마트마니아
4. 야누스형 소비자

Ⅳ. 퓨전스타일 소비자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병행 방문
2. 개인화와 표준화의 욕구 공존
3. 이성적 소비성향과 감성적 소비성향의 표출

본문내용
정보사회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최근 몇 년간 멀티미디어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비약적인 발달로 인터넷의 사용이 확산되면서 지금까지 전통적인 소비자행동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 행동 패턴을 벗어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엄청난 시장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독자적이고 개성적인 방식으로 소비활동을 하고, 기업의 생산과 공급에 관련된 분야에 깊이 참여하고 싶어 한다. 신소비자들에 의한 소위 '소비자혁명'이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기업에게도 혁명이 될 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으며, 생산과 소비의 일체감을 추구하는 프로슈머(prosumer) 또는 컨듀서(conducer)의 개념이 새로이 등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정보접근성이 향상되면서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행동특성상 퓨전 현상 등이 나타나고 있다. 본 절에서는 디지털시대를 이끄는 선도계층인 첨단인의 라이프스타일, 데이비드 루이스(David Lewis)가 제시하고 있는 프로슈머, 스마트 소비자 그리고 퓨전 스타일의 소비자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소비자 행동 이론 전장
  • 정보를 검색하고 처리하기 이전에 다양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마음상태(mindset of consumer)를 결정하게 한다(심리적 세트, psychological set). 욕구발상은 다양한 내적 및 외적 투입변수(input variables)의 결과변수이다.투입변수(Input Variable)소비자의 과거 경험(Consumers Past Experience) 소비자 특성(Consumer Characteristics) 인구통계적 특성(연령, 배우자 유무, 자녀수), 라이프 스타일(사회지향적, 여행선호 등), 개성(권력지향적, 강박적)소비자의 동기(Consumer Motives)

  • [소비자의사결정 영향요인] 소비자 의사결정의 개인적 및 환경적 요인
  • 라이프스타일4. 관여도1) 관여도의 영향요인(1) 개인적 요인(2) 제품 요인(3) 상황적 요인2) 관여도에 따른 구매의사결정 유형(1) 복잡한 의사결정(2) 상표애호적 의사결정(3) 제한적 의사결정(4) 관성적 의사결정Ⅱ. 환경적 요인1. 문화2. 사회계층3. 준거집단1) 준거집단의 유형2) 준거집단의 영향(1) 정보제공적 영향(2) 비교기준적 영향(3) 규범제공적 영향4. 가족1) 의사결정과정별 가족의 역할2) 구매의사 결정영역소비자 의사결정의 영향요

  • 소비자의사결정의 개인적 영향요인
  • 정보에 반복하여 노출 심상효과가 높은 단어를 이용 핵심단어시스템 이용 혹은 장소법을 이용2. 대리적 학습과 모델링Ⅳ. 동기1. 소비자동기유발과 소비자의사결정 접근-접근 갈등과 구매동기유발 접근-회피 갈등과 구매동기유발 회피-회피 갈등과 구매동기유발2. 합리적 동기와 무의식적 동기Ⅴ. 개성1. 개성과 소비자의사결정 정신분석이론 사회심리이론 특성이론 자아개념이론Ⅵ.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의

  • [기업경영][기업경영 사회적 책임][기업경영 니즈발견]기업경영의 의미, 기업경영의 여건, 기업경영의 애로요인, 기업경영의 성패,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니즈발견, 기업경영의 유망사업 분석
  •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라는 3대 트렌드□ 국내 경영여건의 변화경제/기업(경영)불황과 구조조정기업도산 증가, 부실채권증가, 기업매각, 외자도입, 도산 디플레글로벌 스탠더드 수용소유와 경영의 분리, 주주이익의 극대화, 노동시장의 유연성, 과감한 아웃소싱, 시장원리에 의한 M&A, 규제완화(외환관리법, 의약품 OTC 판매 등), 자본/부동산 투자 개방, 벤처 육성개인(소비자)라이프스타일 변화현실도피와 사회문제 증가, 합리적인 소비자 증가,

  • [미래 Trend 예측] 미래 트렌드 분석
  • 정보 문명의 발전, 서비스 사회로의 이동, 소비 미학의 출현, 시간 개념의 변화와 같은 것들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로부터 우리의 소비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새로운 단계로 진입해가고 있는 중이다. 즉 현재 진행되고 있는 소비의 구조 변화는 산업의 구조 변화, 사회의 구조 변화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 동시에 생활 전반의 변화와 맞물려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의 판매자 중심의 시장에서 현재의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